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지방이식 수술의 최신 트렌드

    많은 성형외과 의사들이, 지방이식 수술이야말로 우리의 시대에 가장 빠른 시간 내에 번창, 발전하고 응용된 분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 후반, 뉴욕 대학의 시드니 콜만 박사가 이 분야에 결정적인 가속도를 붙인 인물이었어요.  그는 지방 용해를 위한 팽창용액 및 원심분리를 그 골자로 하는 구조적 지방이식 테크닉을 정착시켜 수많은 케이스를 발표했고, 곧 전세계적으로 많은 의사들이 그 테크닉을 뒤따르게 되었습니다. 한국의 성형외과의들도 마찬가지였죠. 

     

     

    지방이식 수술을 받는 환자들이 비약적으로 늘어나고 일반화되자 미국 성형외과 의사회에서는 지방이식술의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임상적 확인이 이루어졌는가를 조사하기 위한 대책위 (Task force)를 조직하고 2007년부터 데이타를 수집합니다.  가장 논란의 핵심이었던 것은 이식 지방의 석회화 및 oil cyst 등이 유방암 조기 진단을 어렵게 하여 결과적으로 악성 종양에 대한 대처를 못하게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었는데, 2009년 발표문에서 task force는 지방이식이 유방암의 조기 진단에 별다른 영향이 없어 보인다고 밝힙니다. 

     

    안전성에 대한 염려가 많은 부분 소멸되었으나, 테크닉에 대해서는 아직도 어떤 확립된 것이 없이 의사 개개인의 경험에 근거해서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었습니다. 의사들마다 더 높은 생착률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자기가 알고 있다며 환자들을 끌어 모으기 위한 마케팅을 하곤 했지만, 우월한 방법이라고 주장되는 것 중 과학적으로 인정받을 증거를 갖춘 것은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stem cell (줄기세포) 이 언론의 스폿 라이트를 받게 되면서 줄기세포 지방이식수술이 화두로 떠오르고, 수많은 병원들에서 이를 치료 목적 혹은 미용 목적으로 광고하게 됩니다. 미용 목적의 줄기세포 지방이식술에 대한 선전 문구들에서 주장하는 바는 한마디로, 줄기세포가 이식 지방의 생착률을 효과적으로 늘린다는 것이었어요. 물론 그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된 적은 없었습니다.

    미국 성형외과 의사회는 2011년 5월. 줄기세포와 지방이식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였는데, 아직 안전성과 효과가 검증되지 못한 줄기세포에 대한 무분별한 광고와 권유를 자제해 줄 것, 줄기세포로 자꾸 돈을 벌려고 하기보다는  임상적인 데이터를 모아 연구 결과가 축적되기를 바란다는 점을 호소합니다.

     

     

    2012년 FDA는 줄기세포에 대한 공식 입장을 홈페이지에 공시하였고 특히 환자들에게는 아직 FDA가 인정하고 승인한 줄기세포 치료법은 지극히 한정적인 범위뿐이므로, 줄기세포 시술에 대해 마구 권유하는 병원들을 경계할 것을 요청한 바 있고 이는 제 블로그에도 예전에 이미 인용되었습니다.

     

    올해 11월 16일 FDA는 기존의 announcement를 업데이트하고 상황을 재정리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줄기세포 시술에 관한 FDA의 가장 최신의 발표 내용입니다.

     

    줄기세포는 마치 모든 것을 치료할 수 있는 기적의 방법인 것으로 일컬어지곤 했다. 하지만 광고를 너무 믿어서는 안된다. 어떤 비양심적인 제조상들은 승인받지 못하고 증명되지 못한 줄기세포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다. 따라서 위험할 수 있는 시술을 경계하기 바란다. 그리고 당신이 어떤 치료를 계획하건 사전에 그것에 대한 실제적인 확인을 거쳐야 한다.

     

    팩트는 무엇인가? ; 줄기세포는 마스터 셀로 불리며 난치병 치료에 해결을 줄  무한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 그러나 FDA는 치료법을 찾고 있는 환자들이 불법적이고 또 해로울 수 있는 줄기세포 치료에 노출돼 있다고 염려하고 있다. 따라서 당신이 안전하게 치료받기 위해서는, 그 치료법이 FDA 승인을 받았는지 여부와, 임상시험신청 (IND) 절차를 거쳐 연구하에 있는지에 대해 확인해야 한다.

     

    FDA의 2016년 조사에 따르면 어떤 환자는 줄기세포 시술 후 시력을 잃었으며, 어떤 환자는 척수에 종양이 생기는 부작용을 겪었다.

    FDA가 이제껏 수집한 줄기세포 시술의 부작용들은

    - 주입 부위의 (피부)부작용

    - 세포가 부적절한 세포 유형으로 변화, 이동 혹은 증식하는 경우

    - 세포가 기대한 바 대로 작용하지 않는 경우

    - 종양의 발생   등을 포함한다.  

     

    fda는 현재 줄기세포 요법을 시술하는 클리닉들에 대해 강화된 통제와 감시를 행하고 있는 중이다.

     

    한마디로, 지방이식과 줄기세포 시술은 다른 수많은 치료법들이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귀가 얇은 대중들의 심리와 욕심을 자극하는 마케팅을 근거로 짧은 시간 동안에 급격히 창궐했지만 그 수술법은 전혀 표준화되지 못했고 안전성과 효과는 과학적으로 뒷받침되지 못했던 게 사실이었습니다.

     

    2017년 9월, 성형외과의 가장 권위 있는 저널집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에 미국 달라스의  Khouri 교수 등은 지방이식 수술에 대한 최신의 임상적 응용을 정리하는 article을 발표합니다. 저자는 지방이식 수술의 수많은 방법들을 유형화하여 분석해 봤을 때, 실질적으로 의미 없거나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못한 방법들을 모두 벗어나 가장 간결하고 단순한 방법을 택할 것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방이식수술이 명확한 한계를 가진 수술이라는 것을 인정할 것. 그리고 줄기세포는 생착률을 증가시키지 못한다는 점을 분명히 합니다.

     

     

     

     

    1. 지방이식의 생챡률을 높이는 것은 하나의 만병통치약으로 되는 게 아니다.  일관성있는 이식 결과를 얻는 것은 확살히 확립된 원칙과 기술을 쫓음으로써 가능해진다.

     

    2. 지방이식의 이식부에서 얼마나 많은 양을 받아줄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그 능력을 초과하는 양의 이식은 모두 의미 없는 것이며 괴사된다.  따라서 이식부의 이식 용량의 한도를 알아내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과량 이식은 많은 사람들 (의사들)이 빠지는 함정이다.

     

     

    3. 순수한 지방세포만을 정제, 분리해주는 장치를 선전해서 파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이런 장비들이 의미가 있다는 대규모의 잘 조사된 연구 결과가 없지 않는가. 기를 쓰고 분리해서 버리는 지방세포 주변의 조직들은, 지금껏 그 세포가 살았던 최적의 환경일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정화, 정제법에 의한 이식이 확실히 의미 있다는 잘 조사된 결과를 보지 못한 이상은, 단순한 방법 (쓸데 없는 짓을 하지 않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옳다. 

     

    4.  지방유래 성체 줄기세포가 마법의 탄환인 것으로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잘 조직된 임상적 연구는 단 한 편도 없었다. 그런 시도조차 없었다. 우리는 아직도 지방 이식에 대한 특효약을 갖고 있지 못하다. 또한 줄기세포를 정제하는 과정은 섬세한 세포 배양 과정을 거쳐야 하고 그런 행위는 FDA의 규정에서 벗어난다. 

     

     

     

     5. 어떤 방법과 수단을 부리건간에, 병목현상을 일으키고 있는 구간을 해소하지 않는 이상 의미없는 수고일 뿐이다. 지방이식에서 병목이 일어나는 구간은 산소 확산이 들어와야 하는 시간 동안의 이식 지방 -기존 조직간 접점부인데 기존 조직을 늘리지 못할 꺼면 거기에 많은 양의 지방을 털어넣어봤자 결과는 뻔하다. 수용 용량 이상의 주입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6. 원심분리는 대용량 지방확대 에는 적절하지 않다. 그것은 지방세포를 용해시키고 농축시키므로 이식지방-주변 조직간의 접점부에 몰림 현상이 일어나게 하므로 생착률을 떨어뜨릴 것이다. 단순히, 중력에 의한 침전을 시켜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된다.

     

     

    7. 지방이식을 농사와 비유한다면, 추수를 많이 하고 싶으면 좋은 씨앗과 비옥한 넓은 땅이 필요하며, 또한 균등한 파종을 해줘야 한다. 지방의 주입 과정은 정확하게, 균등하게 그리고 천천히, 계속해서 움직임을 멈추지 말고 최대한 퍼뜨려야 한다. 그래야 이식지방과 조직의 접점부를 늘릴 수 있다.

     


     

    지방이식은 안전하고 믿을만 하며 효과적인 수술입니다. 
    10년전에 비교한다면 지방이식에 관한 지식들은 정말 많이 발달했으나, 아직도 이 수술의 원칙과 기술들이 더 연구되고 잘 수립될 필요가 있습니다. 줄기세포도 마찬가지이고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