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유일한 FDA 승인 물방울 보형물 실리메드 코히시브젤

    환자들과 상담을 하면 할수록 제가 느끼는 것은

    전문 의료 영역에 대해 뉴스, 지식포탈 등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와 여타 경로를 통해서 환자가 수집하게 되는 정보들이 얼마나 부정확하고 위험한가 하는 것입니다.

     

     이 점은 제가 블로깅을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실리메드의 물방울 / 라운드 타입 코히시브젤 보형물들이 작년 초 미국 FDA 승인을 얻었고 작년 말엔 국내 수입 승인까지 얻었습니다. 현재 이미 이 보형물들을 국내에서 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리메드사의 보형물이 수입되어서 환자 (즉 소비자)들의 입장에선 어떤 변화가 생기는 것인가?

     

    오늘은 이점에 대해 언급해보고자 합니다.

     

     

     

    질문 1. 실리메드만 FDA 승인을 얻었으니 실리메드 제품이 제일 좋은 건가요?

     

    1988년 전세계에서 가장 큰 실리콘 제조회사인 다우코닝사에 대해 170,000명의 여성이 소송을 걸자 이것이 사회문제로 확산되었습니다. 이후 미 식약청에선 1992년 실리콘 젤 유방 보형물의 사용을 중지시켰어요.

     

    미국같은 나라에선 이런 일이 한번 결정되면 뒤바뀌는 게 쉽지 않고 무지하게 오래 걸리죠. 14년이나 지난 2006년이 되어서야 미국 FDA는 멘토르사와 맥간사 (앨러간) 의 코히시브젤 보형물의 판매금지를 풀어줬는데요.

    이때 승인을 해준 것은 근데 단지 라운드 타입 라인에 한해서만이었어요. 

    물방울 타입의 코히시브 젤에 대해서만은 여전히 계속 승인을 보류하고 있다가, 작년에 벼란간 브라질의 실리메드사의 제품에 대해 라운드 물방울 할 것없이 전부 다 판매 승인을 내준 거에요.

     

    우리나라로 치면 정부에서 국내 회사인 삼성이랑 LG 핸드폰은 판매 승인을 안해주고, 경쟁사인 미국 애플이나 소니 핸드폰을 국내에서 맘대로 팔도록 해준 거나 마찬가지인 거죠. (멘토르, 앨러간은 다 미국 회사거든요)

     

    많은 사람이 의아해 하는 결정이었는데, 왜 그렇게 된건지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어요. 앞으로도 다들 모를 꺼에요. 이런 결정은 정치적이기도 하고, 학술적인 근거만을 가지고 내려지지 않거든요 .

     

    질문에 대한 답변은 이래요. 실리메드 제품이 제일 좋아서 물방울 FDA 승인을 혼자 따낸 건 결코 아니에요.

     

     

     

    아직 우리나라 땅을 밟지도 못하고 있는 세계 최대 보형물 회사인 멘토르의 물방울 보형물인 CPG 나,

    앨러간의 물방울 보형물인 Style 410,


    모두 좋은 제품들입니다. 실리메드 제품이 질적으로 이 보형물들을 훨씬 앞서나가고 있다고 얘기할 근거가 없습니다.

     

     

    질문 2. 그게 기존 제품들이랑 다른 점이 뭔가요? 제품마다 가격도 다른가요?

     

    인체 내 보형물의 특성상 어떤 차이가 있다고 말할 수 있으려면 지극히 오랜 기간의 관찰 데이타가 필요해요. 적어도 10년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니 어느 회사의 어느 제품이 이런 게 좋고 저쪽 제품은 저런 게 좋습니다. 라고 말하기가 되게 어렵죠.

    이 질문엔 누구도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없어요.


    단지 만져보면 질감이 조금 단단하다 조금 소프트하다 생산 라인을 보면 볼륨에 따라 폭과 높이 등의 스펙이 이런 차이가 난다. 표면 텍스쳐의 질감이 어떻다.


    이런 아주 피상적인 부분밖에 얘기 못하곤 해요.

     

     

     

    oo사의 00제품이 가장 구형구축 발생률이 낮다!

    00제품이 가장 파열률이 낮다!

    00제품이 가장 재수술률이 낮다!

     

    이런 게 제일 중요한 건데....


    그게 없어요. 아직까지도요. 그런게 비교하기 보통 어려운 게 아니거든요......


     

     

      

    질문 3. 실리메드는 브라질산이라고 들었는데 품질을 신뢰할 수 있나요?

     

    네. 충분히 신뢰하고 믿어도 좋습니다. 실리메드는 세계 시장 탑 3의 업체 중 하나이니까요.

    유럽, 남미, 일본 등에서 이미 수없이 많은 의사들에 의해 수술이 진행되고 쓰여 온 제품입니다.

    실리메드 본사는 브라질에 있다 하지만 미국 캘리포니아에 시엔트라라는 미국 법인이 있습니다.

     

    어쨌든 미국 내 회사인 멘토르 앨러간은 미국 FDA 허가를 못 받았고 외국계 자본의 회사인 실리메드는 미국 허가를 받았다는 것은 참 의문이 많이 돌게 만드는 뉴스거리였습니다.

     

     

    질문 4. 대체 어느 회사 제품이 제일 좋은 것이며, 선생님은 어떤 제품을 추천하시나요?

     

    인체 내에 들어가는 인공 물질이 갖춰야 할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체와 부작용 없이 잘 융합될 것

    화학적으로 안정되어 있을 것

    모양을 마음대로 만들 수 있을 것

    내구성이 강할 것.

    유사시 쉽게 제거될 수 있을 것.

    어떤 형태의 질환도 야기시키지 않을 것.

     

     

     

    이런 완벽한 인공 물질을 만들려고 자나깨나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100점 만점에 100점의 보형물은 없어요. 어느 회사꺼든 마찬가지입니다.

     

    멘토르, 앨러간, 실리메드, 폴리텍, 세빈 모두 지금 현재 쓰고 있는 것보다 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연구 중인 것이고요. 저는 회사마다 보형물을 만드는 스펙 (즉 길이, 폭, 두께 등)이 다르기 때문에, 환자의 체형에 제일 잘 맞는 스펙의 보형물을 선택하기 위해 늘 고심하는 편입니다.


    5개의 제조회사들에서 만들어낸 수백 가지 종류 형태의 보형물 중 어떤 것이 이 환자와 가장 잘 맞을 것인가. 그것을 따져서 선택하려 합니다.


    당연히 이것은 늘 쉽게 정답이 나올 수 없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보형물만 잘 골랐다고 모든 문제가 끝나는 것은 더더욱 아니죠.

    늘 마찬가지이지만 의사가 수술을 얼마나 잘 해냈느냐가 훨씬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질문 5. 저는 옛날에 코젤로 수술했는데, 이렇게 신제품이 나오면 옛날 꺼를 바꿔줘야 하는 건가요?

     

    누구도 이렇게 말할 수 없습니다. 식염수백을 20년 전에 삽입하고 지금까지 구축도 리플링도 파열도 없이 너무나 자연스럽고 예쁜 모양을 유지하고 계시는 분도 많고요.


    하지만 아무리 옛날 보형물이라고 해도, 현재 가슴 상태가 좋다면 절대로 건드릴 필요가 없는 것이죠.

    재수술 그 자체로 인한 조직의 손상과 또다른 부작용의 가능성 등 리스크를 무시해선 안 되는 것이니까요.

     

    가슴에서 재수술이란 반드시 하지 않으면 안 될 이유가 있어야만 시행하는 것입니다. 핸드폰 신제품이 나오면 1년도 안 돼서  갈아치우게 되는 것과는 좀 다르죠.  

     

    어찌됐든, 유일한 (물방울 계열) FDA 승인 보형물이 한국에 수입됐다는 뉴스는 가슴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로서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또 소비자로서는 고를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면에서 참 다행스러운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