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섬유선종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Q.  건강검진때 섬유선종이 발견되었는데 가슴수술을 할 수 있는 것인지요?   선종을 제거후에 가슴수술을 해야 하나요? 


    A. 일단 섬유선종에 대해서 병리적인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섬유선종 (Fibroadenoma) 는  폐경전 여성에서 발생하는 고형의 양성종괴입니다. 잘 움직이는 편이며 단단하기도 하고 부드러울 수도 있으며 통증은 없는 편입니다. 





    섬유선종은 스스로 퇴화되는 경우가 많으며, 암으로 발전할 확률은 극히 극히 낮습니다. 


    섬유선종이 왜 생기는가? 그 원인은 아직 잘 모르며 학자들이 계속 연구중입니다. 발달하고 커지는 것은 여성 호르몬의 영향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임신시, 모유수유시에 보통 가장 커지는데, 호르몬 치료를 받고 있을 때 커지기도 하며 폐경 후엔 작아지면서 쭈그러듭니다. 



    피임약 복용이나 호르몬 치료를 하면 섬유선종이 많이 발생하는가? 그렇진 않습니다. 즉 여성 호르몬이 발생의 원인이 되진 않습니다. 그리고 유전적 인자가 밝혀진 바도 아직 없습니다. 


    - 섬유선종이 전인구에서 볼 때 얼마나 많은 현상인가? 


    유방 실질의 전체 조직검사 결과 중 50%에서 섬유선종이 진단된다고 합니다. 굉장히 흔한 겁니다. (20세 이하에선 75%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여성들에게 좀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도 이는 미국같은 나라에서 사회적 경제적 위치가 낮은 여성들은 병원에서 자주 검진을 못 받기 때문에 남겨진 통계가 아닐까. 그런 생각도 듭니다만...)



    섬유선종 중 조직학적 소견이 비정상적이거나 석회화돼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악성화를 조심해서 좀 더 주의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섬유선종을 제거하고 나면 재발하는가?  


    재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한두개가 발생해서 이를 떼어냈다면, 시간이 흐르고 난 뒤에 또 한 두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 섬유선종은 반드시 제거해야 하는가? 


    여기에 대한 대답은 한 가지로 예. 아니오라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좀 큰 것을 여러 개 떼어낸다면 떼어낸 만큼 빈 공간이 생기므로 가슴 모양을 뒤틀리게 할 수 있습니다.  섬유선종은, 가만히 놔둬도 쪼그라들거나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놔두는 것이 권장되기도 합니다. 



    - 유방암을 섬유선종으로 오진하는 가능성이 있는가? 


    이학적 검진 (의사가 만져보는 것),  초음파 검사, 미세침 흡인까지 했는데도 이런 오진이 나오는 퍼센티지는 700분의 1정도까지 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나이가 많아지면 좀 더 오진률이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섬유선종의 치료는? 


    많은 의료 기관에서 섬유선종의 치료 원칙에 대해 다른 기준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도 그렇고, 한국도 마찬가지인데요.  

    악성 종양은 생명을 위협하기 때문에 반드시 확실한 프로토콜을 따라서 치료하고 수순을 받는 것을 권장하지만, 섬유선종은 악성화의 염려가 거의 없기 때문에 좀더 의사의 판단에 따라 자르기도 하고 내버려 두기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개 35세 이하에서 진단된 섬유선종은 6개월에 한번씩 추적 검사를 하면서 그저 관찰하는 게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섬유선종이 혼자 알아서 줄어들고 있다면 완전히 줄어들어 보이지 않게 될 때까지 계속 경과관찰합니다. 

    만약 35세가 될 때까지 크기가 줄지도 않고 변화없이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있다면 외과적 절제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경과 관찰하는 동안, 크기가 커지는 선종이라면 지체없이 절제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형태가 비정상적인 섬유선종은 절제하는 것을 권합니다. 


    35세 이상에서 발견되는 섬유선종은 6~12개월정도동안 경과관찰하고, 계속 지속적 존재하고 있다면 절제하는 것을 권합니다. 


    - 그렇다면, 섬유선종을 절제해야 되는 상황이라면 가슴수술 전에 하나요 후에 하나요?  


    섬유선종은 유선 실질 조직에 생기고 대부분의 가슴확대 수술시 보형물은 대흉근 아래로 들어가므로 수술 부위가 사실 겹치질 않습니다. 



    그러므로 작은 섬유선종을 한 두개 떼어내는 경우라면 낭종 제거 후 1~2주 이내에 가슴수술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가슴확대 수술을 먼저 한 경우라면, 보형물 수술 후 유방 외피가 안정되는 시기인 약 2~3개월 후에 섬유선종 제거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아주 큰 선종을 떼어내는 경우 (Giant fibroadenoma) 또는 수없이 많은 다발성 낭종을 제거한 경우라면 수술 시기에 대해서 별도로 의사와 대화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섬유선종에 대한 제반 사항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