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성형외과 의료 사고. 그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하여

    2013년 12월 여고생 눈/코 수술 도중 발생한 서울 신사동 성형외과의 사망 사고 집도의에 대해 4년이 지난 이제야 법원 판결이 나왔군요. 정말 불행한 사고였고 안타까운 일이었습니다. 이 병원의 대표 의사는 유령수술에 관련한 사기죄로 아직 재판이 진행중입니다.

    작년 8월경 역시 강남의 한 대형 병원에서 양악 수술로 사망한 환자의 진료 기록 조작 문제로 또 한번 성형외과 의료 사고 및 그 후의 병원 대응에 대하여 양심의 문제까지 불거졌습니다.

    이런 기사들에 관심이 있던 분들은 의문을 가질 만합니다. 왜 자꾸 이런 의료사고들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요?

    외부적으로 보면, 여러 가지가 얘기되드라고요. 의사의 책임과 도덕심 부족, 금전 만능주의, 생명 경시 풍조, 열악하거나 부적절한 환경 등.

     

    이렇게 열거하자면 그런 것들 하나하나까지 전부 사고의 원인이 될 수는 있다 하겠죠.. 그러나 그렇게 피상적으로 볼 게 아니에요. 밖에서 봐서는 도저히 알 수 없는 문제들이 안에서는 많이 보이게 마련이에요.  오늘 하려는 이야기는 바로 그런 것들이죠.

    첫째 유령수술 문제부터 얘기해 볼까요.  유령수술이란 게 원래는 없었어요.  그건 일부 개인 의원들이 큰 돈을 끌어와  대형화를 시작하면서 단위 시간에 많은 매출을 이루고자 하는 유혹에 빠졌기 때문에 시작된 거에요.

    그저 개인 의원으로서 수술을 해 나간다면 환자를 속이면서까지 그런 걸 생각할 이유가 없죠.  그러나 예컨대 강남에 빌딩 하나를 통째로 다 운영해야 한다. 그런 상황이라면 임차료에 관리비, 인건비며 물품대, 그리고 천문학적인 액수의 광고홍보비 등을 모두 감당해야 하는데 나가는 건 어떻게든 줄이고 수입을 최대화해야 합니다.

    그러면 '머리 좋으신' 원장님들이 생각해 낸 방법은 이거에요. 마케팅을 한 사람에게 집중시켜야 홍보비가 덜 들죠.  그리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수술 자체는 여러 의사에게 분산시켜야 매출을 최대화시킬 수 있겠죠.  그 결과가 유령수술인 거에요.

    경제학적인 원칙에 입각한다면 이상적인 방법이지만 병원의 도덕성이라는 틀에서는 막장으로 치닫는 행위가 됩니다.

    유령 수술을 못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가장 좋은 건 미용 수술에 있어서 광고를 못하게 하는 게 첫 단추라고 생각돼요.  즉 마구잡이로 돈을 써서 유명 의사를 온라인상에서 만들어내고 그 의사는 실제로 수술은 안 하고 페이닥터들 (셰도우 서전) 에게  수술을 나눠주는 식으로 진행되는 양상이니까,

    그렇게 '유명 의사'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법으로 금지시키는 게 그나마 가장 실효를 거두리라 생각합니다.

    이미, 의료법 제 56조에 의해 환자 유인 행위는 금지돼 있어요. 그러나 조항이 포괄적이어서 여러 병원들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써서 법을 피하는 광고를 하고 있다 할 수 있는데, 관할 보건소와 사법기관들이 모든 "환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광고 행위" 들을 강력히 처벌하기 시작하면 유령 수술이라는 것도 덩달아 없어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병원, 수술실이란 매우 폐쇄적인 공간이기 때문에 내부 고발이 이뤄지지 않는 이상 유령 수술은 증거를 잡아내거나 처벌하기 거의 불가능해요.  이런 행태가 이뤄지는 근본적인 토양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특히 양악 수술을 비롯한 안면윤곽 수술에서 사망사고가 자꾸 일어나는데요. 시즌마다 한 케이스씩 신문 방송에 보도가 될 정도에요. 물론 눈코 가슴 이런 아이템에서도 사고가 나지만 뼈수술과 광범위 지방흡입술에서 특히 사고가 많아요. 이런 기사 볼 때마다 같은 의사로서 참 안타깝고 어디로 숨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인데요.

    미용 의원들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각과 문화가 바뀌어야 할 때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미용도 치료의 연장선에서 봐야 한다는 거죠.  광범위한 시각에서 볼 때 미용도 인체에 대한 치료로 보아, 그런 면에서 과잉 시술/수술들이 적절히 통제돼는 문화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건 사람들의 인식의 문제이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릴 껍니다.

    그리고 미용 의원들이 의료 전달 시스템에 같이 통합돼야 할 필요가 있어요. 즉 동네 의원인 1차 의료기관,  그리고 중소형 병원급인 2차 의료기관, 3차인 상급/대학병원. 이렇게 전달체제가 일목 요연하게 갖춰지긴 어렵겠지만 적어도 각 미용 의원들마다 지역별 거점 병원이라 할 수 있는 상급 병원이 지방 보건소의 관할 하에 연계돼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사실 양악 수술같은 것은 대학병원급에서 시행하는 게 맞아요.  대학병원에서 하면 사고가 안 나느냐 하면 그렇진 않지만, 개인 의원에서 진행한다면 적어도 더 숙달된 간호 인력이 있고 소생술 등에 더 많은 인력과 물자가 동원될 수 있는 상급 병원과 네트워크가 되는 것이 하나의 안전장치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

    미용을 여타의 의료 행위와 완전히 다른 것으로 보아서, 성형외과 의원들이 병원과 떨어져서 살롱화되어 있는 것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살롱화된 클리닉들은 철저히 개인적으로 운영되고 어떤 일을 하건 외부적으로 드러나기 힘듭니다. 이토록 철저히 음성적인 운영 방식 하에서 예전 서울 양천구 의원의 1회용  주사기 재사용 및 C형 간염 전염 사건이 터질 수 있었던 거고요.

    미용 시술도 치료다. 그리고 과잉이나 넘치는 것은 안 좋다. 이것은 물건 쇼핑하는 것과는 다르다. 이런 사고방식들을 병원과 수진자 모두가 갖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의무적으로 지역 거점 병원을 지정, 신고하고 연계 활동을 꼭 벌이도록 법제화해야 합니다. 그러면 환자들이 더 안심할 수 있습니다.

    셋째.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의사 협회에서 자정의 일환으로, 사고가 유독 많이 일어나는 수술 항목에 대해 협회장이 발급하는 인증서를 갖고 있어야만 수술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자체적인 내부적 심사제도가 필요하다고도 생각합니다. 가슴수술같은 경우도, 절대로 집도의로서 해서는 안 되는 행위, 주의해야 하는 행위, 등에 대해 전혀 지식 습득이 안 된 상태로 전문의도 아닌 의사가 자꾸 수술을 하고 있는 걸 봅니다. 참 위태위태한 일입니다.

    안면윤곽 수술의 경우는 의사협회 내에 안면뼈수술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서 상시적으로 개원의들을 평가하고 시험을 보기도 하고, 인증서를 발급받도록 하는 식으로 운영한다거나  또, 지방 이식수술같은 경우도 지방의 추출 및 처리, 보관 등에 대한 사항에 대해 교육, 평가하며 또한 수면 마취, 외래 마취 등의 방법과 약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소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의사 집단 내부에서 자정 행동을 벌여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할 수 있도록 관련 행정부에서 권한을 부여해야 하고요.

    관할 보건소에서는 절대 의사들의 자질과 소양을 판단할 능력이 없고 교육 지침이 나와 봤자 의사들이 따르지도 아니할 것입니다. 의사의 자질을 높이는 문제는 오로지 의사들 본인들의 자정 행동을 통해서야 이뤄질 것이고 그런 것이 쌓이고 쌓였을 때에야 국민들의 의사에 대한 불신도 사라져가리라 생각됩니다. 그런 연후에야 이번 G 성형외과 사건과 같은 어처구니 없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유독 요즘 많이 나오는 성형외과 사고 관련 기사들을 보면서 들었던 생각들을 취합해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