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유방암 수술 후의 가슴 재건 및 가슴 보형물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유방암과 유방 확대 수술간의 관계에 대한 몇 가지 질문점들을 중심으로 포스팅을 올려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에 대한 질문은 다음 중 하나입니다. 


    1. 보형물 유방 확대 수술을 했는데 나중에 유방암이 발병하면 그 보형물은 어떻게 되는가? 


    2. 보형물 수술 후 유방암이 생겨 보형물을 제거하였다면 그 이후에 역시 보형물로 유방을 재건할 수 있는가? 


    3. 유방을 보형물을 이용해서 재건한 경우 비용은 얼마나 되는가? 



    하나 하나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 질문들에 답을 하기 전에 먼저 첫 번째 유방암의 치료 방법들에 대해 먼저 정리해 드려야 할 듯합니다. 

    유방암은 종괴가 구분이 뚜렷이 구분지어지고 멀리 퍼지지 않은 경우, 그리고 임파선 전이가 없는 경우  (즉 아주 조기에 발견된 경우)  라면 그 종괴부분만 떼어내는 식으로 수술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라면 보형물을 구태여 제거하지 않고 살려서 끝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좀 더 퍼져서 발견된 유방암에서는 좀 더 넓은 부위를 떼어내고 보형물도 제거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이런 경우엔 유방암 제거 수술을 끝낸 후  수술실에서 곧바로 재건을 하는 경우가 있고 (1 stage 수술)  일단 유방암 제거수술 이후  몇 달이 지나고 나서 날을 잡아 2차 수술에서 재건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stage 수술) 

    1 stage든 2 stage 수술이든 간에 재건을 보형물로 하는 경우가 있고 자기 살을 돌려서 (복직근 또는 광배근 피판술) 하는 경우가 있으며 그 둘을 섞어서 하는 경우도 있는데 결론적으로는 유방암을 보형물 수술로 재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1차 유방 확대 수술과 다른 면들이 여러 가지 있는데 

    만약 종양 침습 정도가 깊어서 보형물을 빼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면 기존의 보형물은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보형물을 써야 하겠죠. 

    그리고 보형물 사이즈는 더 작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병기가 높은 유방암에선 유방 조직과 함께 피부도 보통 같이 떼어져 나가기 때문에, 보형물이 크면 건강한 살들끼리 봉합 자체가 안 될 것입니다. 

    또 방사선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때에는 아무래도 보형물로 재건하기는 어려워집니다. 왜냐하면 피부가 괴사될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식을 갖고 위 질문에 대한 대답을 적는다면 


    1. 보형물로 유방 확대 수술을 했는데 유방암이 발병한 경우 그 보형물은 어떻게 되는가?  

    암의 병기가 아주 낮은 조기 발견된 암이라면 살릴 수 있는 거죠.  
    하지만 병기가 조금만 높아도 보형물은 유방암 절제시 같이 제거돼야 합니다. 

    2. 보형물 수술 후 유방암 발생, 수술적 치료 후 보형물도 제거. 이후에 보형물로 또 재건수술이 가능한가. ?

    위에서 설명 드렸듯  보형물로 재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살이 얼마나 건강하며 잘 늘어날 수 있느냐가 가장 결정적인 구분점이 됩니다. 

    즉 절제 부위가 넓고 피부의 희생이 많으면 많을 수록 보형물을 사용한 재건이 어려워진다고 봅니다. 


    그리고 수술 이후에 방사선 치료가 계획돼 있다면 역시 보형물 사용은 어려워지죠.  
    희생된 피부조직이 적으면 적을수록 보형물과 같은 이물질을 이용한 재건의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애매하다면 복직근 또는 광배근을 사용한  피판술과 함께 보형물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보형물을 큰 사이즈를 쓰지는 못하고 작은 사이즈를 쓰게 됩니다. 

    또 피부 조직이 적고 살이 잘 늘어나지 않을 것같은 환자한테 꼭 보형물을 쓰고 싶은 경우에는, 코히시브 겔 완성품을 넣기 이전에 조직 확장기 즉 생리 식염수 백을 먼저 삽입해서 살을 늘려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 식염수 백을 넣어서 수술 부위를 닫고 나오돼 시간이 지날수록 그 백에 식염수의 양을 늘리는 방법인데. 

    이렇게 몇 달이 지나면 수술받은 유방 부위의 살이 늘어나고 신전이 일어납니다.  
    충분한 신전이 된 상태에서 재수술에 들어가, 식염수를 빼고 코히시브겔 보형물을 삽입하는 것입니다. 


    3. 세계적으로 유수의 보형물 회사들은 보형물의 warranty 정책을 전세계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암 발병 확인 후 제거된 보형물을 바로 교체하거나 또는 2차 수술에서 삽입하는 경우도  warranty 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암 치료 후 가슴 재건 수술도 2015년 4월부터 국민 건강보험공단에서 의료 보험 적용 대상이 되었으므로 재건 수술에 비용적인 걱정을 많이 덜었다 할 수 있습니다. 

    헌데 건강보험공단의 급여 비용이 매우 낮게 책정이 되어 있어서 대부분이 수입품인 보형물의 단가를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인 바, 보험공단의 적용을 받는다면 사실 보형물을 이용한 재건수술이 과연 가능할까. 제 생각엔 많이 어려울 것같습니다. 

    오늘은 유방암 수술 후의 가슴 재건 및 유방 확대 수술 보형물과의 관계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