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세포화 지방이식술

    안녕하세요. 오늘은 Cellular fat graft.  세포화 지방이식술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방이식수술은 이미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20세기 초반. Eugene Hollander 라는 분이 가슴에 생긴 보기 싫은 함몰부를 복원하기 위해 인류 최초로 지방을 주입했는데요. (1912) 이후 지방을 주사기에 담아 원하는 곳에 주입하는 식의 수술 건수가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세계적으로 지방이식수술의 첨단을 걷던 곳은 역시 미국이었는데, 미국은 유방 확대술에 대한 요구가 워낙 높은 곳이었으므로 초기의 지방이식은 유방 확대를 위한 수술로써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의사들은 차츰 주입된 지방의 생착률이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점점 보형물을 이용한 수술로 관심을 돌리게 됩니다. 

     

    1987년, 미국 성형외과 협회 (ASPRS)는 자가 지방을 유방에 이식하는 행위가 유방암의 조기 진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성명을 발표하고, 이로 인해 가슴 지방 이식을 중단할 것을 주장합니다. 이로 인해 그 후 약 20년간  가슴에 행하는 지방 이식은 거의 중단되다시피 하였죠..

     

     

     

    2000년대 초반 뉴욕대학 교수인 시드니 콜만은 그동안 자기가 수술했던 지방이식 환자들의 케이스를 모아서 발표합니다. 지방이식 수술은 의미 있게 생착률을 높일 수 있으며, 악성 종양을 감별하는 데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어요.

     

    상당한 비난을 감수하고서 발표한 내용이고 많은 비판이 있었지만 2009년 미국 성형외과 협회는 결국 학회지를 통해 그동안의 가슴 지방 이식 '불가' 입장을 철회하게 됩니다. 콜만의 주장을 인정한 것입니다.

     

    이제 콜만의 지방이식은 날개가 달렸습니다. 그는 Pioneer가 됐고 "콜만 테크닉" 즉 저압 지방 채취, 원심분리, 17게이지 두깨의 도관을 통한 주입. 이라는 방법은 전세계적인 Standard가 되었습니다. 

    콜만의 지방이식 방법을 그의 저서명을 따서 Structural fat graft 혹은 콜만 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그 이후로 시간이 많이 흘렀습니다. 전세계의 의사들이 지방이식 수술의 효용성과 안전성, 방법 디테일에 대해 수없이 검증하고 모색해 왔습니다. 콜만의 방법을 옳다고 생각하고 그대로 유지하는 의사들도 많지만, 방법을 변화시켜야 된다고 생각하는 의사들도 많아졌어요.

     

    그러던 중 2000년대 초, 미국 피츠버그의 성형외과팀에서 지방유래 줄기세포 (ADSC)를 발견합니다. 즉 지방(fat)이 줄기세포의 가장 큰 저장창고라는 사실이죠. 이야 말로 지방이식 수술의 발전에 있어서 획기적인 터닝 포인트라 할 수 있어요.

    지방이식의 역사는, 지방 줄기세포의 발견 전과 발견 후. 이렇게 나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미 1차 세계대전 당시 심한 부상을 입은 병사들의 얼굴 상처에 지방을 주입했을 시 빠르게 회복되었던 사실이 밝혀져 있었는데 다들 어째서 그랬던 건지 몰랐어요.

     

     

    그러나 지금은 많은 의사들이, 이는 ADSC 즉 지방 유래 줄기세포가 세포 재생을 촉진시켰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1세기의 지방 이식수술은 따라서 2가지 측면의 의미를 다 가진 것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첫째 의미는 '채워넣음' 이고, 두 번째 의미는 '세포의 재생' 입니다. 지방을 어딘가에서 채취해서 주입한다고 했을 때, 채취한 지방은 최대한 손상받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위치에 생착해, 주름을 채우든 가슴을 크게 하든 패인 부분을 메꾸든 할 것입니다. 또 채취한 지방에서 ml당 1백만 개나 들어 있는, 세포 재생의 원천인 지방 유래 줄기세포도 살려서 주입시켜야 합니다. 즉 '채움'과 '재생' 두 가지를 모두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됩니다.

     

     

    방법은 어떻게 할 것인가? 저는 예전에 동영상 강의에서도 말씀드린 적이 있던 것같지만, 지방이식의 테크닉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기반으로 한 사실에 따라 전통적인 방법에서 몇 가지를 수정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방 이식을 단지 '볼륨 업'으로 보지 않고, 세포의 생존과 재생으로 보는 관점에 따라 이를 '세포화 지방 이식술'이라고 부릅니다. 바로 이 부분이, 지방이식 수술이, 이물질인 필러 주입에 비해 훨씬 더 매력 있는 포인트라 할 수 있어요.

     

     

    1) 지방의 채취부위는 어디든 상관이 없다. 배, 허벅지, 옆구리, 무릎지방 등. 어디에서 나온 지방이 더 잘 생존한다는 법은 없다. 더 많은 양의 지방을 담고 있는 부위에서 채취한다.

     

    2) 저압 채취를 원칙으로 하고 수작업, 주사기를 이용해 지방을 흡입한다. (기계를 쓰지 않는다.)

     

    3) 원심분리를 꼭 해야 생착을 잘한다는 증거가 없음. 오히려 지방세포를 농축시키지 말고 자연적으로 지방이 가라앉게 해서 지방세포 줄기세포뿐 아니라 그 미세 환경도 같이 보존되도록 해 이식한다. 

     

     

     

     

    4) 채취 즉시 할 수 있는 한 빠른 시간 내에 이식한다. 냉동 지방을 쓰려면 전문적인 시설을 이용해서 극저온 상태로의 냉각 및 냉각속도 등의 조건을 맞춰야 하므로 원내에서 냉동고를 이용해 저장하는 것은 무의미하며 때로 위험하다.

     

    5) 지방의 생착률을 향상시키는 요인은 줄기세포도 아니고 무슨 비싼 약을 써서 되는 것도 아니다. 이식부위에서 살 수 있을 만큼의 양을 사전에 계측해서 알고 주입하는 것이 가장 높은 생착률을 보장하는 길이다.

     

    6)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 안면부 (midface ; 팔자주름, 앞광대 등)에 10cc 이상을 넣지 않는다. 이 중 30-40%정도가 반영구적으로 생착한다.

     

    지금 많은 분들이 filler를 찾습니다. 시술이 빠르고 값이 싸며, 부작용이 별로 없다는 점이 매력인 거죠.

     

    그러나 상업적으로 통용되는 filler의 문제점은, 아무래도 이물질이다보니 너무 많은 양을 몸에 삽입하기는 아주 꺼려진다는 점이고, 역시 이물질이다 보니 피부의 괴사같은 문제들이 심심챦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filler는 세포의 재생과는 무관합니다. 진정한 의미의 anti aging 방법이 아니에요. 과도기적인 방법이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지방이식은 자기 몸에서 갖고 있던 세포 및 주변 물질이 이식되는 것이니 생착되지 않으면 청소됩니다. 필러와 같은 고분자 이물질들은 청소되지 않고 때로 뭉쳐 있기도 하지만요.

    그리고 위에서 언급됐듯이, 지방은 줄기세포의 보고이며 이들은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는 근원으로서 손상된 조직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지방 줄기세포가 노화를 회춘시킬 수 있느냐에 대한 논란이 있어요. 노화라는 현상을 잡으려면 아직 현대 의학이 갈 길이 멀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피부가 받는 많은 누적 손상을 회복, 재건, 재생시키는 능력을 줄기세포에서 기대할 수는 있다고 보입니다.

    자외선 노출에 의한 피부의 손상을 예로 들 수 있겠는데요.  이것을 복구하는 데에 지방 유래 줄기세포가 나름의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어요. 엄격한 의미에서의 '회춘'은 아니라 해도, 우리는 기대를 접을 수 없습니다.

     

    '세포화 지방이식술'은, 지방 이식의 두 가지 의미. 즉 볼륨의 채움과 손상에서의 회복을 모두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방은 순수화하고 분리하고 정제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그 자연적인 형태를 최대한 파괴 없이 보존해서 이식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용부 즉 얼굴, 가슴 등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양을 최대한 정확히 산정하여 이식량을 계획하여야 하고

    빠른 시간 내에 오염 없이, 손상 없이 주입되어야 합니다.

     

    '세포화 지방이식술'의 목적은 얼굴에 있어서는 손상된 피부의 재생 및 채움을 통한 anti-aging, 그리고 형태의 개선이며

    가슴 및 둔부에 있어서는 높은 생착률을 통한 효율적인 볼륨 증대입니다.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