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줄기세포 수술에 대해서

    줄기세포의 이용에 관하여. 미국 FDA의 경고와 줄기세포 가슴성형에 대한 미국 성형외과 협회의 입장표명

     

    2012년 1월, 미국 FDA에서는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건강 정보 기사를 게시하고, 줄기세포 시술에 대해 주의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요청하였습니다. 주로 미용적인 분야에서 줄기세포 시술이 상당히 많이 시술되고 있는 한국 내에서도 이 정보는 알려져야 할 만한 것같다고 생각됩니다.

     

     

     

     

    줄기세포는 인체의 각각의 장기를 만들어내는 전구 세포에 해당합니다. 줄기세포는 세포를 치료하고 복원하고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인해 의학적으로 주목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미국 식품 의약품 안전청 (FDA)은 이러한 환자들의 소망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양심 없고 불법적이고 또 해로울 수도 있는 줄기세포 치료를 하는 공급자들 (즉, 병원) 에게

    노출될까봐 매우 우려하고 있습니다.

    FDA는 소비자들이 자신들이 고려하고 있는 줄기세포 치료법이 FDA 인증을 받았고 임상적인 조사 하에 연구되고 있는지 또 그러한 연구가 FDA의 승인을 받은 것인지 확실히 해야 한다고 주의를 주는 바입니다.

     

    FDA는 오직 하나의 줄기세포 생산물만을 인정하였습니다. Hemacord, 즉 태반 혈액에서 유래된 (뉴옥 혈액센터에서 제조한) 추출물만이 유일하게 승인받은 제품이며, 인체의 조혈기관에 병을 가진 환자들에만 이 제품을 쓸 수 있습니다.

     

    FDA는 미국에서 줄기세포의 사용을 통제, 단속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과연 안전한지, 또 효과가 있는지를 확실히 하기 위해서입니다.

     

    줄기세포는 사실, 여러 인체기관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골수에서 얻은 줄기세포는 보통 장기이식 분야에서 암환자나 기타 혈액/면역 질환을 가진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쓰입니다.

    태반혈은 태반에서 수집하며, 이후 분리, 추출, 냉동후  미래의 사용을 위해 혈액은행에 보관됩니다.

    태반혈은 FDA에서 모두 통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다른 많은 줄기세포 생산물들이 있습니다. 이런 생산물들은 연구, 조사 목적으로 임상적으로 시험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현재로서는 특별한 질환을 앓고 있는 병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태반혈 유래 줄기세포 생산물 이외에는, 그 어떤 승인받은 줄기세포 생산물도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 FDA의 소비자들에 대한 충고사항 -

    만약 줄기세포 치료를 미국 내에서 받길 원한다면, 그것이 FDA 승인을 받은 것인지, 또 FDA가 통제하는 임상 시험을 거치고 있는 것인지, 치료하는 의사에게 물어서 꼭 확인할 것.

    줄기세포는 당신의 몸에서 나온 세포여야 하며, 그렇다 하더라도 역시 안전을 위협할 만한 문제점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세포가 원래 있었던 곳이 아닌 다른 곳으로 이동해 갔을 때, 그 세포들은 충분히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

    다른 환경에 놓인 세포들은 종양을 만들 수 있고 더 증식할 수 있으며, 주입된 곳을 떠나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

     

    여기까지가  미국 식약청의 공식 게시물이었고요. 미국 성형외과 협회에서 줄기세포 가슴성형, 또 줄기세포 얼굴성형에 대한 대규모 조사 후의 결과를 역시 발표하였던 바 있습니다.

     

     

     

    미국 성형외과 협회/미국 미용 성형외과협회의 줄기세포와 지방이식수술에 대한 입장 표명을 알린 사설.

     

    이 발표에 따르면 미국 성형외과 협회에서 줄기세포 시술이 정말로 효과가 있고 안전한가를 조사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테스크 포스팀을 구성하였고, 이 팀에서 여러 명의 의사들이 현재 미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모든 줄기세포 치료에 대한 학술적 문헌을 조사하고 다음의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것은 현재 줄기세포 미용 시술들은 과학적인 기반이 거의 없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환자의 안전과 치료의 효과가 증명되지 않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줄기세포 치료는 당분간은 학술적 연구목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또 이것은 인체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법적 가이드라인 하에서 시술돼야 합니다. (연구 결과가 쌓여서, 환자들에게 정말 안전하며, 효과적이라는 결론이 나기 전까지는 상업적으로 줄기세포 치료를 해서는 안됩니다.)

     

    의학도로서의 제 소견으로 볼 때, 아직은 줄기세포를 미용적으로 활용하기에는 좀 이른 상황입니다. 근시일 내에 충실한 연구결과들이 나온다면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