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비대칭 가슴, 짝가슴은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가슴이 작거나 처진 것만큼이나, 짝짝이인 것에 컴플렉스가 심한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오늘 포스팅은 짝가슴에 관한 것입니다.

     

    흔히, 비대칭 가슴은 볼륨의 비대칭만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비대칭이 생기는 원인은 양쪽 유방의 크기 차이 이외에 굉장히 다양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하나 하나 짚어볼까요.

     

     

    1. 양쪽 흉곽 자체의 짝짝이 (골격 구조가 양쪽이 다른 경우)

    2. 양쪽 밑주름선이나 유두의 위치가 다름

    3. 양쪽 가슴의 처진 정도가 다름

    4. 양쪽 가슴의 실질 모양이 다름.

    5. 유방암 또는 기타 유방 종양의 발생 후 치료로 인해 생긴 비대칭

    6. 유방 확대 또는 축소, 처짐 교정수술 후 수술의 문제로 발생한 비대칭

     

    일단 크게 분류해 보면 위와 같은 정도의 상황들로 나눌 수 있어요.

     

    1. 양쪽 흉곽의 다른 경우 즉, 골격 구조가 양쪽이 다른 경우는, 거의 항상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왜 그러느냐 하면, 인체의 좌우는 대칭이 아니거든요.

     

    이 부분을 잘 이해하셔야 합니다.

    인간을 비롯해 생태계의 모든 생명체는 양쪽이 정확한 대칭을 이루지 않고 있어요.

    오로지 공장에서 찍어낸 마네킹이나 인형같은 것이 대칭일 뿐이죠.

    얼굴도, 양쪽 손도, 양쪽 다리도 양쪽 폐도 양쪽 신장도 비대칭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듯 양쪽 폐는 다르게 생겼습니다. 그리고 심장은 가슴 한가운데 있는 게 아니라 약간 왼쪽으로 틀어져 위치해 있어요. 심장에 연결된 대동맥, 대정맥 등도 모두 한가운데 있는 게 아니라 한쪽으로 빗겨져 있습니다.

     

     

    따라서 그런 내부 장기를 보호하기 위해 있는 늑골도 양쪽이 다르게 생겼을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심장이 있는 좌측 늑골이 더 앞으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이런 관계로 대략 90% 가까운 사람들이 왼쪽 가슴이 더 튀어나와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것이 그리 크게 차이 나지 않아 따지고 보면 비대칭이지만 그냥 봤을 때는 큰 차이 없다고 생각할 만한 케이스가 많지만, 볼륨감의 대칭을 위해서 양쪽에 다른 크기, 다른 두께의 보형물을 삽입하게 되는 경우들이 매우 흔합니다.

     

    상담을 해 보면 짝짝이 가슴을 가진 약 반정도의 환자분은 자신이 짝가슴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는 반면 '내가 짝가슴이란 말이냐?' 라며 그제서야 알게됐다고 반응을 보이시는 분들도 반수 가까이 됩니다.

     

     

    2. 양쪽 밑주름선이 정확히 같은 수직 레벨에 있는 사람들의 수도, 손에 꼽을 만합니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방 밑주름선 위치가 한쪽은 높고 한쪽은 낮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유두의 위치도 양쪽이 다른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제가 많은 상담 환자들을 계측해 본 결과로는 유두의 위치와 유방 밑주름선의 위치는 1센티 이내에서 차이를 내는 경우들이 대부분인 것같습니다. 이런 경우는 오차 범위 내로 보고 미용적으로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이상의 계측치 차이를 내는 경우에는 밑주름선 또는 유두의 위치를 교정하기 위한 별도의 술식을 생각해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즉 유두 유륜 이동수술을 보형물 수술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두 유륜 복합체의 위치를 양쪽이 어느 정도 맞게 해주고 그런 연후에 밑주름선의 위치 대칭도 고려할 수 있다고 봅니다.

     

     

    3. 양쪽 가슴의 처진 정도가 다른 경우 역시 매우 흔합니다. 사춘기 유방 실질이 발달할 때부터 한쪽은 유방 자체가 저 밑에 있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출산 후 모유 수유가 끝난 후 처짐의 정도가 다른 관계로 이와 같이 되는 형태가 많은 것같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원래 더 컸던 쪽 가슴이 출산의 반복 후 더 많이 처지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볼륨의 소실도 더 두드러지고요.

     

    이런 경우는 보형물을 양쪽에 다른 걸 쓰는 정도의 방법으로 어떻게 되질 않죠.  처짐을 맞춰줘야 하므로 많이 처진쪽 가슴에 처짐 교정수술을 유방 확대와 동시에 진행해야 합니다.

     

    유방 확대 수술은 보형물을 넣으면 끝나는 수술이므로 간단하게 이해들을 하시는데, 처짐 교정수술은 어떻게 한다는 건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처짐 교정수술은 동심원 모양으로 디자인해 유두 유륜 복합체의 위치를 상방 이동시키는 간단한 방법이 있고, 유방 하부쪽의 진피를 끌어 모아줘서 처짐을 개선시키는 방법이 있으며 유방 하부의 실질 조직을 끌어모아서 수술하는 복잡한 방법까지 술기가 매우 다양합니다.

     

    양쪽의 처짐 교정을 다 하면서 리프팅하는 정도에 차이를 둬서 양쪽을 맞추는 경우가 있고 양쪽 중 한쪽 가슴만 처짐 교정을 하고 한쪽은 보형물 수술만 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4. 양쪽 가슴의 실질 모양이 다르다는 것은 예컨대 한쪽은 뾰족 가슴 혹은 치밀 유방이고, 한쪽은 살이 늘어져 있는 가슴이다. 이런 경우를 말할 수 있습니다.

    또는 한쪽은 유두와 유방 조직이 바깥쪽으로 나가 있고, 다른 한쪽은 가운데로 몰려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체로 흉곽의 선천적인 비대칭이 맞물려 있곤 하죠.

     

    이런 경우 비대칭을 맞추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유두 유륜의 위치를 안쪽으로 몰아 넣는다던가 보형물이 위치하는 방을 양쪽을 다른 크기로 한다거나 보형물 타입을 양쪽을 다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한쪽은 이중평면을 좀 심화해서 수술할 수도 있고 다른 쪽은 근육 위 혹은 근육 밑 이런 식으로 평면 구성을 달리할 수도 있겠습니다.

     

     

    브라질 성형외과 저널에 실린 논문 중

     

    5. 유방암을 떼어낸 후 재건을 안 한 가슴이거나, 재건을 하고 났는데 대칭을 위한 교정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주 다양한 수술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피판을 돌려서 수술하는 방법이 있고 또는 살이 얼만큼 잘 살아 남을 수 있는지를 판정해서 보형물 수술을 계획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지방이식을 거기에 첨가적으로 계획할 수도 있습니다.

     

     

    브라질 성형외과 저널에 실린 논문 중

     

     

    6. 간혹 수술 자체로 인해 없던 비대칭이 발생했거나, 수술 전에 원래 있던 비대칭이 수술 후 더 강조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아주 심하다면 수술 전과 후의 상황을 잘 비교해 보아서, 의인성으로 비대칭이 발생한 것이 확실한 지, 그렇다면 1차 수술에서 보완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를 잘 판정해 봐야 합니다.

     

    보형물의 평면을 양쪽을 다르게 바꿔야 할지, 처짐의 교정이 들어가야 할지, 유두 유륜의 위치를 추가적으로 교정해야 할지, 지방이식 등을 해야 하진 않는지, 보형물의 선택을 교체해야 하는지 등을 모두 따져봐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비대칭이라는 문제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갖고 있는 문제이므로 나만 특이하고 내 가슴이 뭔가 잘못됐다. 라는 식으로 받아들이지 않으시는 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당연히 사람 몸은 좌우가 비대칭인데,  가슴이 딱 봐서 예뻐지는 게 미용 수술이므로 마네킹과 같은 미러 이미지의 대칭이 수술 목적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하여 가슴 수술을 계획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글은 여기서 줄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