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가슴 보형물 사이즈 ; 나는 얼마만한 보형물을 넣을 수 있을까?

     


     

                       가슴 보형물 사이즈는 가슴확대수술에 있어 항상 환자의 최고 관심사일 수밖에 없다.

    러시아와 몽골에서는 여자 가슴의 크기가 남편의 신분을 결정한다. 라는 말이 있더군요.
     
    한참 웃었을 만큼 재미있는 말이긴 했지만, 북방계 사람들 즉, 중국 동북지역, 극동 러시아, 몽골 등지 사람들은 꾸밈이나 위선이 적고 아주 솔직한 편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이 말을 곱씹는다면 그리 속물스럽게 느껴지지는 않을 듯합니다.

    다들 말로 표현들은 안 하지만 속으로만 은근히 밝히고 있는 남방계 사람들에 비해, 뭐든 다 확 열어놓고 얘기해버리는 문화를 갖고 있는 이쪽 사람들에게는 이상할 게 없는 말이라고들 하네요.

     

    여성에게 풍만하고 아름다운 가슴은 자부심이기도 하고, 모성애를 나타내며 남성들의 원초적 본능을 가장 강력하게 끌어당기는 무기이기도 합니다. 탄력있고 탱탱한 가슴은 여성의 젊음과 건강의 상징이기도 하고요.

    제아무리 몸매가 날씬하고 얼굴이 예쁜 여자라 해도 쪼그라들은 모양의 볼품없는 가슴을 가졌다면 남자를 만날 때 자신이 없을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유방암 환자는 가슴을 잘라내느니 차라리 죽는 게 낫다며 수술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성형수술의 역사에서 가장 전세계적이며 오랫동안 끊임없이 많은 관심을 받아 온 분야가 가슴 확대술이었던 것은 별로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아름답고, 풍만하고, 자신있게 스스로를 빛내줄 멋진 가슴을 갖는 것은 지구상 모든 여성들의 공통된 소망입니다.


     

     

     

    그래서 저는 가슴수술이 가장 보람있는 수술 중의 하나라고 생각하고 임하고 있습니다. 그 어떤 수술보다 여성을 행복하게 만들고, 또 수술하는 의사로서 자부심을 느끼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슴 확대수술에서, 언제나 수술의 주요 관건 중의 하나는 얼마나 크게 만들 것이냐?’하는 것입니다.

     

    가슴수술 상담을 오시는 분들과 늘상 싫도록 이루어지는 대화가 있습니다.

    환자 ; “저는 너무 크기만 한 건 싫어요. 적당하고 자연스러운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의사 ; “그러면 B컵정도면 만족하시겠습니까?”

    환자 ; “…..C D컵정도 돼야 하겠는데요. “

    의사 ; “……;; 아까 적당하고 자연스러운 게 좋다고 말하지 않으셨나요?.”

    환자; “그래도,,,,,, 이왕 돈 들여서 수술까지 하는데, C는 넘어야 나중에 후회 안 할 것같아요

     

    당연히, 크게 만드는 수술이니까 클수록 좋긴 합니다. 한데 여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인간의 몸이 수용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가서는 안 됩니다.

    자기 몸이 수용할 수 있는 자연스러움의 폭 안에서 가슴을 크게 만들어야 잘 된 수술이죠.

     

    수술 후에 보형물의 파열, 비정상 위치, 비대칭, 구형구축 등의 문제로 인해 재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 또는 아예 보형물을 제거하게 되는 경우는 모두, 처음 수술 플랜 단계서부터 뭔가 무리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봐야 합니다.

     

     

    유방 확대술은 이물질을 몸 안에 넣는 수술입니다. 이물질을 넣는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형물의 크기와 형태가 사람의 가슴 크기와 형태에 얼마나 잘 매치되는가? 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보형물은 한번 들어가면 거의 반영구적으로 그 개인과 일생을 같이 하게 되는데요, 들어가게 되는 사람 몸의 형태와 보형물의 형태의 Match되는 정도. 그것이 수술 계획에 있어서 핵심입니다. Match가 잘 되는 한에서는 아주 큰 보형물도 들어갈 수 있고, Match가 잘 안 된다면 보형물 사이즈는 좀더 보수적으로 결정해야 하겠지요.

     

    사실 지금껏 수많은 의사들이 가슴수술을 하면서 수집된 경험을 토대로 이미 보형물 조직간 Match를 따져서 사이즈를 결정하기 위해 수치화한 데이터가 충분히 존재합니다.

    저는 High Five System이라는 데이터를 이용해 보형물의 사이즈 결정을 합니다.

    즉 수술 자체를 시작하기 전에 가슴 모양의 계측을 통해서 보형물의 사이즈와 형태를 99% 미리 확정짓고 수술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미리 계획을 정확히 세운 후 수술을 시작함으로 해서 좋은 점이 많은데요.   

    첫째, 수술을 빠른 시간 내로 끝내게 되고 수술후 통증 및 불편감이 줄어든다.

    둘째, 수술 중에 사이저 (Sizer) 보형물을 넣을 필요가 없어진다.  

    셋째, 수술 전에 환자에게 알맞은 보형물을 정확히 준비하게 되고

    넷째, 사이즈에 대한 불만이 줄어들고 재수술률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보형물 사이즈를 결정하는 전형적인 과정은

    가슴수술 문진시에 환자의 키와 몇가지 계측을 놓고 환자의 희망사항에 따라 대략적으로 (몇몇 cc 에서 몇몇cc 사이) 사이즈를 결정해 놓구

    수술시 Sizer 보형물을 먼저 넣어서 가슴을 부풀려 보고서 사이즈를 최종 결정한다.

    결정한 보형물을 삽입한다.

     

    이런 것이었는데요.  

     

    지금은 보형물 사이즈와 수술 후 가슴의 크기에 대한 워낙 많은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된 표에 맞춰서 수술 전에 계측만 정확히 해 놨다면 충분히 환자에게 가장 잘 맞는 보형물을 바로 준비해서 수술을 더 빠르고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처음 문진시에 유방 사이즈 등 몇 가지 계측을 하고 보형물 종류, 사이즈까지 확정한다.

    2)    수술시 미리 준비돼 있는 보형물을 삽입한다.

     

     

    밑에 보시는 표가 TEPID system (John B. Tebbetts) 이라고 하는 보형물 사이즈 예측표입니다.

     

    유방의 직경 cm

    10.5

    11

    11.5

    12

    12.5

    13

    13.5

    14

    1차 예상볼륨 cc

    200

    250

    275

    300

    300

    325

    350

    375

     

     

     

     

    이 표에서 보시듯,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가 원래 갖고 있는 유방 자체의 직경입니다.

    보통 유방의 한쪽 시작점에서부터 반대쪽 시작점까지의 거리를 재는데요. 이것에 따라 보형물의  1차적인 크기 결정을 하게 됩니다. 11~12센티일 경우 250~300cc의 보형물이 들어갈 수 있고, 13센티가 넘으면 325cc 이상의 보형물이 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기에서 몇 가지의 보정을 해줘야 합니다. 가슴을 젖꼭지를 당겨서 앞으로 뽑아보면, 많이 당겨나오는 사람이 있고 적게 나오는 사람이 있지요. 즉 가슴 실질이 널널하면 그만큼 큰 보형물을 수용할 수 있는 것이고 너무 타이트하다면 큰 보형물을 못 넣는 것입니다.

    또 젖꼭지부터 가슴 밑선까지의 거리가 길면 큰 보형물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게 아주 짧다면 불리하고요.

    그리고 수술받는 분 본인의 요구사항 역시 최종 판단에 보정값으로 들어갑니다.  + - 30cc 정도는 환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staff에 의해 정확히 계측되기만 한다면 자기 가슴에 맞는 보형물의 볼륨이 몇 cc가 적당한가는 5분 내로 나옵니다. 유방 직경, 젖꼭지가 앞으로 얼마나 땡겨오는지, 젖꼭지부터 가슴밑선까지의 거리. 이렇게 3가지를 계측하는데는 몇 분 걸리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보형물의 사이즈를 결정했다면, 이제 보형물의 제조사와, 기타 형태들을 결정해야 합니다.

    보형물 제조사와 스타일, 타입, 프로필까지 열거하면 밑에 표에서 보다시피 정말 다양한 보형물들이 있습니다.

     

    제조사

    모양

    타입

    프로필 (높이)

    사이즈

    비고

    멘토르

    라운드

    스무스

    낮음

    225cc, 250cc, 275cc, 300cc, 325cc

    모든 타입, 프로필의 사이즈 리스트가 동일함

    중간

    높음

    텍스쳐드

    낮음

    중간

    높음

    나트렐

    라운드

    스무스

    낮음

    중간 높이  222, 253, 272, 290, 322그램

     

    중간

    높음

    텍스쳐드

    낮음

    중간

    높음

    물방울

    텍스쳐드

    낮음

     

    아직 국내 유통되지 않음

    중간

    높음

    아주 높음

    폴리텍

    라운드

    아직 유통 안됨

    물방울

    텍스쳐드

    낮음

    낮은 높이 210, 235, 265, 290그램 / 중간 높이  220, 255, 280, 320그램

    2012 3월 현재 국내 유일하게 유통되는 물방울 보형물

    중간

    높음

    아주 높음

     

    멘토르의 보형물 사이즈는 200cc, 225cc, 250cc, 275cc, 300cc, 325cc 이렇게 25cc 단위로 일괄적으로 올라갑니다. 환자들에게 이해시키기가 쉬워서 멘토르의 사이즈를 기준으로 설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트렐의 텍스쳐드 타입 중간 스타일 보형물은 222그램, 253그램, 272그램, 290그램, 322그램으로 올라갑니다

     

    폴리텍의 물방울 보형물 중 낮은 스타일은 210그램, 235그램, 265그램, 290그램 또 중간 스타일은 220그램, 255그램, 280그램, 320그램 이렇게 나갑니다.

     

    상담 오시는 분들이 250이면 B컵이고 275 B+컵이며 300이 넘으면 C컵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보형물의 모양, 타입, 프로필(높이), 사이즈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 그 과정은 대단히 진지하고도 중요한 것이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여러 가지 계측치를 참조해서 자기 몸에 꼭 맞는 보형물을 결정해야 하겠습니다.

     

    어떤 성형수술이든 마찬가지이겠지만 가슴수술은 특히, 첫째 자기 몸에서 수용할 수 있는 최적의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래야 심각한 부작용을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그 과정이 그리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간단하지만 정확한 계측, 경험 많은 의료진에 의한 진료 process에 의해 빠른 시간 내에 최적의 계획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다음번에는 마사지와 보형물 주변 공간에 대해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재미없는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