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가슴수술 후 유두 감각이 없어진다던데요?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가슴 확대 수술 이후 유두 (유두-유륜 복합체)의 감각 저하에 대한 것입니다.

    사실은 수술 전에는 어디엔가 신경 손상이 일어나면 어떻게 하냐? 라는 어떤 근거 없는 불안감을 갖는 경우가 많이 있는 듯합니다. 수술 이후 첫 6개월 이내에 후기를 인터넷에 올리는 분들이 많은데, 이렇게 초기에는 항상 감각의 저하가 있을 수 있게 마련이고요. 그러나 그런 정보를 수집하다 보면 "가슴 수술은 감각이 없어질 위험이 있다" 라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이미 오래 전에 나온 논문이지만 오늘 다시 한번 소환해 볼까/ 합니다. 나하비디언이 교신 저자인 PRS 2007년 논문입니다. 제목은 1차 유방확새둘 이후의 유두유륜 복합체의 감각에 대해, 유륜 접근법과 밑주름 접근법의 비교 연구. 입니다.

    일단 사전 지식입니다. 가슴이 매우 큰 여성들과 가슴이 아주 작은 여성들 중, 어느쪽이 더 감각이 예민할까요?

    당연히 작은 여성들쪽입니다. 가슴이 원래 큰 사람들은 더 넓은 표면적을 갖고 있고 그 면적에 동일한 수의 신경 세포가 지배를 하게 됩니다. 그러니 영역당 신호가 더 멀리 왔다갔다 해야 하므로 작은 표면적을 가진 사람에 비해 감각 감수성이 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가슴이 매우 큰 여성들은 그게 벽에 매달려 있듯 존재하므로 그런 상태에서 해부학적인 신경 공급이 이뤄지려면 신경 섬유가 무게에 의해 당겨지게 됩니다. (traction) 이런 당겨짐에 의해서도 감각이 더 떨어진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그러니 원래 가슴이 작았던 여성들이, 확대 수술을 하고 나면 어떤 상황이 될 지는 뻔하지요. 원래 컸던 사람들이 확대 수술을 하는 일은 드뭅니다. 대부분이 작았던 사람들이 하죠. 원래는 유두 유륜 복합체의 신경이 매우 예민했던 경우가 많은데 확대를 하고 나면 신경은 갑작스럽게 더 넓은 영역에 감각을 공급해야 하고, 또 신경 섬유 입장에선 긴 경로를 당겨지는 traction force를 경험하게 되므로 더 무뎌지지요.

    많은 분들이 두려워하는 건, 수술 중에 수술자가 유방의 피부 혹은 유두 유륜 복합체를 공급하는 신경 섬유를 자르거나 트라우마를 줌으로 인해 감각이 영구히 소실되는 상황이 올 수 있쟎느냐 염려하십니다.

    사실 사람의 신경 다발은 나뭇가지랑 비슷하게 이해하셔야 하는데 나무 둥치가 있고 그 둥치는 하나지만 곧 2개 3개로 나뉘고 종말쪽에는 셀 수가 없을 정도로 많은 작은 분지들로 곳곳에 퍼져 나가는 구조로 돼 있습니다. 운동 신호는 둥치에서 가지로 나가고, 감각 신호는 가지에서 둥치로 들어오게 되죠. 그리고 종말쪽엔 저쪽 둥치에서 나온 신경 분지들끼리 겹쳐집니다. 유두 유륜 복합체란 곳도 역시, 내측과 외측에서 dual로 신경 지배를 받는데 따라서 상당히 풍부한 신경 분지들이 커버하고 있다는 것이죠. 그러므로 유두 유륜의 신경 지배를 예컨대 고의로 없애고자 한다면, 그런 말초의 신경 분지들 작은 걸 몇 개 날린다고 해서 어림도 없습니다. 둥치를 찾아야 하죠. 그건 늑간신경에서 나오는데 갈비뼈를 열고 뼈랑 뼈 사이에서 나오는 신경 둥치를 찾아내서 그걸 똑 잘라야 하는데 하나만 자른다고 되는 게 아니고 한 6개 7개 둥치를 잘라 줘야 합니다. 이건 일부러 마음먹고 그렇게 하려 해도 힘듭니다. 하물며 보형물 넣는 수술같은 거 하면서 우연히 그걸 다 자른다는 건 아예 불가능하다고 봐야죠. 그러니 이 수술을 하고 나서 유두 감각이 영구히 소실될 가능성은 아예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그런데, 그렇다 해도 유두 유륜을 공급하는 신경망을 많이 광범위하게 해꼬지한다면 유두 유륜의 감각 소실이 떨어지는 정도와 기간이 더 심해지고 길어질 것입니다. 그럼, 유륜 접근법을 하게 되면 실제 유두 감각이 더 오랫동안 떨어져 있는 걸까요 ?

    많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개원하고 있는 의사들조차 그런 소리를 태연자약하게 하고 있어요. 그러나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임상적으로 유륜 접근법이 다른 절개법에 비교해서 더 유륜쪽 감각을 심하게 소실시킨다는 데이터는 전혀 없습니다.

    위 논문에서 저자들은 감각을 측정하는 기기를 이용해서 밑주름선 접근법 수술자와 유륜 접근법 수술자들 사이의 유륜 유두 감각 저하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29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었고 9명은 수술받지 않은 대조군, 13명은 밑선수술을 한 사람들, 7명은 유륜쪽으로 수술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수술 후 약 1.12년 이후 감각 검사가 이루어졌습니다.

    감각에 대한 검사 결과는 유륜과 밑선 수술자들 사이에 감각을 느끼는 정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수술을 아예 안 한 사람과 수술한 사람간의 차이는 있었고요.) 그러나 여기에 대해서는 커티스와 골드윈 등이 예전, 유두 유륜 복합체의 감각이 회복되는 데는 유방 수술 후 6개월이 걸린다고 해서 논쟁의 소지는 있습니다.

    저자들이 또 한 가지 강조한 것은, 볼륨과 감각 회복간의 반비례 관계입니다. 315~475cc를 삽입한 환자들에서 감각 회복의 변동성은 매우 적었고, 475cc가 넘는 보형물을 삽입환 군에서 감각 회복은 변동성이 매우 높았다. 즉 볼륨이 클수록 감각의 회복이 늦다는 것이죠. 상대적으로 가슴이 작은 여성들이, 그리고 보형물도 적게 넣은 사람들이 수술 후 감각의 회복이 더 좋을 것이다라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크기, 볼륨'이란 절대적인 수치로 얘기할 수 있지 않습니다. 항상 환자의 몸의 크기에 대해 상대적입니다. 유방 외피가 두텁고 큰데 보형물로 크다면 수술 후 유방에 가해지는 긴장도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만, 외피 조직이 얇고 타이트한데 보형물이 크다면 그 긴장도는 더 심할 것입니다.

    다시 정리하면, 유방 확대 수술 이후 유두 유륜쪽의 감각 저하는 일시적이며 영구적으로 소실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유륜 절개를 한다고 해서 다른 절개 방법에 비해 감각 저하가 심하다고 할 수 없다. 실험상 비슷했다.

    너무 큰 보형물을 선택하면 감각에 대한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는 데 대해 경고를 받아야 한다.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