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어떤 수술이 과연, '잘 된 수술'일까?

    수술이 잘 된 것인가요?  

    이 질문은 미용적 목적의 성형수술을 받고 난 모든 사람이 갖게 되는 의문점일 것입니다. 그게 눈이든 코이든 체형이든간에, 환자 입장에서는 바뀐 자신의 신체 이미지에 대해 수도 없이 생각하게 되는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오늘은 특히 가슴수술에 있어서 "어떤 것이 잘 된 가슴수술인가?  수술의 결과에 대해 성패를 분간하는 기준은 어떤 것인가? 에 대해 포스팅을 해 보겠습니다.  단, 모든 판정은 수술 후 아무리 빨라도 2개월, 좀 더 본다면 약 6개월쯤은 돼야 객관적으로 내려줄 수 있습니다.

    1. 보형물의 위치

    가슴 확대 수술이란 결국 체내에 어떤 포켓을 만들고 그 안으로 이물질인 보형물을 삽입하는 상당히 단순한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런 수술의 술기 자체는 절대로 복잡하지 않아요. 오히려 가장 단순한 수술에 속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넣고 난 다음이죠.  애초에 삽입했던 그 위치, 거기에 보형물이 그냥 머물러 있질 않거든요.  시간이 지나가면서 자꾸 위치가 바뀌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 경향을 어느 정도는 예측할 수 있지만, 도저히 예측이 불가능하게 움직이는 경우가 있어요. 구축도 그렇게 만드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보형물의 위치가 안 맞으면 가슴은 비대칭으로 보이거나 윗볼록이 심하거나, 반대로 윗가슴이 너무 비어 보이거나 또는 너무 벌어져 보이거나 너무 모여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는 이유는 보형물 주변으로 피막이 생성될 시 보형물을 어느 한쪽으로 밀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보형물 위치는 유두의 시선을 보면 판정할 수 있습니다. 젖무덤 전체를 놓고 볼 때 그 중심이 유두에 맞아 있어야 하는데, 만약 보형물이 윗쪽으로 갔다면 유두는 아랫쪽을 쳐다보게 됩니다. 만약 보형물이 아랫쪽으로 갔다면 유두는 위쪽을 쳐다보게 되죠.

    보형물이 너무 안쪽으로 가 버렸다면 유두 시선은 바깥쪽을 쳐다보게 됩니다. 이와 같이, 일단 보형물의 현재 위치가 가장 적절한가 아닌가를 판정하려면 유두의 시선을 보면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말은 쉬운데 사실 수술 전의 가슴 모양을 참고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착시나 오류의 가능성이 있어요.  양쪽의 유두 위치가 수직 수평선상에서 짝짝이인 상태로 수술에 들어오는 경우가 매우 흔하거든요.

    따라서 우측 가슴은 우측 가슴대로, 좌측은 좌측대로 판정해줘야 해요.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한눈에 가슴을 거울로 보고 평가하기 때문에 어느쪽 가슴이 어느쪽 가슴에 비해서 유두가 위에 있다 아래에 있다. 이런 얘기들을 자주 하십니다. 그리고 눈의 위치는 항상 가슴의 위치보다 위에 있기 때문에, 거울을 보면 늘 눈높이가 안 맞아 객관적으로 보형물의 위치를 판단하기 어려워지는 부분이 있어요.   좀 더 객관적인 판단을 위해서는 사진을 찍어서 보는 것이 제일 나은데 사진기 렌즈의 위치와 방향은 유두의 위치와 수평적이어야만 합니다.

     

    2. 가슴의 촉감과 느낌

    이거는 판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이 아예 없어요.  가슴을 만져보면서 소프트해. 단단해, 이런 판단을 내리는 모든 사람들이 전부 다르게 느낄 꺼에요. 과연 얼마나 소프트해야 그것이 좋은 촉감일까요?  그리고 얼마나 단단해야 그게 구축인 걸까요? 그리고, 부드러운 정도와는 별도로 이물감은 과연 어느정도까지가 허용치 이내일까요?

    정답은 전부 다 없어요.  그게 보형물 수술후 촉감 결과 판정에 있어 어려운 점이지요.  제가 그래서 '정상 촉감'에 대해 나름의 아주 쉬운 기준을 만들어 본 것은

    1) 유방을 12시,3시,6시,9시 방향으로 밀었을 때 바닥에 붙어 있는 느낌  혹은 심한 저항이 없을 것.

    2) 보형물과 유방 외피가 함께 움직이는 느낌일 것. (구축의 경우는 보형물은 잡혀 있고 유방 살만 밀릴 것이다. 혹은 포켓이 너무 넓어서 보형물이 속안에서 '노는' 경우라면 유방 살에 비해 보형물이 훨씬 많이 밀릴 것이다.)

    등입니다.

    3. 염증과 감염

    염증에 대해서는 예전에도 몇 번 말씀을 드린 적이 있지만 염증의 주요 4증후는  압통, 붓기, 발적, 국소열감인데 이 4가지가 있는지부터 확인해 봐야 됩니다.

    보통 '아프다' 라는 것만으로 염증 생긴 거 아니냐. 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염증의 존재를 진단하려면 염증 증후가 있어야죠. 

    눌렀을 때 해당 부위의 통증이 있는 걸 압통이 있다고 하는데 정확히 그 부위의 통증이 맞느냐가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이물질인 실리콘 보형물을 체내에 삽입하는 수술에 있어, 보형물 주변으로 세균들이 막을 형성할 가능성은 항상 있습니다.

    이들이 구축의 원인이라는 설도 있고 활동성으로 변하면 염증을 심하게 일으켜서 주변조직을 파손시킬 수도 있지요. 그러나 그런 상황은 수술 후 첫 2주~3주 이내에 결판이 난다고 볼 수 있어요.  그 기간이 지나면 보형물 주변으론 피막이 생겨버리고, 피막 속안에 갇힌 세균들은 혈액에서 산소와 영양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표현하자면 일종의 동면 상태에 들어가거든요.  염증으로 인해 상처가 벌어진다든가 고름이 찬다든가, 그런 일이 생기려면 그 이전에 이미 다 진행돼서 악화된다. 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술 후 염증이 극심하게 병발할 가능성은 첫 몇 주간 가장 높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4. 대칭성

    양쪽 가슴이 다르게 보이는 이유는 매우 매우 여러가지인데요.

    첫째는 양쪽 유두 위치의 비대칭. 그게 중요한 이유는 한쪽 가슴은 좀 위에 달려 있고 한쪽 가슴은 좀 아래에 달려 있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좌측 유두가 우측 유두보다 더 위에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유는 양쪽 흉곽의 내부 장기 내용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좌측에는 심장이 있고 폐도 좌측이랑 다르게 생겼어요. 따라서 왼쪽 늑골이 거의 누구나 더 튀어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살이라는 건 그것을 커버하는 포장지와 같기 때문에, 더 우측에 비해 타이트하고, 더 위로 땡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양쪽 밑주름선의 위치 또한 양쪽이 다른 경우가 많지요. 약 90% 이상에서 밑주름선이 서로 틀린 곳에 있습니다.

    둘째는 골격의 비대칭인데 흉곽을 구성하는 뼈대는 가운데에 있는 흉골, 그 좌우로 펼쳐지는 늑골, 그리고 등쪽에 있는 척추. 이렇게 돼 있어요. 잘 보면 흉골 자체가 완전히 미드라인에 있는 사람이 드물어요.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틀어져 있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지요. 그로 인해 양쪽 유방에 만들어질 수 있는 포켓의 평수가 제한을 받게 됩니다. 즉, 넓은쪽 흉곽은 더 큰 보형물을 수용할 평수가 되는 반면 좁은쪽 흉곽은 그만큼 수용 못하는 사정이다 보니, 작은쪽에 맞춰서 큰쪽은 사이즈를 제한할 수밖에 없게 되는 거죠.

    그리고 척추가 휘어 있는 경우도 많지요. 환자분들 체형을 보면 요즘은 pc 작업들을 많이 해서 그런지... 허리나 목이 굽어 있지 않은 경우가 드문 것같애요.  척추가 측만되어 있으면 애초에 양쪽 가슴이 대칭일 수가 없지요.  그런데 이런 부분은 성형수술적으로는 불가항력에 해당하죠.

    셋째는 볼륨의 비대칭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환자들이 좌측 가슴이 더 앞으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아까 얘기했듯 좌측 흉곽이 더 통이 크다 보니, 유방의 바닥 높이가 우측에 비해 더 높고 따라서 좌측에 더 작은 볼륨의 보형물을 써서 볼륨을 맞춰주는 경우가 많지요 

    자. 내 가슴은 짝짝이로 수술됐는가, 아닌가? 대칭성에 있어서 수술 후 결과를 판정하려면 수술 전 상태에 대해 아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수술 전에 예컨대 한쪽이 더 작은 가슴이고 그런데 그쪽 가슴의 밑선이 더 밑으로 처져 있다면 다음과 같은 딜레마가 생기죠.  볼륨을 맞추기 위해 더 큰 보형물을 넣을 경우, 그쪽 밑주름선이 더 아래로 내려간다는 거죠. 이런 것은 사전에 집도의와 충분히 얘기를 해야 돼요.  모든 수술 후의 문제점 중, 대칭을 맞추려 하는 행위가 가장 성공하기 까다롭고 어려워요.  기존의 가슴, 흉곽이 모두 비대칭이기 때문이죠. 

     

    오늘은 가슴수술에 있어 '잘된 수술이란 어떤 것일까?' 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