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트랜스젠더의 가슴성형수술

    너무 날씨가 덥죠?  연일 폭염이니 건강에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가슴성형수술에 있어서 male to female 트랜스젠더 (TG) 분들의 질문사항들에 대한 답변으로 포스팅을 해보고저 합니다. 





    1. MTF 트랜스젠더들이 일반적인 여성들이 수술할 때와 비교해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미루어 볼 때, TG 환자분들은 일반적인 Female들에 비해 대흉근이 더 넓고 두텁게 형성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유선조직의 양은 호르몬 치료를 오랫동안 해온 환자들의 경우 더 많아져서 불어나와 있는 편으로 보이며, 치료 기간이 적거나 치료 반응이 낮은 환자들의 경우는 유선조직량이 미미한 특징을 갖고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TG 환자분들은 일단 처음 진료시에 상체의 체형을 고려하여 의사가 여러 가지를 판단해야 하는데 그 사항들은 아래와 같이 대략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즉, 


    대흉근이 두터운 경우 수술 시간이 좀 더 늘어날 수 있으며 (근막도 타이트하여 포켓의 시야 확보를 위해 retraction을 하는 데 더 많은 에너지가 소요)


    대흉근이 보형물을 가려서 볼륨 확대 효과를 낮출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근육 위로 수술하는 방법도 생각하여야 하고 


    체형상 피하지방이 많은 환자의 경우는 근육 위 수술을 좀 더 권하는 것이 좋으며


    피하지방이 적으면서 대흉근은 많이 발달해 있는 환자의 경우는 이중평면 수술을 권하는 것이 좋겠고


    오리지널 유방의 형태가 아주 여성적으로 발달해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정상적인 형태를 갖춘 유방 모양을 만드는 데에 일차적인 목적을 두는 것이 볼륨 확대에 우선한다. 


    라고 보고 있습니다. 






    2. 호르몬 치료와 가슴수술 사이에 상관관계나 간섭은 없는가요? 


    여성 호르몬 치료는 보형물 수술을 하는 데에 있어 문제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여성 호르몬이 이론상 수술시에 출혈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므로,  수술을 앞두고 약 1주일정도는 과다 출혈 방지를 위해 이를 잠시 중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호르몬 치료는 수술 후 며칠 내로 다시 재개할 수 있습니다. 



    3. MTF 트랜스젠더들의 경우 수술 후 특별히 더 많이 드러나는 부작용은 무엇이 있습니까? 




    피막 구축, 보형물의 파열, 보형물의 위치 이동, 리플링, 만져짐, 출혈, 혈종 등의 대표적인 부작용들이 TG 환자들이라 하여서 통계적으로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대체로 female 환자들에 비해 TG 환자들이 상체의 면적이 더 넓고, 따라서 포켓을 만들기 위해 박리할 공간 역시 더 크므로 수술시 출혈 및 혈종의 발생 가능성은 좀 더 있다고 유추하여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일반적인 female 환자분들에 비해 상체 계측치상 더 넓은 유방의 폭을 갖고 있으므로, 더 큰 보형물이 들어가는 경향이 있고, 이로 인해 넓은 부분을 박리하게 되므로  출혈이 생길 기회는 더 늘어난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가능성일 뿐이고, 실제적, 통계적으로 TG 환자들이 일반적인 female 환자들에 비하여 혈종 형성이 보고된 례가 의미 있게 많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4. MTF 트랜스젠더들에게 권장되는 가슴수술 방법은 무엇인가? 


    첫째는 근육하 위치 방법보다는 이중평면 방법이 더 선호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충분한 상체의 피하지방을 갖고 있거나 유선조직이 풍성한 경우라면 근육위 위치 방법도 고려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이중평면 방법을 지향해야 합니다. 




    보형물은 TG 환자분들이 일반적으로 유방의 형태가 잘 갖춰져 있지 못한 상태에서 수술받으시는 경우들이 많으므로, Shaped implant (형태가 갖춰져서 제작되는 보형물) 즉 물방울 타입 보형물을 사용하는 것이 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제가 요요 현상이 많이 발생하는 분들은 가슴 외피 조직의 탄력이 빨리 떨어지면서 처져 내려가는 경향이 생기므로 미용적인 유방의 모양에는 안 좋다고 설명을 드리는데,  

    TG 환자분들의 경우는 대체로 유방 외피가 너무 강해서 보형물의 수용에 불리한 영향을 주곤 하므로, 반복된 요요 현상으로 인해 탄력이 떨어지는 유방 외피의 상태가 꼭 부정적으로 작용한다고는 할 수 없겠습니다. 


    물론 TG환자분들 역시 체중을 감소시키려고 하는 경우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방향으로 조절하시는 것이 건강이나 감량 성공률 등 여러 모로 볼 때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반복되는 요요는 감량의 성공률을 떨어뜨리고 건강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오늘은 MTF TG 환자분들이 상담시 많이 물어보시는 부분들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