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비중격 연골 코수술 II

    코 성형에서 가장 중요한 재료. 비중격 연골에 대해 지난번보다 좀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코의 모양을 바꾸기 위해 사용하는 재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결국 제일 흔한 것은 귀연골과 비중격 연골, 늑연골 정도입니다.

     

     

     

    상담을 오시는 분들은 보통 이렇게 물어보십니다. "여기서는 귀연골 써요 비중격이에요? 아님 늑연골이에요?"  저는 특별히 다른 이유 없으면 비중격을 쓴다고 합니다.  제가 대답한 내용을 메모를 하시고, 타 병원들과 비교 자료를 꼼꼼이 만드십니다....

     

    참 미안한 비유이지만 이 질문은 이렇게도 비유할 수 있습니다. 설렁탕집에 가서 "사장님, 이 집은 식재료로 전라도산 한우를 쓰나요, 경상도산 한우를 쓰나요? 그 이유를 들어봐도 될까요? " 이렇게 손님이 물어본다고 칩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사장으로서는 고객이 하는 질문이니 성의껏 답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희 집은 횡성 한우를 쓰는데요. 라고 대답합니다. 그 이유로는 뭐... 횡성 한우로 설렁탕을 지금까지 오래 해왔고, 손님들이 맛도 좋다고 하시니까요.... 대략 이런 식으로 정중히 답변을 드리게 되겠죠? 

     

    그러나, 사장님은 답변하면서 속으론 이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전라도면 어떻고, 충청도면 어떻단 말인가? 설렁탕의 관건은 조리장이 얼마나 끈기있게 달라붙어서 노린내를 제거하고 24시간 이상 꼬박 삶아내느냐에 달려있는데..... "

     

    세상에서 보통 중요한 일들은 대개가 이렇습니다. 주방에서,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데에서 차이가 나게 마련입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것, 사람들이 흔하게 보고 얘기하는 것들은 기실 하나도 안 중요합니다. 주방에서 얼마나 심혈을 기울여서 그 맛을 우려내느냐에 핵심이 있는 거죠.

     

     

    먹는 거랑 비유하니 참 그런데요...

    수술도 사실은 마찬가지에요.

     

    수술하는 사람의 손맛에 사실상 모든 게 달려있습니다. 수술자가, 비중격을 쓰건, 늑연골을 쓰건 귀연골을 쓰건간에, 그 사람의 코에 잘 맞는 플랜을 세워서 이를 얼마나 잘 실행해 내느냐에 모든 게 달려있는 거죠.

     

    이를 "손맛"이라고 표현해도 무방합니다. 틀리지 않아요. 의사가, 자신의 경험과 학술적 지식을 토대로 하여 그 환자에 맞는 방법으로 손맛을 발휘해서 수술을 진행해야 되는 거죠. 코 수술에 있어서는, 이런 '손맛'을 유난히 많이 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귀연골을 잘 써오셨고, 수술 경험이 많은 분들은 귀연골을 가지고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비중격 연골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많은 분들은 비중격 연골을 이용해 역시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사설이 길었는데 비중격 연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요.

     

    손가락을 콧구멍 속에 넣어 보면 양쪽 콧구멍을 나누는 점막이 만져집니다. 그 점막 속에 들어 있는 단단한 재질의 벽을 비중격 연골이라고 합니다.

     

    비중격 연골은 위 그림에서 보듯이 윗턱뼈, 사골, 코뼈 등에 걸쳐서 좁지 않은 구간에 걸쳐 존재합니다. 이 연골 전체를 다 떼어낸다면 콧등 모양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수술을 위해서는 일부만 얻어내야 합니다.

     

    비중격 연골의 특징은 귀연골보다는 좀더 딱딱하고 늑연골보다는 좀 더 연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대체적으로 판판하고 넓게 얻을 수 있는 연골입니다.

     

     

     

    귀연골의 경우는 더 둥글게 생겼고, (귀 자체가 곡선이 많으니까요) 늑연골은 아주 두껍고 강합니다. 비중격연골은 넓고 판판하고 적당한 강도를 가졌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것입니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코끝의 모양을 바꿔주기 위한 기둥이식과 얹어 놓기 이식의 재료로도 활용되고 그 외에 휜 코를 교정하기 위한 버팀목 역할로도 쓰며 짧은코를 연장하기 위한 부목으로도 사용하니 정말 다양한 코에서 팔방미인으로 모두 사용될 수 있는 것이 비중격 연골입니다.

     

    비중격 연골 채취가 선호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이것이 코 수술을 하면서 동일 시야 내에서 채취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늑연골을 채취하려면 가슴 밑선 아래쪽을 째야 하고 흉터를 남깁니다. 귀연골을 채취하려면 귀를 째야 하니 수술 후 회복기간 동안에 두 군데 이상에 치료가 필요해지는데, 비중격은 코수술하면서 코 이외의 부분에 손을 댈 필요가 없어지니 환자도 편하고 의사도 편해지는 것입니다.

     

    코수술에 동원되는 수많은 재료가 있지만 비중격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근래에는 비중격을 다루지 못하면 코수술을 한다는 소리를 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중요도가 높은 재료라고 할 수 있지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4 Comments

    • 2014.03.09 20:06 Modify/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성형외과 전문의 이주혁 이주혁 원장 2014.03.09 22:39 신고 Modify/Delete

      안녕하세요. 지금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 재수술을 해야 하느냐 안 해도 되느냐, 또 언제 손을 봐야 하느냐와 같은 임상적인 판단은, 환자를 직접 봐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댓글로 환자분에게 의학적인 판단을 단정적으로 내리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바쁘시더라도 시간을 내서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123 2015.12.06 04:44 Modify/Delete | Reply

      저건 다시 자라나나요


      성형외과 전문의 이주혁 이주혁 원장 2015.12.07 09:22 신고 Modify/Delete

      동일한 조직이 다시 자라진 않습니다... 그러나 흉터살 등의 다른 조직들이 그 공간을 메꾸면서 사강을 없애며 회복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