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마이크로탄 보형물. 장기적으로 안전한가.

    안녕하세요. 장마가 계속되어서 눅눅하고 습한 날씨가 참 힘들군요. 늘 건강에 유념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마이크로탄 보형물 수술의 권위자라고 할 수 있는 이탈리아, 로마의 스테파노 폼페이 선생의 저술을 한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포스팅을 읽어 보시면서, 마이크로탄의 특성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폴리우레탄 보형물을 이용한 가슴수술에 대한 최초의 기술은 Ashley에 의해 1970~1972년에 있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거의 50년 전이니 굉장히 먼 엣날이구요.  당연히 그 동안에 여러 가지 기술적 보완과 진보가 있었습니다.

     

    처음 나온 보형물들은 뻣뻣하고 탄성이 없는 폴리우레탄을 일반적인 겔 백에 접착제로 붙여서 만들었습니다. 이는 안정적이지 못했습니다. 1세대 폴리우레탄 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성이 되고 실리콘 겔 벽에서 떨어질 가능성이 있었지요. 이는 실리콘의 누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1세대 폴리우레탄에서 폼이 떨어짐으로써 보형물 쉘은 스무스 보형물의 특징을 갖게 되며 그로 인해 후기로 갈수록 폴리우레탄의 구축 발생률이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을 했었지요 .

     

    그러나 이는 정확한 가설이라 할 수 없었고요.  후기 구축의 위험을 높이는 원인은 스무스 쉘이 노출되어서가 아니라 실리콘 겔의 누수, 보형물 파열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세대 폴리우레탄 보형물은 BMS (Brystol-Myers-Squibb) 사의 제품이었고 저번에 폴리우레탄 보형물 가슴 수술 30년의 연구 집대성 결과를 제가 포스팅해 올린 적이 있었어요. 

     

    이번에 이탈리아의 스테파노 폼페이  선생은 그 다음 세대의 좀 더 현대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는 폴리텍의  마이크로탄 보형물을 사용해 수술한 결과를 10년간 추적 관찰하여 발표했습니다. 논문은 2016년 Aesthetic surgery journal (옥스포드대학 출판사) 이라는 학술지에 실렸구요.

     

    131명의 환자들 (255개의 보형물) 이 2000~2012년까지 로마의 산드로 페르티니 병원에서 수술받았고, 모두 마이크로탄이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라운드 타입 폴리우레탄을 썼고, 근육 위 혹은 이중 평면으로 수술되었습니다.

     

     

     

    평균 110개월간을 추적조사한 결과 부작용으로서는 위치 이동이 4건, 리플링 4건, 혈종 이후의 구축이 2건, 파열이 2건, 구축 1건으로서 전체 19건의 부작용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위치 이동 중 밑빠짐 증상은 단 1명에게서 나타났으며 그 기전은 불명확합니다.

     

     

    그런데 마이크로탄의 특징을 생각해 봤을 때, 위치 이동이 4건이나 나온 것은 이 조사가 좀 이례적이라 할 수 있어요.

    왜냐하면 일단 마이크로탄은 한번 몸 속에 들어가면 즉시 주변 조직과 엉겨붙어 버리고 유착이 워낙 잘 돼서, 수술이 일단 끝난 후에 어떤 행위를 한다 해도 보형물이 이쪽 저쪽으로 움직여주질 않거든요. 

     

    이는, 아마도 수술 도중에 수술자가 보형물의 위치를 주의깊게 하지 못하고 나왔다고 봐야 합니다. 즉, 일단 잘못된 위치에 넣고 나온 마이크로탄은 끝까지 그 자리에 있다는 겁니다. 처음에 옳은 위치에 넣고 나온 마이크로탄은, 끝까지 위치 이동같은 부작용이

     안 생깁니다.

     

    마이크로탄은 전 세대 보형물에 비해 폴리우레탄 폼과 실리콘 겔 사이의 장벽이 늘어났고 붙여 주는 공법 자체도 더 개선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쉘과 폼 사이가 떨어져 겔의 누수가 생길 가능성도 낮아졌습니다.

    그로 인해 아마도 마이크로탄은 장기적인 구축의 발생 위험률도 더 낮아지지 않았을까 예상할 수 있습니다.

    물론 10년이 넘는 더 긴 기간에 대한 조사 자료가 앞으로 더 나와야 겠지만요.

     

     

     

     

    이 조사에서 구축이 총 3개의 유방에서 나왔는데 그 중 2건은 혈종이 발생한 후의 구축이었습니다. 즉 수술시 피가 많이 나와서 그것이 혈종을 만들고 보형물을 둘러싼 상태에선 폴리우레탄 폼 표면이 살과 제대로 달라붙지 못합니다. 이 경우 수술 후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구축이 생겼던 것이죠.  (1년 이내)

     

    이 연구 결과상 마이크로탄의 구축 발생률은 14.6년동안 2.3%입니다. 2014년 유방 수술의 권위자인 Spear 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10년간 텍스쳐드 실리콘 겔 구축률은 17.2%,  스무스 실리콘 겔 구축률은 19.9% 로 나왔었습니다. 즉 실리콘에 비해 마이크로탄은 1/8 ~1/9의 구축 발생률을 나타내고 있다는 겁니다.

     

    마이크로탄의 조직 통합은 아주 역동적이고 강합니다. 수술 직후에 보형물을 빼내려고 하면 아주 오래 걸리고 힘듭니다. 너무 강하게 붙어 있어서요.

     

    마이크로탄은 만약 몇 년 후에 빼내려고 상처를 열어 보면 몇몇 우레탄 폼의 부분 부분이 피막에 뜸뜸이 통합돼 있는 걸 보게 됩니다. 나머지는 보형물 벽에 붙어 있고요.  이렇게 부분적으로 통합돼 있는 보형물은, 가위나 단순한 도수 작업으로 분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로탄을 제거하려고 하면 환자가 종종 위험해 지고 혹은 제거 자체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다라는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마이크로탄은 수술 직후, 수술 후 초기 단계가 아닌 다음엔 대체로 잘 제거가 됩니다.

     

    폼페이 교수는 여러 케이스의 수술을 집도한 이후, 마이크로탄에 대해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이 보형물은, 구축이 온 환자의 재수술 목적으로만 사용하고저 하는 의사들도 있지만 1차 유방 확대 수술을 위해서도 아주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점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개량된 폴리우레탄 폼 코팅 보형물, 즉 마이크로탄 보형물에 대한 이탈리아에서 나온 논문을 소개시켜 드렸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Comments

    • 조은성 2018.08.23 18:03 Modify/Delete | Reply

      20대때부터 가슴수술을 고민하여 어느덧 30대후반이 되었습니다

      보형물이 변해가는 역사(?)를 저도 쭉 지켜보고있는데요..수술에 대한 미련을 접지못해 아직까지 이리 기웃거리고 있습니다만
      저 나름대로 결론내리기로는 역시 미FDA승인을 받은, 임상데이터가 충분한, 멘토사나 엘러간사의 스무스 라운드가 가장 안전한가보다..수술을 하게되면 트렌드에 상관없이 저걸로 해달라고 해야겠다 생각했거든요..(모티바나 마이크로탄에 대한 임상데이터가 충분하지 않고 미FDA승인이 없다는 점,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도하게 마케팅되고 있다는 점 때문에..)

      근데 선생님께서는 모티바에 대해선 부정적으로 보이시는데 마이크로탄에 대해선 긍정적인거 같아서요..
      질문들어갑니다^^
      1> 선생님은 마이크로탄을 선호하시는 편이신가요?
      2>마이크로탄이라 함은 폴리텍제품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3>마이크로탄이 미FDA승인이 없어도 믿을만한 제품일까요?

      이제 30대후반이라 가슴수술을 감행할지 포기할지 마지막 선택의 순간에 놓여있습니다 선생님의 답변이 선택에 큰 도움이 될거같아요
      감사합니다^^


    • 성형외과 전문의 이주혁 이주혁 원장 2018.08.24 07:20 신고 Modify/Delete | Reply

      마이크로탄은 폴리텍의 마이크로 폴리우레탄폼 코팅 코히시브 실리콘겔 인공유방 보형물을 말합니다. 이 형태의 보형물은 1980년대 초반부터 사용되었으니 이미 30년이 훨씬 넘는 역사를 갖고있으며 그만큼 많은 연구가 이뤄져있습니다. 지금 30년에 달하는 환자 추적조사 데이터가 있는 보형물은 폴리우레탄밖에 없어요. fda 승인의 권위를 인정하는 이유는 그걸 받으려면 10년간의 임상조사 결과가있어야하기 때문이에요. 폴리우레탄 폼 보형물은 그보다 훨씬 긴 연구 역사를 갖고있으며 권위있는 유방수술의 학술논문에서도 빠짐없이 언급되고있습니다. 그러나 모티바의 실크서피스 쉘은 그 임상 조사에 대한 논문은 아직도 딱 하나뿐이에요. 어떤 권위있는 학술지에서도 언급되는 것을 보지 못했구요. 오로지 한국의 인터넷과 성형앱을 통해서 광고만 요란하게 하는 상품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저는 의학적으로 인정받을 만한 데이터와 연구가 없는 제품을 제 환자들에게 쉽사리 권하지는 못합니다. 폴리우레탄 폼 코팅 보형물은 확실히 효과와 안전성이 검증돼있으니 얼마든지 권해드릴수있습니다. 하지만 모티바의 실크서피스 쉘은 사실상 기존의 스무스 서피스 보형물과 다를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keepless 2019.07.12 13:27 Modify/Delete | Reply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