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성형수술 후 흡연] 성형 수술 후 담배 피워도 될까요?


    [성형수술 후 흡연] 성형 수술 후 담배 피워도 될까요?

    네. 성형수술 후 담배 피워도 될까요?라는 질문. 성형수술하시는 분들이 진짜 진짜 많이들 묻는 질문입니다. 
    길거리에 있는 담배가게 수만큼 많이 물으시는 질문이기 때문에, 오늘 이거에 대해서 한번 얘기해볼까 합니다
    먼저 상식적인 대답부터 먼저 해보겠습니다.


    자기 몸은 자기가 지켜야 하는 게 맞지요. 상식적으로 담배가 몸에 안 좋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일이고요. 사람이 자기 몸을 걱정한다면 수술받고 나서 술 담배 참아야 한다는 건 삼척동자라도  알 일이죠.
    하지만 저는 의학적으로 그게 과연, 진짜로 안 좋은가?를 분석적으로 얘기하려 합니다.

    몇 년전에 겪은 황당한 일입니다.
    코 수술하신 젊은 여성분이 수술 후 회복실에 들어가서 제가 상태를 체크하러 회진차 들어가려 했는데 문이 안에서 잠겨있는 겁니다.

    약간 황당해서 문을 계속 두드렸는데 한참 후에 문이 열리드라고요.
    문이 열리자 이건 완전히 어엿한 너구리굴… ㅠ 
    수술 후에 친구랑 둘이서 병원 회복실에서 문 잠그고 담배를 피우신 겁니다.
    이 상황을 목격한 저는 의사 입장에서 화가 났을까요? 화가 안 났을까요?
    너무 화가 나서 픽 웃음이 나오드라고요….. 

    제가 어처구니가 없다는 표정으로 쳐다보니까 죄송하다고 좀 아프고 그러길래 담배 한 대 피워야 했다고 하시더라고요. 세상에 아프면 진통제를 달라고 하실 것이지, 담배를 피우면 어떡합니까…. ㅜㅜㅠ
    그 수술받으신 분이 왈, ‘선생님 죄송해요 꽁초는 제가 가지고 나가서 버릴께요… ‘ 이러시는 바람에 거기서 그만 빵 터져버리고 말았다는…………

    1. 수술후 흡연

    그런데 사실 흡연이라는 것은,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피웠을 때 장기적으로 인체에 해를 끼치는 것이지 수술 후 회복기간 같은 짧은 기간 동안에 급작스럽게 몸을 망가뜨리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담배에는 니코틴이 들어 있습니다. 니코틴이 말초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수술 후에는 상처가 아물어 붙어서 회복하는 데에 악영향을 준다고 해서 병원에서는 환자에게 금연을 시켜 왔습니다.

    한데 니코틴이라는 물질은 인체 내에서 끼치는 영향이 아주 광범위하고 복잡합니다. 단순히 이것이 단기간의 상처 회복을 더디게 한다고 단정지어 말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저도 제 환자들한테 수술 후에 2주정도 금연하라고 시킵니다.
    하지만 쌍꺼풀이나 코 수술 직후 담배를 피운 환자들과, 금연을 한 환자들을 비교했을 때 한쪽에서 유의미하게 상처가 늦게 아물고 감염, 흉터, 비대칭, 통증 등 수많은 부작용, 후유증이 발생하였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솔직히 담배를 피우지 말라는 것은 ‘담배 몸에 나쁜 거 알쟎아? 그러니까 수술하고 나면 피지 마. 알았어?’ 이렇게 윽박지르는 수준 이상의 것이 아닌 것같습니다.
    과학적으로 성형 수술 직후에 체내에 흡수된 니코틴이 상처 회복을 방해해서 실제로 나쁜 영향을 주었다는 역학적 결과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환자들에게 이렇게 말을 하곤 합니다.
    그냥 아예 담배를 끊어버리십시오. 그럼 뒷탈이 생길 염려가 적어집니다. 
    하지만 수술 직후 한 일이주일 끊고 그 다음부터 핀다? 이건 별 의미 없습니다. 흡연은 장기적으로 몸을 망가뜨리지 갑작스럽게 망가뜨리진 않습니다.

    성형수술 후 흡연, 당연히 좋을 것은 없지만 단기적으로는 별로 나쁠 것  없습니다.
    한데 장기적으로는 나쁘기 때문에,
    몸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그냥 담배 끊어버리십시오.


    2. 수술후 음주

    연말에 수술하시는 분들이 이것 때문에 저를 얼마나 괴롭혔는지 모릅니다….
    저 이번 주말에 망년회가 있고 가족 송년회도 있는데 술 좀 먹어도 될까요?
    다음주에 연속해서 망년회인데 제가 회장이라 술 안 먹을 수가 없습니다. 괜챦을까요?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은 100% 안봐도 비디오로서, 술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늘 놀라는 것은 음주를 즐기고 알코올에 의존하는 여성들이 굉장히 많아졌다는 점입니다. (제가 너무 나이가 든 걸까요. 제가 20대 때만 해도 여성들은 대부분 회식에서 술을 입에 대고 꼴깍거리는 수준이었습니다. 술 잘 먹는 여자라는 소리를 듣는 것을 불명예스럽게 생각했고요)

    하여간 수술 직후에 술을 드시는 것은 반드시 금지시키고 싶습니다.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킵니다. 니코틴에 비해, 알코올은 몸에서 즉각적인 생리반응을 나타나게 합니다. 피하 혈관이 확장되므로 얼굴과 몸이 붉어지고 심장이 빨리 뛰게 되죠. 이뇨 효과도 나타나서 갈증도 납니다.

    수술 후에는 상처쪽 혈관을 수축시켜서 지혈을 하려고 얼음찜질을 시키는데요.
    술을 먹어서 혈관이 확장되어버리면 좋을 것이 없습니다.
    이런 상태는 상처가 덧났을 때 나타나는 염증반응 등 실제로 어떤 문제가 생겼을 경우 그것을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게 합니다. 수술 직후에는 술을 안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지방이식수술을 하신 분이 수술 당일날에 얼굴에 테이프를 다 붙인 상태로 병원 인근에서 소주 일잔을 기분좋게 하시고 나서, (하여간 강남역은 온 천지가 다 술집이라…. ㅠ) 약 일주일 후에 얼굴에 염증이 생겨서 온 얼굴이 벌겋게 부어오른 적이 있었습니다.
    이분 며칠동안 항생제 주사 계속 맞고 약 먹고 해서 가라앉히기는 했지만 이식된 지방은 금방 다 꺼져서 수술 하나마나한 상태가 되고 말았지요.

    참이슬이 지방이식수술후 생긴 염증의 범인이다? 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이렇게 어처구니 없는 일이 생기는 것이 겁난다면 뭔가 탈이 생길 만한 일을 아예 안 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아주 적당량씩 드시는 음주는 장기적으로 볼 때 건강에 더 좋습니다. (흡연과는 반대)

    정리하자면,

    첫째 성형수술 직후 (1~2주 내) 약간의 흡연은 큰 문제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흡연은 안 좋습니다. (특히 코수술, 얼굴 주름 당기는 수술, 지방이식수술 등 말초의 혈액순환이 중요한 경우)
    둘째 성형수술 직후 음주는 삼가는 게 철칙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적당량의 음주는 괜챦습니다. 
     

    올해 성형수술을 받으셨다면 차라리 담배를 이 기회에 아주 끊어버리는 것은 어떨까요? 흡연은 피부 미용에도 안 좋고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