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꺼진 눈 수술에서 발생할 만한 부작용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꺼진 눈 수술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들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꺼진 눈. 이라고 하면 거의 지방 이식을 먼저 생각합니다. 일단 뭐가 없어서 폭 들어갔다 싶으니 거길 다시 뭔가로 채울 생각부터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겁니다.

    즉 꺼진 눈 수술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은 지방이식이니, 이 수술의 부작용부터 먼저 고찰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지방이식 생착률의 다양성문제인데요.  우리가 미용적으로 행하는 모든 지방이식 수술은 혈관 공급의 보장이 없는  유리 지방 이식 이므로 이식 지방이 그곳에서 안정적으로 생착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비록 눈꺼풀 속안은 혈관이 워낙 풍부하여서 다른 곳에 비해 생착률이 분명히 높은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생착률이 보장되지 않고 개인차가 많다는 게 문제입니다. 즉 수술 전에 예측이 어렵습니다.

    어떤 사람은 정말 많이 살아남고, 어떤 사람은 좀 부족하다싶게 살아남는다. 그런데 해보기 전에는 모른다. 그렇다면 수술하는 집도의는 과연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할까요?

    일단은 좀 부족하다 싶게 넣어주는 것이 정답입니다.  예컨대 볼살같은데다 지방이식을 한다 치면, 정말로 많은 양의 지방을 넣습니다. 이를 '과대 교정'이라고 합니다.

    과대 교정을 한다는 것의 의미는 어차피 나중에 빠질 것을 고려해서  맨 처음에 엄청 빵빵하게 삽입한다는 건데, 사실 볼살같은 경우는 그래도 큰 문제 없지만 눈꺼풀에 과대 교정을 했다가 그게 많이 살아남는다고 하면 굉장히 곤란해집니다.

    그래서 눈꺼풀은 좀 부족하다싶게 지방을 삽입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생각보다 많이 살아남지 못했다. 그러면 2차에서 좀 더 보충해주면 되니까요.  만약 많이 삽입했다가 도로 빼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그건 보충하는 거에 비해서 열 배는 더 어려운 과정이 됩니다.

     

     

    어쨌든 눈지방 이식의 첫 번째 문제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지방 생착의 문제'입니다. 예방하는 방법은 위에 말씀드렸듯이 조심스럽게 하는 겁니다. 2번 정도에 나눠서 할 수 있다고 환자분도 알고 계시는 게 좋구요.

    두 번째 부작용은 안검하수입니다.

    안검하수는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힘줄, 즉 눈 뜨는 근육이 파워가 떨어지거나, 눈을 뜨고 감는 활주면에 걸리적거리는 게 있어서 눈을 잘 못 뜨는 것입니다.

    이식된 지방이 눈꺼풀 드는 근육에 유착을 만들어 방해한다거나 근육-힘줄의 활주 경로를 평탄치 못하게 만들어 놓으면 눈 뜨는 힘이 약해지고 안검하수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환자분들은 이런 경우, 수술 이후 사람들이 졸려보인다고 말하며 눈 뜨기가 힘들어졌다고 말씀하시면서 병원에 옵니다.

    눈 뜨는 힘의 감소문제를 해결하려면 쌍꺼풀 라인을 따라 눈꺼풀 속안에 어디에서 이식 지방이 유착을 만들어놓고 있는지를 확인해서 그걸 해제해주어야 합니다.

    처음에 지방이식을 할 때 이런 문제의 발생을 방지하려면 상안검 거근 즉 눈 뜨는 근육 주변으로 주사 바늘이 근접하지 못하도록 정확히 위치시켜서 주입해야 하는데 사실 피부 바깥에서 그냥 필러 넣듯이 해서는 도저히 그걸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길이의 절개창이라도 만들어서 눈꺼풀 속안의 해부학적 구조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위험 지역을 피해서 지방이 이식될 수 있도록 해야 되는 것입니다.

     

     

    세 번째 부작용은 울퉁불퉁해 지는 문제입니다.

    사실 눈 지방이식을 받으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호소해 온 문제이기도 합니다. 

    꺼진 눈을 가지신 분들은 그 정도가 심할수록 피부와 뼈 사이가 너무 가깝고 그럼 그 뒤에 있는건 눈이기 때문에 의사도 사람인지라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바늘이 깊이 들어가지 못하는 겁니다.   그럼 피부 가까이에 지방이 주입되어 있고 수술 후 보면 갈수록 눈꺼풀이 울퉁불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결국 핵심은 지방이 정확한 자리, 위치에 주입되어야 하는 문제이므로 예방하려면 열고 해부학적 구조를 어느정도라도 확인하면서 정확하게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됩니다.

    생착률의 문제, 안검하수, 울퉁불퉁한 문제 등 눈 지방이식의 흔한 부작용들은 예방될 방법들이 다  있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역시 정확하게 주입하는 기술적인 면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절개를 한다는 데에 대한 거부감으로 그냥 주사바늘로 찔러서 맞고 마는 식으로 수술하는 것보다는, 어느정도라도 쌍꺼풀 라인을 따라서 절개창을 만들고 주입하는 것이 이러한 부작용들을 사전에 최소화, 차단할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마철, 더위에 건강 조심하세요~~~

     

     

     

     

     

     

     

    0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