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윗볼록은 왜 생기는 걸까요?

    예전에도 비슷한 질문에 대해 대답을 올려드린 적이 있지만, 하도 많은 분들이 질문하시니 오늘 다시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윗볼록이란 무엇인가?

     

    영어로는 Upper fullness라고 합니다. 가슴 모양은 가슴이 시작되는 쇄골 밑 상부에서부터 유두에 이르기까지 상부 유방은 쭉 뻗은 직선 모양에 가까와야 예쁘고, 유두로부터 밑주름선에 이르기까지의 하부 유방은 둥글게 미려한 곡선을 그려줘야 완벽하게 보입니다.

     

     

     

    그러나 상부 유방이 볼록한 모양을 그리게 되면 상부 유방의 충만감이 너무 심하다. 즉 윗볼록이 생겼다라고들 표현하게 됩니다.

     

    윗볼록은 왜 생기는가?

     

    1) 가슴 확대 수술을 하였을 때 보형물이 환자의 현재 유방 모양과 Mismatch가 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경우는 보형물이 너무 클 때입니다.

    환자의 흉곽이 수용할 수 있는 너비와 표면적은 제한적인데 보형물은 어마어마하게 큰 볼륨이 들어가게 되면 이 보형물을 수용하기 어려우니 유방 전체가 동그랗게 솟아오른 모양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부 유방은 당연히 둥글지만, 상부유방까지도 둥글게 라인이 나와버리면 가장 대표적으로 윗볼록이 일어나는 상황이 되겠습니다.

     

     

     

    2) 또는 환자가 20대의 젊은 나이이고 출산 전 상황일 때, 유방을 싸고 있는 유방 외피가 아주 타이트하고 탄력성이 높은데 이런 상황에서 둥근 모양을 갖고 있는 보형물이 그대로 들어가게 되면 살은 일시에 이를 커버할 만큼 빨리 늘어나주질 않으므로 피부가 팽팽하게 땅기면서 윗볼록 현상이 발생합니다.

     

     

     

    3) 수술시에 의사가 아랫쪽을 충분히 박리를 안 한 경우 - 특히 겨드랑이로 접근하였을 때 - 보형물은 윗쪽으로 너무 올라온 느낌으로 위치하게 되므로 당연히 상부 충만감 (윗볼록) 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는 수술 하자마자 환자가 윗볼록을 많이 느끼게 되며 시간이 지나가도 계속 윗볼록 현상이 해소되지 않습니다.

     

    4) 수술 후 즉시는 수술 붓기가 있으므로 누구나 어느정도의 윗볼록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붓기로 인한 윗볼록은 약 2주정도만 지나면 거의 다 좋아집니다.

     

     

     

     

    5) 수술 후 초반의 붓기가 빠지고 난 이후 모양이 좋았다가, 시간이 몇 달 몇 년 지나고 나서 윗볼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의사가 박리는 제대로 해서 위치를 제대로 잡았음에도 불구하고, 이후 예기치 못하게 구축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면서 윗볼록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구축이 진행되면서 두터워진 피막이 보형물을 한쪽 방향으로 밀게 되는데 위 아래 양 옆 어느쪽으로도 밀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위쪽으로 밀어내는 경우 윗볼록이 심해집니다.

     

     

    윗볼록이 안 생기게 하려면?

     

     

    1) 보형물을 너무 큰 것을 써서는 안됩니다.  최초 진료시에 의사는 환자 흉곽의 너비와 유방의 폭 등을 계측하여 보형물의 폭과 높이, 두께 등을 match시키고 그에 따라 최종적으로 보형물의 볼륨을 산정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물론 환자의 원하는 바가 개입되어야 하지만 너무 심하게 환자의 요구사항만을 관철시키게 되다보면 윗볼록 현상이 아주 심하게 생기면서 오랫동안 환자를 괴롭힐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너무 피부가 타이트하고 젊은, 출산전의 환자가 유방 확대수술을 원할 경우에는 될 수 있으면 물방울 보형물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윗볼록을 가장 쉽게 피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사이즈가 너무 큰 것을 고르게 되면 물방울이라 하더라도 아주 심한 윗볼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수술하는 의사가 충분한 박리를 해줘야 합니다. 특히 겨드랑이로 하는 경우는 아래로 내려갈 수록 시야가 안 좋아지고 박리 과정이 불편하기 때문에 의사가 아랫쪽에 충분한 박리를 하기 힘든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가 수술에 대한 경험과 스킬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4) 수술 후 즉시 느껴지는 윗볼록은 2~3주정도 냅두면 붓기가 빠지면서 다 없어집니다.

     

    5) 만약 구축이 생긴 것이 확실하며 그것이 아주 심각하고 명확한 윗볼록을 만들고 있다면 재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재수술은 대부분 피막 제거 또는 피막을 개방해주는 수술로서 진행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구축을 피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서 이를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오늘은 윗볼록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