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비중격 연골 ; 코성형 수술에서 사용하는 비중격 연골이란 무엇인지?


    비중격 연골에 대해

    비중격 연골을 사용하겠습니다. 라고 말하면 상담받는 분 중 반은 네 알겠습니다. 라고 대답하시고 반은 그게 뭔데여? 하십니다.

    인터넷에서 코성형에 대해 검색해 보면 수도 없이 많은 글들이 올라오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비중격 연골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실리콘이 뭔진 몰라도 비중격 연골이 뭔진 알아야 합니다. 그만큼 코수술에서 너무나 중요한 키워드거든요. 

      "코성형" 하면 가장 먼저 실리콘을 넣어서 코 높이를 세우는 것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헌데 사실은 코성형 수술 종류 정말 많은것이 사실입니다 케이스마다 적용하는 방법도 다양하고요. 코상담 받을 때 먼저 자기가 어떤 부류의 코성형 수술을 해야 하는지 그거 방향감부터 잡아야 합니다.

    "코성형, 비중격 연골에 대해서"

    그럼 먼저 코성형 수술의 종류를 열거해보겠습니다. 표로 한번 만들어봤는데요.

      보형물 비중격
    연골
    귀연골
    융비술
    (코높이기)
    필요 (진피지방 쓸수도) X X
    들창코 수술 필요할 수도 필요 비중격연골 없을 때 씀
    매부리 교정 필요 (진피지방 쓸수도) 코끝 높일땐 필요 코끝 높일땐 필요
    화살코 교정 경우에 따라 다름 코끝 높일땐 필요 코끝 높일땐 필요
    축비술 대체로 쓰지 않음 코끝 높일땐 필요 필요할 수도
    콧날개 줄임술 X X X
    복코 교정 X 대체로 필요함 필요할 수도
    휜코 교정 필요할 수도 필요 필요할 수도

      잘
     이해가 가실지 모르겠습니다.


    -
    코성형, 비중격 연골에 대해-

    앞서 나열한 코성형 수술 방법 외에 각기 코 모양이 개인마다 너무 다르기 때문에 자기 코에 맞게 선생님들마다 가지각색의 방법들을 다 동원해서 코성형수술을 하게 되요. 그래서 코성형수술이 단순치 않아요. 특히 재수술일 경우에는 여러가지 방법을 혼합해서 그때 그때 임기응변으로 하곤 합니다..

     

    -코성형, 비중격 연골에 대해- ▲비중격을 채취하는 장면

     

    -코성형, 비중격 연골에 대해- ▲떼어낸 비중격

    옛날에는 우리나라 코성형 수술을 하는 의사들이 그냥 L자 실리콘만 넣고 30분 내로 수술을 끝냈던 시절이 있었는데, 그땐 연골이고 뭐고 필요 없었죠.

    하지만 코 모양을 만들어도 생리적으로 안전하게 자신의 원래 코처럼 모양을 만들고 싶어하는 요구가 너무 많기 때문에, 점차 비중격 연골을 비롯한 자체 연골을 반드시 사용하는 것이 이제는 일반화되었어요.

    지금은 코성형 수술에 비중격 연골을 다를 줄 모르고는 성형외과 의사를 할 수조차 없게 세상이 변했죠...

    비중격 연골이 많고 단단한 분들은 수술하기가 좋은 편입니다. 서구적인 코모양 (화살코, 매부리코 등)을 가진 분들이 그렇고요. 동북아시아적인 전형적인 짧고 낮은 코 모양을 가진 분들은 비중격 연골 양도 적고 얇은 편입니다.

     


    비중격 연골을 기둥 이식해서 코끝 성형을 해 놓은 경우

    자 그럼 여기서 흔하디 흔한 Q&A를 살펴보겠습니다.

    비중격 연골과 귀연골의 차이에 대해 물어보는 분들이 많아요, 코성형을 할때 어떤게 더 좋으냐고요?

    귀연골 : 모양이 둥글면서 불규칙적이다. 연장술이나 휜코 교정시에 사용하기 어렵다.

    코끝의 얹어놓기 이식에 쓰이기에는 좋으며 손상된 여골의 수복재료로 활용가치가 높다.

    비중격 연골 : 모양이 판판하고 넓어서 연장술, 코끝성형, 휜코 교정등에 사용하기 좋다.

    코가 작고 짧은 사람들의 경우 양이 적어서 수술 재료로 활용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보셨듯이, 어느쪽 연골이 무조건 다 좋다고는 할 수 었습니다. 모든 수술이 다 마찬가지지만 코성형 수술도 우리 병원에서는 어떤 방법을 써서 한다라는 게 별로 의미가 크지 않아요.

    코성형 수술을 정말 잘하는 의사는 귀연골도 잘 쓰고 비중격도 잘 다루고 자가진피도 잘 써야 해요.

    늑연골도 잘 써야 하고요. 코 재수술은 특히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다 다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오늘은 코성형 비중격 연골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