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물방울 가슴수술에서 보형물의 선택

    모든 의사에게 있어, 전문적인 영역을 의학적 바탕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에게 이해시키는 일은 쉽지를 않습니다. 때때로, 제가 말하는 것을 환자가 완전히 엉뚱하게 이해하고 있는 것을 보며 놀랄 때가 많습니다.

    오늘은 환자들에게 가장 많이 설명하지만 가장 이해를 못하는 부분에 대해 최대한 쉽게 한번 다뤄볼까 합니다. 물방울 보형물의 선택에 관한 것입니다.

     

    물방울 보형물은 3차원적입니다. 따라서 보형물을 선택하는 과정도 3단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첫째, 보형물의 직경 (가로 폭)을 정한다.

    둘째, 보형물의 높이 (세로 길이) 를 정한다.

    셋째, 보형물의 두께를 정한다.

     

    아니, 몇 cc를 넣을지 안 정해요? 라고, 성급하게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위 세 단계를 끝내면 보형물의 볼륨 문제는 저절로 나옵니다.

     

    직경, 높이, 두께란?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라운드 타입 보형물에서는 2가지 파라미터만 있으면 됩니다. 왜냐하면 직경과 높이가 항상 똑같기 때문이죠. 

     하지만 물방울은 반드시 직경, 높이, 두께를 다 정해야 합니다.

     

    첫 번째. 직경이란 곧 보형물의 폭이니 이해하지 못할 분이 없을 것이구요. 직경을 선택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보형물 직경은 환자의 유방 직경을 넘어가서는 안됩니다. 유방 직경이 10.5센티미터이면 보형물 직경도 10.5 센티미터 이하로 선택해야 하는 겁니다. 직경, 높이, 두께 3가지의 파라미터 중에, 직경은 우선적으로 지켜줘야 하는 값입니다.

     

    두 번째. 높이는 보형물 Type 과 관련됩니다. 즉 위아래 길이가 짧은 Short type, 중간인 Normal type, 위아래 길이가 긴 Tall type  이렇게 구분할 수 있죠. 이건 상체 몸매를 계측해서 좀 길다 그러면 tall type으로 가고, 좀 짧다 싶으면 short type으로 갑니다. 물론 normal type이 제일 많죠.  아래 그램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셋째로 두께는 Profile 이라고 많이 씁니다. 아주 얇은 것을 Low profile, 중간 것을 Moderate profile,  두꺼운 것을 High profile 이라고 합니다. 이 두께를 중간 것으로 하느냐 두꺼운 것을 하느냐에 따라서 전체 볼륨 (용적)이 매우 큰 차이가 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보형물의 사이즈를 크게 해서 컵 수를 늘리고 싶은 경우 Hi profile을 많이들 선택합니다.

    만약 컵수에 욕심이 없고 그저 자연스럽게만 하고 싶은 경우 Moderate profile을 선택합니다. Low profile은 양쪽 볼륨 비대칭이 있거나 비대칭 처진 가슴 등 특수한 경우에 많이 쓰게 됩니다.

     

    그러나 Hi profile을 쓴다 해도 볼륨상 만족을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서 회사에서는 Extra Hi profile 즉 무지무지 두꺼운 보형물을 생산합니다. Extra Hi profile은 함부로 선택해서는 아니되고, 가슴 피부-피하지방 조직이 나름대로 두껍게 덮여 있는 분들에서 볼륨을 아주 크게 할 필요가 있을 때만 사용합니다.

     

     

     

    물방울의 경우 Sizing은 진료실에서 의사선생을 만날 때,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1단계. 유방 직경을 재고 그로써 보형물 직경을 결정합니다.

     

    2단계. 쇄골부터 유두까지 거리를 재고 유두-유두 사이 거리를 재서 상체 몸매가 길쭉한지, 옆으로 퍼졌는지를 판정합니다. 그에 따라 보형물의 높이 (type) 를 결정하게 되죠.

     

    3단계 . 환자가 원하는 컵수를 물어 그에 따라 보형물의 두께 (Profile)를 결정합니다.

     

    이러면 어떤 보형물을 쓸지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한번 이 세 개의 단계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Patient A. 

     


    첫 번째. 유방 직경이 11센티미터입니다. 11센티 이하의 직경을 갖고 있는 모든 보형물이 다 가능합니다.

     

    두 번째. 쇄골 중앙부터 유두까지 거리가 18센티인데 유두 사이 거리는 17센티입니다. 삼각형을 그린다면, 위아래로 긴 이등변 삼각형으로 보이죠? 그렇다면 보형물의 높이는 round base type 또는 Tall type 으로 결정하는 게 좋겠습니다.

     

    세 번째. (환자의 요구) 환자는 컵수를 많이 상승시키기 원하지 않습니다. 환자는 원래 큰 가슴을 싫어하셨는데,  아이를 낳고 수유하고 나서 가슴이 밑으로 떨어져 내려와서 윗가슴이 자꾸 비어 보이는 것이 컴플렉스라서 자연스럽게 윗가슴을 채워달라고 요구하셨습니다. 따라서 두께는 Moderate profile로 가면 되겠습니다.

     

    자 이제 벌써 다 끝났네요. 11센티의 직경을 갖고 있는, Tall type의 Moderate profile 물방울 보형물 중에서 고르면 될 듯합니다.

     

    폴리텍은 260cc 보형물이 높이 12.2센티에 두께 3.7센티입니다.

    나트렐은 235cc 보형물이 높이 11.5센티에 두께 4센티입니다.

    실리메드는 275cc 보형물이 높이 12센티에 두께 4.2센티입니다.

    세빈은 285cc 보형물이 높이 11.7센티에 두께 4.6센티입니다.

     

    이 중에 어떤 보형물을 선택해도 됩니다. 하지만 환자는 각 볼륨의 보형물들을 옷 속에 넣어보는 식으로, Size text를 한번 해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자기 눈으로 직접 각각의 볼륨이 들어갔을 때 어느 정도 크기가 되는지를 확인하고 결정하시는 게 좋죠. 환자는 Size test 이후에 260cc 보형물이 좋겠다고 했습니다.

     

     

    환자의 체형은 흉곽이 긴 편인데 이것은 사실 출산 후 가슴이 쳐졌기 때문이고요. 수술 후 모습을 보면 상체 윗가슴쪽이 비어 보이던 것은 많이 좋아지셨구요. 볼륨보다는 자연스러움을 추구했던 분이기 때문에, 결과에 매우 만족하고 계시군요.

     

    정리하면, 유방의 폭을 계측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구요. 이후에 타원형 보형물을 쓸지, 원형 보형물을 쓸지 결정하며 마지막으로 사이즈 (볼륨)을 가늠하면서 두께 즉 프로파일을 결정하는 수순으로 가게 됩니다.

     

    실제로는, 비대칭인 분들이 굉장히 많고  피부가 어느 정도 타이트한지 느슨한지 여부 등에 따라 매우 많은 변수가 있어서, 이처럼 단순하진 않아요.

    그래서 역시 수술하는 의사의 경험이 정말 중요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요.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