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유륜 수술의 정석

    유륜 절개로 수술하는 분들이 흔하질 않습니다.

    이 수술방법의 여러 가지 장점과 탁월성 등을 생각할 때, 이는 적쟎이 의아스러운 일이기도 합니다.

    첫째 사람들이 유륜에 흉터가 생기는 것에 대해 (주위에서 본 적이 별로 없으므로) 이를 공포스러워하고 있는 것이 주된 이유인 듯하며

    둘째 의사들이 이 방법을 낯설어 하고,

    셋째, 유선 조직 즉 유방의 실질 조직을 건드릴 수 있다는 데 대한 불안감들 때문에 환자와 의사 모두가 사실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륜 절개 수술을 해 보면, 사실 흉터는 생각만큼 별로 안 남고

    유선 조직을 건드릴 수는 있으나 그렇다 해서 구축의 발병률이 더 높아지거나 염증 등 기타 부작용 빈도가 많아지는 것도 아니며

    유륜으로 수술한 환자들이 수유 기능에 문제가 있었다는 걸 확인하는 제대로 된 임상 결과 리포트도 없습니다.

    숙달된 의사가 유륜 절개 수술을 하면 굉장히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처진 가슴에서는 특히 더욱 그렇습니다.  즉 세간의 막연한 의심과는 다르게, 아주 탁월한 수술방법이라는 것이죠.

    유륜 절개 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거의 모든 경우의 가슴에 다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륜절개 수술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다면 그건 무엇인가?  

    유륜이 좁으면 답이 없다는 것이죠.

    넓은 유륜을 갖고 있다면 절개도 넓게 할 수 있고,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해서 정확하게 박리 및 지혈이 가능하다, 그리고 큰 보형물을 넣기도 좋다. 하지만 유륜이 작으면 시야도 좁고 큰 보형물을 삽입하기도 힘들어지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여성들이 가슴이 아주 작은 분들은 유륜도 좁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출산전 여성들이요...  그리고 이런 분들일수록 더 할 수 있을 만큼 최대한 크게 만들어주길 바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겨드랑이나 밑주름선 등 다른 절개 방법을 활용하는 수밖에 없지요.

    그러나 출산 후 여성들에게 있어서는 대체로 유륜이 좋은 선택이 되곤 합니다. 즉 임신, 출산, 수유를 거치면서 대부분의 여성은 유방이 많이 불어났다가 꺼집니다. 볼륨의 소실이 있고 유방 피부가 늘어나 있는 채로 단유기를 맞게 되는데 그때 유륜도 늘어나 있거든요. 

    즉 이렇게 처지거나 탄력이 빠진 유방의 유륜은 거의 다 면적도 늘어나 있으므로 유륜 절개식 수술에 적합하다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처짐이 함께 있다면 유륜을 끌어 올리는 수술을 보형물 수술과 동시에 시행할 수 있다는 점도 잇점입니다.

    즉 유륜 절개 수술은 유방에 어떤 문제가 있을 때, 형태를 변화시켜야 하는 환자의 어떤 불만사항이 존재할 때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만큼 여러 가지 테크닉을 변형해서 적용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는 수술입니다.

    유륜 수술에서 가장 어려운, 테크닉의 노하우가 있는 부분은 박리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방의 유선조직과 피하 지방 사이를 박리해줘야 하고 보형물도 그쪽 통로를 통해 포켓으로 진입시켜야 하는데, 이런 박리 과정에서 피하지방이 충분한 사람이라면 크게 문제가 없겠지만, 마르고 Fat이 부족한 환자들에서는 자칫 잘못하면 유방의 아랫쪽 부분이 울퉁불퉁해질 가능성이 생깁니다.

     

    부작용면에서 이러한 유선조직을 아무래도 건드리게 되니까, 염증이나 구축이 발생하지 않느냐, 유선을 자극해서 수술 후 모유 수유라도 하게 되면 수유량이 떨어지게 되는 건 아니냐. 라는 의문을 표시하는 분들도 있어요. 상식적으로는 그럴 수 있겠다 싶지만, 막상 유륜 절개 수술이 기타 다른 부위의 절개 수술에 비해 그런 부작용이 더 많다는 제대로 된 통계 및 근거는 아직 없습니다.

    즉 구축, 파열, 염증과 같은 주요한 부작용이 유륜 수술에서 더 많이 일어난다는 증거가 없고 전체적으로 봤을 때 유륜 수술의 부작용 발생 빈도는 다른 부위의 절개 수술과 거의 유사하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겨드랑이 수술은 흉터를 팔에 감춘다는 게 좋지만 내시경을 써야 되므로 이중평면을 정교하게 하지 못하며 처진 가슴 등에서는 별로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밑주름선 수술은 가장 좋은 시야를 제공하지만 정면에서 보일 수 있는 흉터 문제가 있습니다.

    유륜은 거의 모든 경우에 실행이 가능하며 흉터도 그리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특히 처진 가슴에서 좋고요. 한계가 있다면 유륜의 면적이 작으면 하기 어렵다는 점이지요.

    도움이 되셨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0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