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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진아 탈락. "이제 그대의 갈 길을 가라"

    이진아의 탈락. 과연 탈락인가?

     

    세미 파이널에서  GOD의 '길'을 불렀던 이진아가 결국 세미 파이널에서 탈락했습니다. 사실 Top 3에 들어갔다는 건 탈락이란 표현을 하기가 좀 그렇긴 해요.

      

     

     

    인디 뮤지션으로서 어마어마한 주목을 받고 그의 자작곡들이 음원 차트에 오르내리기도 할 정도로 유명해졌으니 사실상 한 명의 신데렐라 탄생이라고 말해도 무방할 듯합니다.

    악동뮤지션의 노래들이 일상적인 소재에서 기발한 착상으로 만들어진 곡들이라고 본다면 이진아의 노래는 하나같이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는 내용을 독특한 퓨전 재즈로서 표현했다고 구별할 수 있겠고요.

     

    악동은  이찬혁의 노래에 이수현의 느낌 있는 보컬이 입히면서 단조롭지 않게 들렸다면 이진아 노래는 형식의 파격과 현란한 기교의 피아노 연주가 들어오면서 곡의 끗발(?)이 살아났었다 하겠습니다.

     

     

    슈퍼스타 K3의 버스커 버스커를 포함, 이와 같이 범상치 않은 재능을 가진 싱어송라이터들이 오디션 프로에서 각광을 받으면서 스타로 탄생하는 과정은 보는 사람들로서는 즐거운 것입니다.

    왜냐하면, 음악을 듣는 사람들은 항상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것, 식상한 것들 - 예컨대 아이돌 댄스 뮤직 일변도의 음원 차트 - 에서 벗어나고 싶어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진아에게 대중성이 있는가?

     

    이진아에게 끊임없이 따라다닌 말들은, 그의 노래가 과연 대중성이 있느냐. 라는 의구심일 것입니다.

     

     

     

    '물이 빠진 듯한' Flat한 음색 +평이, 평탄한 멜로디 +현란한 피아노의 기교 + 복잡한 재즈적 화성 + 독특한 코드 진행  

     

    이렇게 안 어울리는 여러 가지 요소가 뒤섞인 노래 형식이, 사람들로 하여금 '과연 이 곡이 좋은 건지 나쁜 건지 헤깔린다'라는 반응을 불러와, 대단히 많은 호불호와 논쟁을 불러일으켜 왔다 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늘 궁금했습니다.  과연 이진아 스스로는 곡을 만들면서 자기 음악의 대중적인 인기와 파급력을 얼마나 생각했을지를 말이죠.

     

     

    헌데

    오늘 이진아는 이런 탈락 소감을 얘기했어요. "심사위원들은 아쉽다고 했는데....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잘 했기 때문에 저는 아쉽지 않았어요." 라고 말이죠.

     

    이 소감을 듣고 뭔가 확실히 알 것같애요.

     

    이진아는 남이 내 음악을 듣고 얼마나 좋아할 것인가에 대해 그리 예민하게 생각지 않더라는 거죠.

    그보다는  "내가 하고 싶은 음악을 하겠다"는 마음이 보였던 것같애요.

     

    내가 이 노래를 불러서 인기를 크게 끌겠다는 생각 그리 안했던 것같애요. 

    많은 박수를 받겠다,  경쟁에서 이기겠다 그런 생각도 없고

    그냥 자기 내면에서 나오는 대로 피아노를 치고 악보를 그려 간 것일 뿐.

     

    그러나 이진아가 자기 노래에 대해 늘 자신감이 있지는 않았어요.  '두근 두근 왈츠'를 부를 때가 하나의 분깃점이었다고 생각하는데요.

     

     

     '과연 이걸 사람들이 좋아할까?' 라는 의구심에 자기가 두근두근하는 모습이었던 것같아요.

     

    근데 "이렇게 마음 맞추려 하지 말고, 자기가 잘하는 걸 확실히 밀어붙이자" 라는 유희열의 혹독한 멘트 이후, 안테나 캐스팅에 다녀온 이진아는 많이 달라졌어요.  자기 음악에 대한 소신도 더 강해지고, 청중들의 반응에 대해 많이 단단해진 것같더라고요.

     

     

    대중성과 예술성. 그 사이에서 자기만의 소리를  지르다.

     

    진아양이 무대에서 노래할 때의 모습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 볼 때 확연히 구별되는 것 한 가지가 있어요.

     

     

     

    그건.... 늘 편안하고 행복해 보인다는 거에요.

     

    노래하는 것, 곡을 만드는 것, 그걸 다른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일련의 과정이 모두

    뭐랄까 새가 날개짓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워보인다 할까요?

     

    우리가 백조의 날개짓을 볼 때는 참 우아하고 예쁘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백조 자신한테는 그건 그냥 걷는 것하고 똑같은 거거든요. 진아양이 피아노를 연주하고 노래하는 그 모습이 딱 그래요.

     

    물론 그 날개짓이 예쁘지 않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을 꺼에요. 당연한 거죠.

    진아양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 날개짓을 해왔던 거고요.  

     

    GOD의 길을 오늘 선택했던 이유는 뭐였을까... 내심 궁금했는데.

    후렴부의 가사가 나오니까 진아양의 심정을 알 것도 같았어요. 

      

    자신있게 나의 길이라고 말하고 싶고 그렇게
    믿고 돌아보지 않고 후회도 하지 않고 걷고
    싶지만 걷고 싶지만 걷고 싶지만 아직도 나는
    자신이 없네~

     

    나는 왜 이 길에 서있나,
    이게 정말 나의 길인가
    이 길의 끝에서 내 꿈은 이뤄질까

     

     

    몇 년동안이나 듣는 사람도 별로 없는 곳에서 노래했던 이진아에게

    몇 백명이 자기 이름을 환호하는 이 경연 대회 (오디션) 무대에 올라서 노래하게 되는 이 상황, 그리고 그의 고민은, 문득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 라는 노랫말에 깊게 배어나오고 있었네요. 

     

     

    또한 첼로의 깊이 있는 현이 흘려내주는 묵직한 울림은 그동안의 이진아 스스로가 걸어온 궤적들 즉

     

    오디션 참가로부터 시작해서 Top3의 진입에까지 모두 포함한 진아양의 음악 인생에서 너무나 격하게 요동쳤던 지난 몇 개월간의 발자욱을 조용히 회고하는 듯이 들렸어요. 그래서 저는 너무 감동적으로 들었네요.

     

     

    지나간 발자취들, 그리고 남은 이야기 

     

    "시간아 천천히"로 화제의 촛점이 되면서 케이팝스타에 등장한 이진아에게, 마음대로, 두근두근 왈츠, 편지를 거치면서 "이진아의 음악은 심심하다"... 라는 생각들이 고개를 들려  할 무렵...

     

     

     

    안테나에 캐스팅된 이진아는 냠냠냠을 발표하여 호평을 듣게 되고  또다시 화제의 중심으로 부상하게 되어요,

    그 뒤로도 연속해서 겨울부자, 치어리더 송과 같은 발군의 실력을 보여주는 자작곡을 그것도 매주 들려주게 됩니다. 

     

    다른 오디션 참가자들의 경우 밴드 협연이 들어오면서부터는 기존 가수를 어설프게 흉내내는 것처럼 되버리며 밴드음에 묻혀버려 이거 고등학교 학예회무대인가... 라는 느낌을 주는 경향이 있는데

    이진아는 반대로 풀 밴드를 자기 마음대로 컨트롤하면서 자기 노래에 그걸 완전히 녹여냈다는 점에서 '진짜 뮤지션이구나' 라는 확고한 차이점을 보여주었어요.

     

    이후 산울림의 회상, 유재하의 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 브라운 아이즈의 벌써 일년을 부르면서 편곡 실력과 이진아표 보컬의 맛깔 (피아노 페달을 안 밟고 건반을 누르는 듯한 느낌의?) 도 증명합니다.

     

     

     

    독특한 퓨전 음악을 하는 이런 뮤지션이 오디션 프로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청중들에게는 새로움에 대한 열망이 늘 있었는데, 이진아가 그것을 채워줄 어떤 것을 갖고 있었다고 봐야겠죠.

     

     

     

    이진아를 떠나보내며

     

    이진아의 목소리를 싫어하는 청중들은, 이진아가 아닌 다른 어떠어떤 보컬리스트들이 그 자리를 채웠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같기도 해요.

    그런 소음에도 불구하고 여기까지 꿋꿋하게 걸어온 이진아양에 대해 저는 끊임없는 박수를 보내고 싶어요.

    그만큼 단단해져 있다는 거거든요.

     

    지금의 이진아라면 이제 할 수 있을 꺼라 믿고 의심하지 않아요.  

    좀 더 차별화돼 있으면서도 아름답고 대중적인 작품을 들고 돌아올 것이라고요. 

     

    이 훌륭한 뮤지션에게 있어 이 오디션은, 성장기로 친다면 사춘기를 지나는 한 길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보이지 않는 것 2집"이 곧 나오겠구나, 라고 생각하고 기대해도 되겠죠?  정말로 너무나 기다려집니다.

     

    그리고 권진아나 정승환과의 콜라보에서 굉장히 분위기 있고 좋은 느낌을 선사해줬는데, 이진아 음악에 여러 실력 있는 가수들이 참여해서 피처링 등 공동 작업하는 모습도 보고싶네요. 

     

     

    마지막으로,

    1867년 저술된 칼 마르크스의 자본론 1판 서문 끝에 쓰여진 한 문장을 인용하면서 진아양에 대한 이야기를 맺을까 하는데요.

     

     

    "Segui il tuo corso,  e  lascia dir le genti!"  우리 말로는 이렇게 번역됩니다.

     

    "제 갈 길을 가라, 남들이 뭐라 하든!"

     

     

    바로 지금의 이진아를 위해서 나온 말이 아닐까 싶군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13 Comments

    • 시니 2015.04.06 10:21 Modify/Delete | Reply

      이진아의 음악을 다음주에 못 둗늠다는 것이 아쉽지만^^ .. 바둑에서 돌을 던지듯이.. 어제는 이진아가 대중을 향해 난 이제 편하게 내 음악을 하겠어라고 말하는것처럼 보였어요... 길을 선곡했다는 자체로 가슴이 엄청 두근거리더라구요~~
      콘서트하면 꼭 가서 보고~~ 판이 나오면 꼭 사서듣고~~ 응원하겠습니다~~♥


      성형외과 전문의 이주혁 이주혁 원장 2015.04.06 14:41 신고 Modify/Delete

      자기 자신이 나갈 길을 분명히 부여잡고 자기의 걸음을 나가길 비는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 algol 2015.04.06 10:45 Modify/Delete | Reply

      박,유 두 심사위원이 이곡을 현장에서 제대로 해석하지 못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요.(알고도 방송 특성상 말 못했을 수도 있고요)
      현장에서 이곡을 듣고 한동안 멍했습니다. 이게 뭐지... 끝난거야? 이런 느낌
      하지만 듣고 또 듣다보니 조금은 알 것 같네요.
      '나 이제 내려놓고 가려고요. 이 길은 내길이 아닌 것 같아요'라고 하는 것
      그 동안 이진아를 매개로 주초마다 만났었네요.(저 혼자만이지만) 감사했습니다.
      혹 이진아 콘서트에서 스치듯 만날지도 모르겠죠.
      종종 들리겠습니다.


      성형외과 전문의 이주혁 이주혁 원장 2015.04.06 14:42 신고 Modify/Delete

      제 블로그에 계속 와주셨었군요. 감사합니다. 저는 이진아의 팬 중 한 명이니 공감대가 있네요. ~~~~ 또 방문해 주세요.

    • 뜸부기 2015.04.06 23:57 Modify/Delete | Reply

      '화려하지 않으며 오만하지 않아도 좋을 것이...
      나는 늘 부족한 언어로 혼자 웃으며 속속들이 내어줌에 즐거워하고 싶나니...
      그대 정녕 또 원하는게 무엇이뇨? ...
      이 세상 추운 날 하나없이 항상 따뜻하게 살 수만 있다면 그것으로 눈물겹게 감사하며 너와 나 따뜻한 길손이 되자'(사랑)
      원장님 글을 읽다가 갑자기 생각나는 싯귀절이 떠올라서 기억을 더듬으며 적어봅니다.
      진아양의 음악이 새로운 출발을 암시하는 다짐이라 생각되며 차분히 내일을 기다려 봅니다.


      성형외과 전문의 이주혁 이주혁 원장 2015.04.09 10:22 신고 Modify/Delete

      김성만님의 사랑이라는 시였군요. 감사합니다.

    • sunglyul maeng 2015.04.07 18:15 Modify/Delete | Reply

      지난번 100점 준 박진영에게 이진아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이번 곡을 헌정한 듯합니다.
      박진영씨 원곡도 좋았지만, 사실 대성공해서 탄탄대로를 걷는 배부른 아이돌 그룹이 제대로 이 곡을 소화하고 부르는게 좀 안맞죠. 지오디곡은 전 들을때마다 좀 느끼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이진아가 이 느끼함을 빼고 담백하면서도 절절하게 잘불러줬어요. 목청껏 절규하듯 큰 소리로 말미를 장식한 것보다 훨씬 더 짜하네요. 이진아 길에는 존재하지 않는 통속적인 돈,명예, 사랑도 세탁해버렸고요. 심사한 박진영씨 속내는 잘 모르겠지만, 나중이라도 자신이 만든 평범한 유행가를 명곡 반열로 끌어올린 이진아씨에게 고마음을 느낄 것 같아요.


    • 최한영 2015.04.09 10:03 Modify/Delete | Reply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음악지식은 전무하지만..
      한가지 확실한건..
      진아양이 부르는 노래는 분명 듣는노래인데
      진아양의 생각이..어떤심정으로 부르는지
      그게 그림처럼 눈에 보여요..

      분명 귀로 듣는 음악인데..

      저역시 진아양 팬으로써..보이지않는것2집 앨범
      기다리구 있구요..팬미팅과 콘서트만 오매불망 손꼽아 기다리고 있답니다..

      좋은글..공감가는글..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크네요..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구요..
      즐거운 하루 되시길 기원합니다.


      성형외과 전문의 이주혁 이주혁 원장 2015.04.09 10:24 신고 Modify/Delete

      네 아마 이진아님 본인도, 자기가 이렇게 떡하고 나온 TV 오디션쇼에서 이정도로 올라가고 이슈가 될 수 있을 거란 생각을 전혀 못했던 것같애요. 그래서, 자기가 갖고 있는 건 이건데... 근데 너무 말도 못하게 많은 사람들이 자길 쳐다보고 있고.. 사람들한테 내가 어떤 걸 보여줘야 하나? 좀 다르게 해야 하나? 이런 고민을 굉장히 많이 한 것같애요. 유희열씨와 같이 보내면서 이진아님이 자기 자신감을 찾아나간 것같애서 그게 보기 좋았어요. 그렇게 이진아가 갖고 있는 자기껄 계속 봤으면 해요. 그게 돈을 벌 수 있는 것이건 아니건간에 말이죠. 고맙습니다.

      티케 2015.04.11 11:24 Modify/Delete

      지나는 과객이 글 올립니다.
      저도 최한영님과 원장님 생각에 완전 동감, 공감합니다.
      정말 좋은 뮤지션, 아니 아티스트가 한명 나온것 같아요..
      이진아양 노래할때는 사랑, 따스함이란게 그냥 눈에 들리고(!) 귀에 보여요(!).

    • ㄱㄱ 2015.04.09 17:25 Modify/Delete | Reply

      이진아양 케팝말고 음악의 기본생각은 대중성과 음악성이 딱 가운데 접점을만드는 목표라고 2년전 방송에서 인터뷰하더라구요


      actseni 2015.04.11 13:26 Modify/Delete

      어린사람이 팜 대단하죠?
      자기중심을 갖고 세상을 살아 간다는건 쉽지 않은데...

    • 우독 2015.05.27 07:33 Modify/Delete | Reply

      좋은 분석의 글 잘 읽었고 또 마지막 인용문이 더욱 가슴에 와 닿습니다. 이진아 양이 더욱 발전하는 모습을 함께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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