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후기 장액종 (지연성 장액종)에 대해서

    어떤 분이 물어 보신 보형물을 이용한 가슴 수술 후에 생길 수 있는 후기 장액종 (지연성 장액종)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장액종이란 영어로 seroma를  번역한 것입니다. 

    즉  인체의 피를  시험관에 넣고 세워 두면 맑은 액체가 위에 뜨고 혈구 성분들은 아래로 가라앉게 되는데  수술 후 맑은 혈청 성분의 액체가 특정 장소에 고여 있는 현상을  장액종이라고 합니다. 


    작은 혈관이 파열된 경우 혈장액이 나와서 장액종의 원인이 되는 수가 있고, 염증이 발생한다면 그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종은 적혈구를 함유하고 있단 점에서 틀리고 농양은 농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장액종은 일반적으로 어떤 형태의 트라우마를 몸에서 받고 난 후에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보통 몸에서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흡수되는데, 며칠 혹은 몇 주가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액종이 해소되고 난 후 석회화가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방 수술 (유방 절제술), 복부 성형술, 그리고 재건 수술 후에 많이 나타납니다. 


    수술 규모가 클수록 장액종이 발생할 확률은 커지며, 장액종이 클수록 없어지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2차 감염으로 갈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이렇게 큰 장액종은 해소되는데 몇 개월 ~ 몇 년이 흐를 수도 있습니다. 



    2012년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 저널에 Spear 등이 작성한 논문에 의하면  후기 장액종 28 케이스를 분석하였는데 

    수술 후 평균 4.7년 후에 장액종이 생겼고 이 중 대부분이 바이오셀  표면을 가진 보형물, 즉 앨러간의 텍스쳐드 보형물이었습니다. 


    이의 치료는 피막을 제거하기도 하고 보형물을 교체하기도 합니다. 장액종만 뺀 경우도 있고요.  항생제만으로 없어진 경우도 보고되었습니다. 



    96%에서 잘 치료가 된 것으로 보고하였고요.  원인은 아직 미상입니다. Spear 등이 보고한 모든 케이스에서 감염 또는 악성화의 증거는 없었습니다. 


    유방 확대수술에서 후기 장액종이라는 말을 제일 처음 체계화한 학자는 Elizabeth Findlay 선생입니다. 핀들리 선생은 모든 케이스의 후기 장액종을 앨러간 텍스쳐드 보형물에서 발견하였다고 보고했고요. 그 이유는 앨러간의 텍스쳐링 표면인 Biocell 이 마찰력이 강하므로 그것이 트라우마를 입힘으로 인해 혈관의 손상 - 장액종의 형성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추정하였습니다. 


    핀들리 선생이 서술한 후기 장액종은 수술 후 6개월이 지나서야 발생하는 장액종이었고요, (그래서 dealyed라는 표현을 쓴 것이죠). 

    사실은 제 경험으로는 핀들리 선생님의 케이스와는 달리, 수술 직후에 장액종이 발생하고 나서 그것이 해소되지 않고 6개월 이후까지 가는 경우가 더 임상적으로 흔한 것같습니다. 


    제가 우리나라에서 폴리텍, 멘토르, 앨러간, 실리메드, 세빈, 등의 5개 회사의 보형물들을 사용하여 본 경험으로 판단할 때 장액종의 형성은 비단 앨러간 텍스쳐드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보여지지 않고요.  

    폴리텍과 멘토르 보형물에서도 모두 일어난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스무스 라운드 타입 보형물에서도 발견했습니다. 실리메드에서는 아직까지는 장액종 형성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그래서, 이를 '후기 장액종' 이라고 이름 붙이는 것보다는 '해소되지 않는 장액종' (Nonabsorbing seroma) 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을 것같습니다. 


    보형물 주변 공간이 보형물 사이즈에 비해 많이 넓을 경우, 또는 보형물과 주변 조직간의 접촉-유착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공간이 뜨고 거기에 마치 상처에서 진물이 나듯 액체가 고이고 그것이  흡수되지 않아  오랫동안 지속되는 장액종으로 된다고 봅니다. 



    특정 사의 특정 타입의 보형물 모양은 한국인들의 늑골 모양 및 체형에 비교해 볼 때 매치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아 보형물 사이 공간이 늘어날 수 있고 그것이 장액종의 원인을 제공할 수 있지 않은가? 하는 게 저의 생각이고요. 


    물론 여기에 대해서는 좀 더 많은 케이스가 수집되어  폭넓은 연구가 진행돼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가슴 수술 후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여러 부작용 중  장액종에 대해 포스팅해 드렸습니다. 





    충분한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