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가슴 지방이식에 대한 연구 결과

    가슴수술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지방이식에 대해서도 역시 관심이 있을 것입니다.

     

    현재 행해지고 있는 모든 수술 중 지방이식만큼 많이 행해지는 것도 드물고요. 현재 행해지고 있는 모든 수술 중 지방이식 수술만큼 결과가 불확실한 것도 없습니다. 특히 가슴 지방이식수술같은 경우는 의사들마다 하는 방법이 죄다 틀리고, 최적의 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늘 논란거리인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수술이 쉬워서 환자들은 거부감 없이 수술을 잘 받는데 비해, 의사들이 집단적으로 시행한 장기간의 대규모 연구 결과가 아직 없기 때문입니다.

     

     

     

    미국 피크버그 의과대학 재직 교수인 J 피터 루빈 교수가 주도한 미국 성형외과 의사협회 소속 전문의 2584명에 대한 서베이 결과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 Jul 2013, Vol. 132.)

     

    가슴에 대한 지방이식 수술이 역사적으로 처음 시행된 것은 1895년이었습니다.

    최초 시행 이후 지속적인 논란과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는데 가장 핵심적인 것은 가슴 지방이식이 유방암 검사를 방해하느냐, 그렇지 않느냐 하는 부분이었는데요.

    2009년 미국 성형외과의사 협회에서 Task Force를 조직, 방대한 양의 문헌과 보고서를 종합한 결과 가슴 지방이식 수술은 검사에 큰 영향이 없으므로 반대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리긴 했는데, 추후 더 많은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즉, 가슴 지방이식 수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뭐 어떻게 하자는, 그런 권고안이 없이 이슈가 끝난 것이죠.

     

    여하튼, 미국이나 한국이나 가슴에 지방을 넣는 수술 행위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수술의 과정과 테크닉 등에 대해 합일된 가이드라인이 없는 상태여서 참 중구난방이라고 합니다. 아래 Survey의 결과들은 가슴 지방이식수술의 기준을 세우기 위해 기획된 것입니다.

     

    Survey 결과 ;

     

     

     

    가슴에 지방을 넣게 되는 가장 많은 경우는, 유방암 수술을 하고 난 환자에서 재건 수술을 하고 난 이후, 어떤 결손을 메꿔준다거나 보조적인 요법으로 같이 시행하는 것입니다.

    가슴 지방이식으로는, 보형물을 넣는 가슴 확대 수술을 대체할 수는 없다는 건 모든 의사들이 공감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미용 목적으로 즉, 유방 확대수술을 위해 가슴 지방이식을 하고 있는 의사들의 수는 생각보다 적습니다. 특이한 것은, 반수 이상인 59%에서 "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미용적 목적으로 가슴에 지방을 넣을 생각이 없다"고 대답한 것입니다.

     

     

     

    지방을 뽑아내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것은 손으로, 즉 주사기를 이용해 수작업으로 뽑아내는 것입니다. 가장 전통적인 방법이지만 Coleman 등에 의해 가장 생착률이 높은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또 바디젯, 또는 하비스트젯과 같은 장비들은 수압을 이용해 자동적으로 지방을 채취하게끔 고안되어 있는데, 이 방법을 사용하는 의사들 수는 많지 않습니다.

     

     

     

     

    지방주입을 하기에 앞서, 채취한 지방세포에 무엇을 섞어서 넣을 것인가 하는 문제인데, 압도적 다수의 의사들이 그런 것을 쓰지 않고 지방 단독으로만 주입한다고 하였습니다.

    많은 연구자들이 현재 지방이식시 지방 유래 줄기세포를 첨가하여 수술했을 때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발표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동물실험이 아닌, 인간에게 있어 실제로 잘 조정되어 있는 대규모의 데이타가 나오지 않아 줄기세포를 첨가하는 행위의 유용성과 안정성을 속단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결론적으로 가슴 지방이식은 독립된 미용적 수술로 진행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부분이 다른 수술의 보조적 용도로만 시행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또 수술 과정은 정말 여러 가지 방법들이 공존하고 있지만 통일된 가이드라인이 없는 고로, 앞으로도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하나의 Survey에 불과하므로, 가슴 지방이식 수술의 디테일한 과정을 확정짓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논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수술 임상 케이스들을 모아서 유방 가슴이식 수술에 대한 정말 체계적인 프로토콜이 제시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0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