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내시경 이마 거상술에 대해

    내시경 이마 거상술은 꽤 많이 언급되고 있는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진지하게 잘 설명돼 있는 컨텐츠를 찾기 어렵드라고요.

     

    내시경을 왜 쓰는가. 그리고 이마 거상술의 목적은 무엇인가, 또 부작용은 어떤 게 생길 수 있는가 등에 대해  오늘 포스팅을 통해 간략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마는 안면의 상부 1/3을 차지하는 곳이며, 헤어라인으로부터 눈썹에 이르기까지의 영역입니다.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예로부터 관상학에서는, 이마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이마가 어떻게 생겼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앞날이 결정된다는 사고를 했을 정도란 거죠.

     

     

     

    그리고 눈썹은 이마의 영향을 받아서 그 위치가 결정되고, 눈꺼풀은 이마에 의해 눈을 뜨는 힘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러니 이마-눈-눈썹이 모두 사실상 하나의 미용적 단위 (unit)로서 함께 생각되고 다루어져야 합니다.

     

    이마는 이것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는 근육 (forehead elevator)과, 끌어내리는 근육 (forehead depressor)에 의해 지배받고 있습니다. 이를 이마 올림근과 이마 억압근으로 구별해 볼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1번, 전두근은 이마를 위로 끌고 올라가는 역할을 합니다. 헌데 추미근과 눈살근 (2,3) 그리고 안륜근의 일부 (4)는 이마를 아래로 억압하는 역할입니다. 평소에는 이런 두 가지 힘이 평형 관계에 있습니다.

     

    허나 나이가 들면서 누구나 점점 피부의 탄력 섬유가 감소하고 이마가 처져 내리게 됩니다. 그리고 이마 올림근의 근력도 약해집니다.

     

    이런 현상에 의해 이마의 균형은 깨지고 아래로 끌어 내리는 힘이 이마를 지배하게 되지요. 따라서 나이 들어 보이는 이마를 펴주려면 위로 끌어 올리는 작업과 함께 이마를 끌고 내려가는 힘을 제거해 줘야 합니다.

     

     

    즉 이마를 힘으로 끌어올려 판판하게 펴주겠다라는 의도만으로 하는 수술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때문에 내시경이 필요해 집니다.

     

    내시경 이마 수술의 결과는 침울하고 우울해 보이는 인상을 밝고 긍정적으로 보이게끔 만드는 것입니다. 눈이 짓눌려 있으면 나이 들어 보이고 힘이 없어 보이지만 에너지가 넘치고 활달해 보이게끔 바꾸는 것이기도 합니다.

     

    눈 처짐을 개선하기 위한 여타의 수술들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보통 쌍꺼풀 수술이라고들 부르는 상안검 성형술인데, 이는 눈 처짐만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직접적으로 처진 눈에 손을 대서 이를 해결하겠다는 수술입니다. 결과적으로 항상 쌍꺼풀이 만들어지는데 사실 쌍꺼풀이 수술의 목표는 아니죠. 처진 눈을 해결하기 위해 스킨을 삭제하는데 부수적인 수술의 결과로서 쌍꺼풀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어쨌든 이것이 처진 눈 수술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안검성형술을 싫어하는 환자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처진 눈은 확실히 좋아지겠지만, 인상이 너무 변하고 수술한 티가 많이 나지 않느냐는 것이죠. 실제로 전연 쌍꺼풀이 없던 분이 크고 깊은 쌍꺼풀이 만들어지게 되면 부자연스럽게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눈썹을 이용해 눈 처짐을 해결해 보려는 방법이 나왔습니다. 눈썹하 거상술을 많이 하는데요, 이는 상안검 성형에 비해 좀 더 간접적이고 더 자연스럽게 해결합니다. 그러나 수술의 효과는 그보다 떨어지죠.

     

    눈썹위에서 거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더욱 간접적이며 더 자연스럽고, 눈썹과 눈을 동시에 올릴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효과는 더 떨어질 수밖에 없죠.

     

    가장 간접적인 수술은 헤어라인보다 더 윗쪽에서 올리는 것이죠.  그게 바로 이마 거상술입니다. 이마를 거상하는 게 목표이지만 결과적으로 처진 눈과 눈썹도 딸려 올라갑니다. 그러므로 가장 간접적이고, 가장 수술한 티가 안 나서 자연스러울 수밖에 없죠. 단 처진 눈을 해결하는 데는 가장 간접적이므로 효과는 그만큼 낮아집니다.

     

    보톡스를 이마에 맞고 주름을 펴는 경우가 아주 많은데, 그럼 보톡스는 어떻느냐고 물어보실 분들이 많을 겁니다. 보톡스가 주름을 펴주는 원리는, 근육을 마비시키는 것입니다. 정확하게는 신경-근 접합부에 작용하는 것이지만 보톡스를 이마-미간에 주입하면 전두근, 추미근 눈살근 등이 모두 활동이 억제되죠. 그래서 이마를 짓누르는 힘뿐만 아니라 이마를 끌어올리는 힘까지 전부 떨어집니다. 결과적으로 이마 주름과 미간 주름이 모두 판판해지지만, 눈썹과 눈은 더욱 아래로 떨어집니다. 이마 보톡스를 맞고 난 후 눈 뜨기가 힘들다, 불편하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런 이유때문입니다.

     

     

     

    위 그림이 보톡스의 역할을 설명한 것입니다. 반면 내시경적 이마 거상술은 이마 피부의 거상뿐 아니라 이마 억제근 의 작용도 해소해 주므로 눈꺼풀과 눈썹의 동반 거상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즉 내시경적 이마 거상술은 이마-눈-눈썹의 안면 상부에 노화로 인해 무너져 있는 밸런스를 맞춰주는 수술이고, 그 전체적인 미용적 단위 (aesthetic unit)를 개선하는 수술입니다.

     

     

     

     헤어라인 뒷쪽에서 구멍을 만들어서 당겨 올린 이마 피판은 엔도타인 혹은 견고한 봉합용 실을 이용해 고정해 줍니다. 그리고 내시경을 도입하는 이유는 이마 억제근들을 약화시켜주기 위해서인데, 이들은 시야가 나올 수 없는 곳에 위치하므로 내시경이 필요해지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부분들을 정리하면 2가지 포인트를 계속 강조하고 있는데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또 눈꼬리의 처짐을 교정하기 원하는 분들은 측두부쪽에서 별도의 절개창을 만들어서 45도 방향으로 리프팅을 해주게 됩니다. 이로 인해 주로 노화로 인해 눈꼬리, 눈썹 꼬리가 가라앉는 현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런 수술 효과는 보톡스나 실 등 기타 쁘띠 성형 시술로는 불가능하며 오직 이마 거상술에서만 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내시경 이마 거상술의 장점은 자연스럽고, 이마-미간주름, 눈썹-눈의 거상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수술 실패, 수술 불만족 등의 문제점의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것입니다.

     

    이 수술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간접적인 리프팅 방법이기 때문에 심한 눈처짐을 가진 사람에게는 상안검 성형 등 별도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두부의 헤어가 없거나 많이 부족한 사람들은 그쪽에 절개창을 낼 수가 없으므로 전두부 모발 이식 등의 방법을 병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눈썹 사이, 헤어라인 인근의 일시적 감각이상, 눈썹 외측 등을 지나는 얼굴신경의 전두가지 등의 손상이 일어나면 움직임의 문제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는 점 등입니다. 그러나  매우 심각하고 지속적인 부작용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할 수 있습니다.

     

    수술 시간은 1시간 이내이며 수면 마취로 진행합니다. 수술 후 2~3시간 후에는 퇴원하며, 바로 귀가가 가능하고 수술 후 이마에 붕대를 감아줘야 하고 눈 부위에 아이스팩을 2~3일정도 해 줍니다. 붓기는 빠르면 1주, 느리면 2주 이내에 소멸되며 샤워나 머리 감기는 수술 후 48시간이 지나면 하실 수 있습니다. 통증은 별로 없으며 가끔 헤어라인 부근으로 찌릿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5일정도 진통제와 항생제를 복용하게 되고요.

     

    오늘은 내시경 이마 거상술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