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50대~60대의 가슴수술

    Q. 50대~60대 여성의 가슴수술은 어떤 부분이 다른가요?

     

    A. 50~60대가 요즘은 늙은 나이라고 하긴 어렵습니다. 급속히 사회가 고령화되고 있고 90세가 넘게 사는 분들이 계속 많아지니까요.

     

    어쨌든 오늘은 생각보다 꽤 많이 문의를 주시는  50~60대 여성 환자들의 가슴수술에 대해 언급해 보려 합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컨텐츠는 인터넷을 아무리 뒤져도 잘 안 나오니까요.

     

     

    50~60대라 해서 사실상 20~30대와 크게 다른 부분이 있다고 하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의사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를 주의해야 합니다.

     

    1. 피부 및 유방 외피의 탄력 저하 및 얇아짐

     

    피부는 노화가 되면 엘라스틴 등 탄력 섬유가 퇴화하여 시각적으로 탄력이 없는 모양으로 계속 변화하게 됩니다. 그리고 진피 자체가 얇아지며 부위에 따라 피하지방의 볼륨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고령에서 수술을 받는 경우건, 과거에 수술받은 환자가 고령화가 되건간에 계속 볼륨이 빠져나가고 유방 외피 조직도 얇아져 탄력 저하가 일어나는게 가슴에 있어 중요한 변화인데

     

    이 경우 보형물 수술을 한다는 건 그로 인해 충분히 가슴을 탄력 있어 보이게 만들어줄 수 있느냐가 수술 결과에 있어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오래 입은 옷이 축축 자꾸 늘어지는데, 몸에 그걸 잘 맞춰서 맵시 있게 입으려면 옷을 수선소에 가져가서 가봉을 해주고 남는 부분을 줄여서 입을 필요가 있는 것과 비슷하다 할 수 있어요.

    헌데 1차 유방 확대수술의 경우는 정확히 얘기하면 옷감을 가봉하고 줄인다기보다는 자기 몸에 살을 붙여서 이런 옷들이 잘 맞아 보이게 하는 것에 가깝다 할 수 있습니다.

     

    보형물은 이런 목적을 위해서, 충분히 강한 탄력을 가해줄 수 있어야 하고 물렁하기보다는 확실히 쫀쫀해야 합니다.

    유방 외피에 힘을 줌으로 인해 유방 전체적으로 안티에이징적인 느낌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2. 가슴의 처짐 및 유두 유륜의 위치 변화

     

    노화와 함께 피부 및 유방 외피 조직이 대체적으로 다 얇아진다고 할 수 있겠지만 특히 유방 상부 부분에서 이런 문제를 많이 느끼게 됩니다.

     

     

    코히시브겔 보형물은 반고체상태이며 유동성이 있기 때문에, 어떤 제품을 쓰건간에 세워놓으면 보형물의 윗머리 부분에서 바닥부분으로 젤이 이동하기 마련입니다. 이러면서 윗머리가 쭈그러지는데요.  

     

    윗머리가 쭈그러지지 않을수록 유방 상부를 잘 채워줄 수 있습니다. 이런 제품을 모양 유지력이 있다고 해서 형태 안정성 보형물이라고 합니다. 모양 유지력이 약한 보형물을 쓰게 되면 유방 상부쪽을 전연 채워주지 못하고 아랫쪽으로 축 늘어진 가슴 모양이 교정이 되질 않습니다.

     

    즉 위 1,2 항목에서 말한 것은 요컨대 노령화가 되고 있는 가슴에서 보형물 수술의 목적은 가슴의 전반적인 탄력을 강화시키고 유방 상부의 볼륨을 채워주기 위한 것이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심폐기능 및 각종 장기 기능의 저하

     

    노령화가 되면 전신마취를 요하는 가슴수술에서 심폐 및 간 등 주요 장기의 기능 저하가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만약 만성 기관지염 등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심하게 앓고 있는 분이라면 폐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해 수술을 진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간경변 또는 광범위한 지방간이 있어 간의 대사 능력이 떨어진 분의 경우 항생제, 마취제 등 약물에 대해 신체가 정상적으로 대응하지 못해 문제가 될 수 있겠고요.

     

    따라서 수술을 결심하였다면 수술 전에 기본적인 검사를 해서 마취 및 약물에 견딜 수 있는 신체적인 건강 수준이 돼있는지를 필히 체크해야 하겠습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평소에 혈당 조절이 잘 되고 있었다면 수술을 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천식 환자분들은 천식약 및 기타 처치로 인해 충분히 잘 조절이 되고 천식 발작이 잘 일어나지 않는 상태라면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 역시 혈당 강하제를 복용하고 있다 하더라도 혈압 조절만 잘 되고 있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4. 부작용

     

    구축이나 염증같은 대표적인 부작용들이 고령자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는 증거는 아직 없습니다.

    고령자에게서 젊은 연령층에 비해 유독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들은 이론적으로

     

    보형물의 만져짐, 경계의 보임 등 유방 외피가 얇아짐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인데 통계적으로 볼 때 더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50대 중반 이상의 여성들이 병원을 찾을 때 보면 거의 "이렇게 늙어서 수술해도 되느냐. 남들이 주책맞게 보지 않을까? " 란 말을 빠짐없이 하면서, 성형외과를 들어오는 행위 자체를 부끄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여인으로서 아름답고자 하는 마음은 20대이건 70대이건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하며, 20대면 당연히 화장이나 성형을 해도 되고 70대면 그런 것을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런 문화나 사고방식이 잘못된 것이라고 봅니다.

     

    지금까지 50~60대 환자들 및 고령층의 가슴수술에 대해 일반적인 문제점 및 주의사항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