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가슴수술 후 브라는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보정브라, 보정속옷, 와이어 브라)

    가슴수술 후 브라를 언제부터 착용해야 하나요? 참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브라에도 노 와이어브라, 와이어 브라, 스포츠 브라, 보정 브라 등 종류에 따라 각각 착용 시점이 다 다르죠)

     

     

     

     

    전 보통 이렇게 얘기합니다.

    유두 보호 패치만 붙이고, 그냥 티 입고 다니라고요.

    정 브라를 입고 싶다면, 노 와이어 브라나 스포츠 브라, 소프트 와이어 브라를 착용하라고 권합니다.

     

    이 질문에는, 브라란 반드시 하고 다녀야 하는 속옷이다. 라는 여성들의 어떤 강한 관념이 들어 있습니다.

    근데 좀 이상하긴 합니다. 왜 여성들은 꼭 브라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걸까요?

     

    브라를 안 하면 비위생적인 걸까요? 몸에 안좋은 걸까요?

     

    가슴 모양을 잡아주기 위해서라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그렇다면 보정속옷의 개념인데, 자기 가슴의 문제에 맞춰서 모든 사람이 그것을 보정하는 브라를 제작해 입고 다니고 있을까요 그건 또 아닌 것같습니다.....

     

     

     

    한 방송사에서는 브라를 입을 경우 순환 장애가 생기고, 유방암도 발생할 수 있으며 가슴 모양이 비틀어질 수도 있다. 라는 아주 부정적인 관점에서 다큐멘터리를 내보낸 적이 있습니다.

     

     

     

     

    이 방송에서 언급된 모든 "브라 착용자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현상들은 학문적으로 근거가 충분히 입증되지는 않았습니다. 브래지어 착용이 유방암을 일으킨다는 것은 정말로 얼토당토 않은 미신일 뿐이죠.

     

    한데, 도대체 브라를 왜 착용하는가? 라는 질문은 적어도 의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는 방송이었습니다.

    브라를 한다고 해서 인체에 병을 일으키고 해를 준다는 근거가 약하듯이, 브라를 해서 인체에 좋은 영향을 주고 가슴을 예쁘게 한다는  주장 역시 근거가 없습니다.

     

    음식으로 따지면 밥이나 소금이 아니고, 커피, 아이스크림, 과자와 비슷하다고 할까요? 하나의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의류라고 보는 게 맞을 것같습니다. 

     

    이 문제를 계속 파고 들어가면 "의류의 기원" 문제에 까지 가니까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한데, 가슴 확대수술 후에 브라를 언제 입을 것이냐, 어떤 걸 어떻게 입어야 하는가 라는 질문, 그에 대한 대답을 제가 드려야 하니, 수술 후 환자들에게 무엇이 안 좋은가 하는 점은 언급하고 글을 맺어야 할 것같네요.

     

    겨드랑이로 수술하신 분들은 (주로 근육 밑으로 수술했으므로) 보형물이 위로 다시 올라오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됩니다. 이것은 구형구축과는 다른 문제이죠. (정상적인 상처 회복 기능에 의해 보형물이 위로 올라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려면 언더 와이어 브라는 6개월 이상 피해야 합니다.

     

     

     

    금속으로 만들어진 언더밴드를 가슴 밑선에 채워서 보형물과 그것이 자리한 포켓을 압박하는 것은 결코 해서는 안됩니다.

    겨드랑이 수술 후 보형물이 위로 올라오는 것을 방지하려면 아주 압력이 낮고, 느슨한 브라를 하고 다녀야 합니다.

    밑선으로 수술했다면 수술 상처, 즉 밑선쪽 살을 보호해야 합니다.

    따라서 역시, 언더 와이어 브라는 6개월 이상 금물입니다. 밑선으로 수술한 경우는 보형물이 위로 이동할 가능성은 상당히 낮습니다.

     

    어쨌든 수술 후 속옷을 고르는 문제에서는 몇몇 원칙을 잘 이해하고 계시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첫째, 속옷이 보형물과 그것이 들어간 포켓에  과도한 압박을 줘서는 안된다.

     

    둘째, 속옷이 가슴 실질 즉 유선 조직을 압박하지 않도록 한다.

     

    셋째, 가슴 모양이 원래 이상이 있는 경우는 보정브라를 일정 기간 착용할 수 있다. (그러나 필요한 경우에 한해 의사가 권장하는 보정속옷을 착용한다.)

     

     

     

     이와 같이 가슴 수술 후의 여러 가지 문제와 수술 후의 브라 착용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비밀 댓글 남겨주시면 또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장마가 시작됐는데 이게 끝나면 바로 엄청 더워지겠죠?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구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