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나노 테크놀로지와 성형수술 (성형수술의 혁명)

     

    성형수술의 미래 나노 기술 혁명과 성형수술의 혁명

     

    나노 테크놀로지와 성형수술 (미래 최신 성형기술)

     

    BBC  Visions of the Future  (The quantum Revolution)

     

    최신 성형수술, 최신 성형기술은 장차 무엇이 되겠느냐고 물어보면 많은 의사들은 줄기세포를 얘기할 겁니다. 그러나 저는, 줄기세포 기술보다 나노 기술이 장차 성형수술의 미래를 이끌고 나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나노 테크놀로지란 10억분의 1미터 수준 크기의 물질을 조작하고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나노 기술이 실용화된다면 우리의 삶 전체가 완전히 달라지고 의료기술을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혁명이 일어날 겁니다. 당연히, 성형 수술도 완전히 달라집니다.

     

    나노 테크놀로지의 목표는 세포 크기만한 기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지금 나노테크놀로지는 가장 많은 국가와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산업이기도 합니다. 거기에 기업과 국가의 미래가 달려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 우리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단위, 원자에 대한  지식과 기술은 양자 물리학에 힘입어 엄청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21세기 중반정도면 양자 혁명에 의해 인류는 완전히 새로운 사회를 맞을 것이라고 예측하는 학자들이 많다고 하죠. 물리학적인 의미에서의 이 양자 혁명은 테크놀로지 면에서는 나노 공학과 연관돼 있습니다.

     

    BBC  Visions of the Future  (The quantum Revolution) 중 나노 로봇의 크기.

     

    의료인들은 나노미터 단위의 초소형 기계를 만들어서 체내에 주입해서, 독성물질을 중화시킬 수 있고 또 분자 수준에서 생명체의 구조를 빌려와서 얼마든지 똑같이 복제할 수 있습니다.

    또 사람의 몸에 들어가 병을 고쳐주는 의료용 기계. 인간의 모세혈관에도 들어가는 로봇이 만들어질 것이고요.

    칼로 몸을 절개하는 수술이 없어질 것입니다. 단지 주사 한방이면 나노 기계가 몸 속에 들어가서 원하는 것을 해줄 수 있게 되니까요.

     

    꿈 같은 일들이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을까. 누구나 의심할 것입니다. 한데 꿈이 아닙니다. 언젠가 현실화될 것이라는 증거가 너무 많습니다.

    인간게놈 프로젝트의 경우, 1985년 과학자들은 이것이 2015년 이내로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의 예상을 깨고 2000년도에 인간 게놈이 완성됩니다.

     

    성형수술은 2012년 현재,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고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에서만 시행되고 있습니다. 수술용 현미경을 쓰고 수술한다 해도, 세포 단위의 조작이나 유전자 단위의 조작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미래에는 세포 단위에서 수술이 진행될 것입니다. 양자 물리학과 나노 테크놀로지를 통해서, 세포 크기의 기계와 로봇이 나올 테니까요.

     

    BBC  Visions of the Future  (The quantum Revolution) 중 나노 로봇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지금은 상상일 뿐이지만, 곧 상상이 아닌 현실이 됩니다.

     

    몸매를 날씬하게 해주는 지방흡입 수술은 어떻게 변할까요?

     

    분자 크기의 나노 기계가 주사기로 몸 속에 주입됩니다. 환자는 단지 병원에 와서 주사 한 방을 맞았을 뿐이죠. 이 초소형 기계들은 바깥에서 자기장 등을 통해 조종이 됩니다. 이들이 열을 발생시키거나 기계적인 운동으로 지방을 파괴시키고 지방에 연결된 혈관과 기타 조직을 용해시킵니다.

    단지 주사 한방으로 다 끝날 것입니다!

    기계라고는 하지만, 사실은 눈으로 보이지도 않는 미세한 물질일 뿐입니다. 이것을 의사는 외부에서 원격 조종해서 지방조직을 파괴하고 지방조직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구멍을 뚫고, 찌꺼기들은 임파선을 통해 흡수되게 운반까지 시켜주는 것이죠.

    의사들은 지금처럼 수술 장갑을 끼고 피를 지혈하면서 마취기를 놓고 수술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나노 기계를 화면으로 보며 조종하면서 전자 게임을 하듯이 수술할 것입니다. 당연히, 무균 수술실도 간호사들도 필요 없어집니다. 소프트웨어 보조 요원정도가 필요하겠죠.  

     

    얼굴 크기를 작게 하는 안면윤곽 수술은요?

     

    얼굴뼈 수술은 출혈과 중요한 신경 손상과 같은 자칫 생명을 위협하는 결과가 나올까봐 누구나 겁을 먹는 분야입니다. 미래에는 나노 기계를 주사해서 바깥에서 이것을 원격조종할 겁니다.

    나노기계들이 얼굴뼈에 이르게 해서 얼굴뼈의 원하는 부위에 붙어서 뼈를 갉아먹게 합니다. 마치 세균들처럼요. 이렇게 갉아먹힌 뼈는 작아질 것이고 추가로 뼈에 붙어 있는 연부 조직 즉 지방, 근육 등도 작아지게 해서 찌꺼기는 배설기관을 통해 배출되도록 할 것입니다. 붓기도 없고, 절개도 없고, 출혈도 없고, 위험도 없이, 주사 한 방에, 의사선생과 함께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모든 수술이 진행될 것입니다.

     

    BBC  Visions of the Future  (The quantum Revolution)

     

     

    나이들어 보이는 처진 살을 탱탱하게 해서 젊어 보이려면요?

     

    얼굴 피부 세포 크기의 나노 로봇을 주사해서 처지는 얼굴살에 이르게 한 뒤 주변에 있는 세포들에 유착되도록 조종합니다. 로봇에 붙잡힌 세포들은 서로 끌어당겨져서 모든 세포들이 타이트하게 간격을 유지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면 살이 처져 보이지 않을 것이고 인간은 100살이 넘어서도 젊고 탄탄한 피부 긴장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될 겁니다.

     

    또는 탄소 나노튜브처럼 머리카락보다 훨씬 얇으면서 강력하고 유연한 재료를 마음대로 쓸 수 있게 된다면 탄소 나노튜브를 이용해 얼굴을 당기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실을 이용한 리프트는 대부분 봉합사 재료들을 사용하는데, 끊어지지 않으면서도 만져지지 않을 만큼 얇은 봉합사는 아직 없습니다. 탄소 나노튜브 같은 나노 기술에 의한 신제품은 이런 재료들도 완전히 바꾸어 놓을 것이 너무 확실합니다.

    탄소 나노튜브는, 수없이 많은 기업이 경쟁적으로 실용화 하려고 엄청난 연구비를 퍼붓고 있는 촉망받는 산업 분야이기도 합니다.

     

    BBC  Visions of the Future  (The quantum Revolution) . 탄소 나노튜브와 머리카락의 비교

     

    얼굴이 찢어져서 흉터 없이 봉합을 해야 하는 경우는 어떨까요?

     

    나노 기계를 연고처럼 만들어 놓습니다. 연고를 짜서 바르듯이 상처에 바르면, 나노 기계들이 각각 어떤 것들은 혈관을 찾아가서 지혈을 하고, 어떤 것들은 서로 접착되도록 만들어져서 피부밑층에 달라붙어서 피부 밑층끼리 달라붙도록 당겨주고, 어떤 것들은 피부를 달라붙도록 당겨주면 됩니다. 복잡하게 찢어져 있는 큰 상처라면 의사가 현미경을 보면서 이러한 나노로봇들을 직접 마우스로 조종하면서 상처에 달라붙도록 하고, 세포나 분자 단위에서 서로 열을 맞추어서 봉합이 되도록 하면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봉합이 이루어질 것이므로, 최소의 흉터로 거짓말처럼 상처가 나을 것입니다.

     

    공상과학 만화에서나 나오는 일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세상을, 우리는 눈 앞에 두고 있습니다.

    인간 눈에 보이지 않는 어마어마하게 작은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통제하는, 나노 테크놀로지는 먼저 의학에서의 혁명부터 몰고 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단위에서부터 수술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그야말로 100% 완벽한 수술이 될 것입니다. 절개도, 출혈도, 손상도, 통증도, 흉터도 없이 원하는 대로 인간 신체의 모양을 바꿀 수 있을테니까요.

     

    멀지 않은 미래에 이런 세상이 열릴 것이라 생각하면, 정말 기대되고 흥분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