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보형물 모양과 수술방법이 각각 수술 후 가슴 모양을 어떻게 바꾸는가

    미국 코네티컷의 예일대학교 의과대학의 안토니오 포르테 교수와 브라질 상파울로의 알론소 박사 등이 17구의 사체 수술을 통해

    보형물 모양에 따라 수술받은 사람의 가슴 모양이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수술 방법에 따라서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집중적으로 연구한 아주 인상적인 논문이 출간되었네요.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 Apr, 2015. vol.135-4)

     

     

     

    미국에서 가슴확대 수술 후 재수술을 하는 경우 21.8%가 보형물의 사이즈를 교체하기 위해서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형물의 위치를 다시 잡기 위해 재수술하는 것이 8.2%였다고 하고요.  

    이렇게 보형물의 위치가 정확히 잡혀서 가슴 모양을 적절하게 보기 좋게 만들어줬느냐가 수술 후 평가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인데, 매 케이스마다 그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위치를 잡아주기 위한 최적의 보형물과 수술 방법을 도출해 내는 것이 항상 쉽지는 않습니다.

     

    이 연구팀에서는 물방울 보형물과 라운드타입 보형물을 넣었을 때 각각 유두 위치가 얼마나 많이 앞으로 돌출되는가, 유두의 위치가 얼마나 위아래로 변하는가 등을 모든 조건에서 실험해 본 것입니다.

     

    같은 사람에서 보형물을 이것 저것을 넣어서 실험해볼 수가 없다는 점이 가슴수술에서 가장 궁금하고 어려운 부분이기도 한데요.   즉 물방울을 넣으면 이렇게 된다. 라운드를 넣으면 이렇게 된다. 라는 말을 하려면 완전히 같은 조건을 갖고 있는 인체에서 실험해 봐야 하거든요.

    그렇지 않고 각각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이렇게 다른 보형물을 넣는 것은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의 의미가 없어집니다.

     

    따라서 이렇게 사체를 해부하면서 보형물을 이렇게 저렇게 넣어보면서 시행한 이 실험이 매우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어요.

     

     

     

    유두가 앞으로 돌출되어 튀어나오는 정도를 Projection 이라고 하는데요.

     

    라운드보다는 물방울을 썼을 때 projection이 더 커집니다. 즉 유두가 더 앞으로 돌출되고요. 유두의 돌출정도는 컵수와 직결되는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 100cc의 볼륨이 들어갔을 때 0.6~0.8센티의 돌출이 더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보형물을 근육 위에 넣었을 때 근육 밑에 삽입했을 때에 비해 더 유두가 돌출됩니다.

     

    그리고 물방울을 썼을 때 유두 - 밑주름선간 거리가 더 많이 늘어났다고 보고합니다. 이건 수술 후 처진 가슴이 더 올라가는 걸 의미하는 것이고요...

     

    보형물이 100cc의 볼륨이 늘어날 때마다 유륜의 직경은 6%정도 늘어납니다.

     

    보형물 수술을 하고 난 후 유두가 위로 올라가는 효과는 무엇에 좌우되는가? 그건 물방울이냐 라운드냐에 별로 상관이 없고 오로지 보형물의 볼륨 (cc)에 상관한다고 결과를 보고합니다.  이렇게 보형물이 들어감으로써 유두가 위로 올라가는 현상으로 인하여, 가슴확대수술을 하여  심하지 않은 미세한 가슴 처짐 환자를 교정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실험은 의미가 깊음에도 불구하고, 한계점이 있는데

    사망 후 8시간~12시간 후의 사체를 해부하여 진행한 실험이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사체가 생체와는 달리 좀 뻣뻣한 감이 있고 오랜 기간을 추적 조사하여 발표한 결과가 아닌 수술 직후의 결과만을 논하고 있다는 점 등이라 할 수 있습니다.

     

     

    키 포인트를 정리하자면

     

    1. 근육 위로, 물방울 보형물을 사용했을 때 유두 돌출은 더 많아지며 유두의 위치도 더 높아진다.  (근육 아래로, 라운드 보형물을 사용했을 때에 비해)

    2. 큰 보형물을 썼을 때 유두는 위로 더 잘 올라간다.

     

    오늘은 안토니오 포르테 박사의 논문을 소개하면서 보형물과 수술 방법에 따른 가슴 모양의 변화를 한번 다시 짚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