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코 재수술. 실리콘 부작용

     

    코 수술에 대해서 가장 많은 분들이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은 코수술 = 실리콘 보형물. 이라는 관념을 너무 많이들 갖고 있다는 점입니다.

     

    코수술이 처음 서양에서 발달하게 된 것은 너무 큰 코를 줄이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리고 손상받은 코, 휘어 있는 코, 넓은 코, 긴 코를 정상적인 모양으로 복원하기 위해서 그 테크닉들이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지요.

      

    서양인들의 코수술은 큰 코를 줄이기 위한 방법들이 압도적으로 많다.  

     

     

    동양으로 넘어오면서 코수술은 서양과는 많이 다른 쪽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동양인들의 작고 낮고 짧은 코는 코 모양을 흉내내는 보형물이 없이는 모양을 변화시키기 어려웠기 때문에 여러 가지 보형물들이 개발되고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보형물은 코 수술의 한 일부일 뿐, 보형물만 가지고 코수술을 한다는 것은 잘못되고 불가능한 일입니다.

    바닥이 단단하고 볼륨이 많이 필요한 코뼈 부분은 보형물을 쓰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가 많지만, 코끝으로 올 수록 살과 조직은 연하고 유연성이 많기 때문에, 보형물을 얹어 놓는 방식의 수술은 코끝에서 실로 많은 문제를 양산시키게 되는 거죠.

     

     

     

    지금까지 제가 경험한 코 재수술 환자들을 근거로 판단할 때 결국 가장 심각한 게 이 문제입니다.

    즉 보형물만으로 모든 것을 간단히 해결하려 하는 식으로 수술하고 끝냈을 때, 시간이 지나면 결국 다시 코를 열게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거죠.

     

    한푼이라도 싸게, 간단하게, 빨리 끝내려고 코수술을 하려 드는 사람들에게, 싼 가격으로 환자를 유혹하려 하는 병원들이 경쟁적으로 이런 수술을 박리다매식으로 유치하는 행태가 맞아떨어진 것입니다.

     

    이런 세태가 계속된다면 앞으로  코 재수술은 지금 현재보다도 더 어마어마하게 많아질 것입니다.

     

    코 재수술이 필요해지는 상황과 코 재수술 원인들을 열거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보형물 휘어짐 

    박리 공간의 비대칭 

     가장자리가 보이고 티 남

    얇게 들어가거나 맞지 않는 보형물 

     코끝이 떨어짐

    보형물 또는 이식편이 코끝 연골을 누름 

     보형물/이식편이 튀어나옴

    이식물의 위치에 이상이 있었거나 이동함 

    코  염증

    혈류 순환의 장애/출혈/조직의 손상 등등 

     콧구멍과 코끝 모양 어색하다

    코끝 연골의 손상 또는 짓눌림 

     너무 높거나 낮은 코

    보형물 선택 또는 연골 카빙 등의 문제 

     보형물이 많이 움직임

    과다한 박리 또는 잘 안 맞는 보형물 

     구축이 생기고 짧아짐

    염증 또는 출혈과 관련된 문제 

     콧구멍 짝짝이

    양쪽 흉터 구축 또는 코끝연골 박리시 문제 

     

     

    성형수술의 가장 기본적인 근간을 이루는 원칙은, 원래 그곳에 있던 조직과 같은 질을 가진 조직으로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딱딱하고 모양을 늘 유지하도록 만들어져 있는 의료용 실리콘은, 코뼈를 흉내낼 수는 있지만 코끝의 연골부위를 흉내낼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코끝을 이루고 있는 연골과 살을 묶어주거나 삭제하거나 해서 그대로 재수술을 하거나, 또는 자기 연골을 다른 곳에서 얻어와서 이식하는 방식을 택해야만 합니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을 하나 더 언급하고자 합니다. 코수술의 부작용은 몽땅 실리콘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것 역시 맞는 말이 아니죠.

     

    실리콘 만으로 코~코끝 수술을 끝내려 한다면 이는 잘못된 생각이지만, 실리콘이 들어가면 반드시 부작용이 생긴다고 믿는 것 역시 잘못된 것입니다.

    오늘날 의료 기술과 재료 공학이 발달했지만, 그 모든 것에는  실리콘이라는 재료가 있지 않았다면 불가능했을 정도로, 특히 성형외과 분야에선 너무나 필수적인 재료입니다.

     

    실리콘이 정확하게 있을 위치에 있고, 정확한 테크닉으로 박리한다면 거의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다는 거죠.

     

    실리콘, 고어텍스, 비중격 연골, 귀연골, 늑연골, 기증연골, 인조뼈, 인조 진피 등 재료의 종류에 관계없이, 그것이 사용될 위치에 제대로 박리되어서 수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것이 코수술의 원칙이죠.

     

    코수술의 핵심은 사실상 코끝 수술에 있습니다. 코끝은 코 전체 라인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혈액순환이 어려운 부위이고 가장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지점입니다. 재수술일수록 더욱 그렇죠. 그래서 코끝의 연골들이 짓눌리지 않고 자기 모양을 잘 유지하면서 코가 대칭적으로 높아지도록 수술하는 것이 늘 핫 이슈라고 생각하면 맞습니다.

     

     

     

    코 재수술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휴가철이 이제 막바지에 접어드는 것같은데요. 좋은 하루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8 Comments

    • zhgkrhvk 2012.10.03 10:31 Modify/Delete | Reply

      그러니까 원장님께서는, 실리콘을 즐겨서 사용하지 않으시는 건가요? 저는 고어텍스로 수술했는데 이걸 빼고 실리콘을 넣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중입니다.........


      성형외과 전문의 이주혁 이주혁 원장 2012.10.05 10:08 신고 Modify/Delete

      실리콘의 종류는 수십만가지가 넘고, 의료용 실리콘의 재료 기술도 나날이 발전해 왔어요. 현재 의료용 실리콘은 확실히 옛날과는 달리 매우 좋은 질로 개선되어 있습니다. 고어텍스도 백프로 나쁜 재료라고 설명할 수는 없지만 재수술할 때에는 꼭 후회하게 되는 보형물이에요. 저는 실리콘과 고어텍스 중 어떤 쪽이 꼭 더 좋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보형물 (이물질)이건 인체에 잘 합치되어 존재하느냐가 보형물 수술의 관건입니다. 감사합니다.

    • 슬기 2012.10.17 04:52 Modify/Delete | Reply

      원장님 안녕하세요. 죄송한데 첨부되어있는 사진의 여자분의 수술후 코는 어떤 코모양인가요? 일자코 버선코 이런 종류요...


      성형외과 전문의 이주혁 이주혁 원장 2012.10.17 09:46 신고 Modify/Delete

      네 반버선코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아요. 코는 3차원적인 구조물이고 얼굴과 조화가 맞아야 하기 때문에, 단순히 콧날 라인만으로 코 모양을 설명하긴 어려운데요, 사실 반버선이니 버선이니 이런 거 떠나서도 코가 예쁜 분들 되게 많아요. 감사합니다.

    • kk7439 2014.02.12 15:35 Modify/Delete | Reply

      전 가쪽다리 뼈를 자꾸 눌러서 완전 저부분이 음푹 파엿거든요ㅠㅠ너무 이상해져서그런데 가쪽다리(보형물넣으면안되는부분)에 실리콘같은걸 넣으몀 안되나요..?


      성형외과 전문의 이주혁 이주혁 원장 2014.02.14 01:18 신고 Modify/Delete

      안녕하세요. 실리콘을 넣을 수는 없어요. 차라리 필러 주사같은 것을 넣는 방법은 통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kkk 2017.06.06 05:00 Modify/Delete | Reply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티몬 2018.03.14 10:32 Modify/Delete | Reply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