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심술보 리프팅. 볼살 처짐 교정에 대해

    안녕하세요. 오늘은 심술보라고들 많이 부르는 볼살 처짐 교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침습적인 안면 거상술보다는 비침습적인 실 리프팅을 주로 소개해 드릴 것입니다. 


    영어로는 이 부분을 marionette line 이라고 부릅니다.  



    심술보가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첫째는 얼굴 살을 붙잡고 있는 인대 조직이 있는데, 이를 댐으로 비유할 수 있어요. 

    이런 댐들은 일련의 인대조직인데, 인대 조직들이 그 위에 있는 살 덩어리들을 붙잡고 버티고 있기 때문에 얼굴살들이 밑으로 안 쏟아져 내리는 것인데... 살의 탄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이런 인대 조직 자체도 나이 들면서 약해지기 때문에 결국은 쏟아져 내리는 살들이 불룩하게 심술보로 보이게 되는 것이에요.  물은 항상 밑으로 쏟아져 내려오게 돼 있는데 댐이 있기 때문에 다 거기 바로 위에 걸려 있는 거에요. 



    팔자 주름이나 인디언 밴드도 마찬가지로 생각할 수 있어요.  모두 쏟아지는 살이 오랫동안 작용해 옴으로 인해 잡아주는 댐도 힘이 빠지니까 그 댐 자체는 고랑으로 보이고 고랑 윗쪽으로는 살이 불룩하게 보이는 것이죠. 


    그럼 이런 힘 빠진 댐과 그 윗쪽으로 고인 살은 어떻게 치료해야 개선될까요. 당겨 올리는 게 최선이겠죠.  수술적으로 댐 자체를 보수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당겨올리려면 힘의 작용점이 있어야 되고, 또 올리기 위해 걸어주는 지점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anchoring point 즉 고정점,  그리고 suspension point 현수점. 이렇게 표현하도록 하죠. 


    고정점은 대부분이 측두쪽입니다. 고정점은 예컨대 벽에 못을 박는 지점이므로, 바닥이 단단하고 아래로 딸려내려가지 않아야 합니다. 대체로 귀보다 전상방쪽이 됩니다. 

    현수점은 우리가 당겨 올리기 원하는 지점들이 됩니다. 지금의 경우는 심술보가 있는 지점이 되겠죠. 


    보통 돌기가 있는 실을 사용하는 것이 맞는데, 심술보에 이르기 전에 깊은 인디언 주름을 만나거나 깊은 팔자주름을 만나거나, 또는 광대뼈 지점이 살이 강하면 실이 심술보를 당기기 전에 이런 부분들을 먼저 당기게 되므로 끝에는 힘이 안 전해집니다. 이럼 소용이 없죠. 


    그래서 인디언밴드나 광대뼈 지점에선 기존의 인대 조직을 일부 파괴하기 위해 터널링을 먼저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리프팅을 위한 실들 중 돌기가 있는 실 중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가시가 있는 실입니다. Cog 실이라고 부릅니다. 


    대체로 얼굴 한 쪽의 심술보를 리프팅하기 위해 3~6개의 cog 실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런 돌기 있는 실로 당기는 것만으로는 리프팅 힘이 오랫동안 유지되지 않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이런 돌기 있는 실이 오랫동안 버텨주려면, 격자 방향으로 이들을 고정해 줄 수 있는 새로운 힘이 또 필요합니다. 


    그래서, 돌기 있는 실과 수직으로 턱선 아랫방향에서 위로 PDO 실이 또 들어갑니다. 보통 10줄 정도의 고정실이 필요해 집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심술보를 교정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심술보의 모양이, 너무 퉁퉁한 볼살과 연관이 있는 경우는 심부 볼살을 빼주는 수술을 동시에 진행하기도 하고, 볼살 지방흡입을 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심술보 리프팅.영어로는 marionette line 교정 시술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0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