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눈밑 주름 치료 방법

    오늘은 눈밑 주름에 대한 포스팅을 올려 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눈밑 주름에 대해 문의하시지만 눈밑은 굉장히 복잡한 곳입니다. 복잡한 이유는, 피부의 문제뿐만 아니라 안구의 지방과 근육 조직, 애교살, 표정을 만드는 기능 그리고 뼈의 윤곽, 중안면부의 상황 등이 전부 다 뭉뚱그려지고 복합되어서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흔한 눈밑의 문제들을 하나하나 분석해 볼까요. 


    1. 눈밑 주름 ; 눈밑에 그 어디보다도 주름살이 빨리 생기는 이유는 여기가 피부가 가장 얇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피부는 얇고, 움직임은 많습니다. 눈꺼풀은 보통 윗 눈꺼풀만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지만 아랫 눈꺼풀도 윗눈꺼풀에 따라서 하루 종일 움직입니다. 





    그리고 이곳의 근육들은 미세한 표정을 만들고 찡그리거나 웃고 말하는 데 따라서 아주 가느다랗고 얕은 주름들을 많이 만들게 됩니다. 세월의 흔적은 눈밑에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하고, 젊은 때 한없이 미모를 자랑했던 여성들도 눈밑의 주름을 숨기기 힘들다 하는 게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해결방법도 여러가지가 있어요.  가장 쉬운 건 희석된 스킨 보톡스를 맞는 겁니다. 





    눈밑은 표정을 잡아주는 곳이기 때문에 보톡스 원액을 그대로 넣어서 근육을 마비시켜 버리면 얼굴 전체가 너무 이상해져 버립니다. 따라서 보톡스를 식염수, 마취제 등과 믹스하여 아주 얇게 떠서 주입하여 최대한 깊은 근육에 들어가지 않고 피부 근처의 작은 근육에만 작용하도록 하여 실 주름만 타겟팅하도록 해줍니다. 


    눈밑 주름에 실을 적용하려면 회오리 실을 사용합니다. 대체로 아랫눈꺼풀의 주행방향과 평행하게 수평 방향으로 3~5개의 실을 넣습니다. 실의 역할은 눈 밑의 지나치게 얇은 살에 텐션을 주고 탱탱하게 해서 눈밑이 늘어지지 않고 버텨주도록 하는 지지대 역할을 해주는 의미가 있고, 실로 인해 콜라겐의 자극과 동원이 일어나 타이트닝을 시켜주도록 하는 것입니다. 


    근데 정말 깊고 심한 눈밑 주름과 늘어짐이 심한 나이든 분들의 경우 결국 하안검을 절개하는 수술로 가야 확실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비침습적 방법들은 대체로 20대 중반에서 40대 후반정도까지가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2. 눈밑 지방 ; 눈밑지방이라는 게 있기 때문에 눈밑 문제를 헤깔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겁니다. 눈밑 지방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얘기하는 피하지방과는 좀 다릅니다. 안구는 전반적으로 그것을 보호하는 패딩 역할을 하는 여러 조직과 근육으로 쌓여 있고, 그런 중요한 쿠션 장치 중의 하나가 안와 지방입니다. 


    안와 지방은 윗 눈꺼풀에도 있고 아랫 눈꺼풀에도 있습니다. 이런 아랫쪽 안와 지방이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탄력을 잃고 지지력이 없어지면 앞으로 자꾸 튀어나오고 밑으로 처져 내려가기 시작합니다. 이는 눈밑 주름과는 원인과 해결면에서 아예 다른 문제입니다. 


    눈밑 지방이 튀어나오고 처지기 시작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지방을 절제해서 제거하는 방법과, 지방을 그 아랫쪽 눈물 고랑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눈밑 지방을 제거하면 그 부분이 푹 꺼져서 보기 싫어지고 다크써클도 심해지지 않느냐는 질문들이 많은데 전혀 그렇진 않아요. 



    3. 눈물 고랑 ; 눈물고랑이 있는 이유는 기본적으로는 눈이 자리잡고 있도록 하기위한 orbital rim 의 아랫쪽 마진때문입니다. 뼈는 선반처럼 돼 있어서 그 위로 안구가 올려져 있는건데요. 이런 orbital rim 을 싸고 있는 살들이 탄력이 빠지면서 거 위로 드리워지기 때문입니다. 인디언 밴드나 팔자주름이랑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어요.  그리고 그 바로 위에 있는 눈밑지방이 튀어나와 있다 보니 그 밑의 눈물 고랑은 더 꺼져들어가 보이곤 합니다. 



    눈밑지방이 도드라지면서 고랑도 심한 경우에는 눈밑지방 이동수술을 생각할 수 있고, 눈물 고랑이 유난히 깊으면 거기에 지방이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헌데 수술 이외의 비침습적인 방법을 원하시는 분들한테는 여기에 회오리 실로 펴면서 살에 직각으로 들어가는 지지실을 넣어서 좀 더 눈물 고랑이 덜 패어 보이게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실은 대부분 살을 끌고 올라가 리프팅, 타이트닝을 하기 위해 쓰는 재료이지만 눈물고랑의 경우에는 지지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서 필러 주입을 병합합니다. 



    4. 다크 써클 ; 다크 써클의 원인은 자외선에 의한 멜라논 색소의 활성화인 경우가 많고, 또는 혈관이 피부 가까이에서 어두운 보랏빛을 내서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알러지 등과 관련해서 눈밑의 피부에 대한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검게 보이기도 합니다. 다크 써클도 한 번의 수술로 제거를 생각해서는 안 되고 꾸준한 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색소의 침착이라고 판단되는 경우는 미백 치료 (미백 레이저 , 미백 주사)를 꾸준히 해야 되고 혈액 공급이 안 좋은 경우는 잠을 많이 자고 수분 보충을 많이 하는 등 생활 습관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어쨌든, 다크써클이 심한 사람들이 눈밑의 노화가 같이 있는 경우는 다크 써클 치료와 눈밑 주름 치료를 동시에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많습니다. 



    5. 애교살 ; 애교살을 안티에이징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사실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애교살이 들어가면 무조건 젊어 보인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눈 밑의 아주 미세한 주름들이 많이 보기 싫은 경우 애교살을 필러로 주입하면 미세한 주름들쪽으로 시선이 안 가게 되어서 눈밑 주름을 견제하는 효과를 낼 수 있는데, 애교가 들어가야 하는 위치의 피부가 너무 탄력이 없고 아랫 눈꺼풀 자체가 힘이 없이 늘어져 있는 고령층의 경우는 애교 필러를 넣으면 필러가 들어가 있는 살 전체가 밑으로 힘없이 떨어지는 느낌을 줘서 보기 싫을 수가 있습니다. 


    애교살 필러 주입은 그래서, 하안검의 탄력이 어느정도 받쳐주는 연령대에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눈밑 주름과 그에 관련한 여러가지 안티에이징 방법들에 대해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