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확대수술 - 밑선 절개법 (가슴수술 절개 및 가슴수술 흉터에 대하여)
유방확대수술은 이제 물방울 보형물이 대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방울 보형물을 포함하여 유방수술 (유방확대수술) 상담시 마음에 드는 보형물 (둥근 코젤 또는 물방울 보형물 코젤)의 종류와 사이즈를 정했다면, 어디로 절개해서 들어갈 것인가를 고민하게 되는데요.
가슴수술 절개 부위는 겨드랑이, 배꼽, 유륜, 밑선 등 4군데가 있습니다. 이것을 놓고 고민하는 분들이 정말많습니다.
여기에 대해 도움을 드리기 위해 오늘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가슴성형 수술에서 가장 권위 있는 문헌들을 인용해 보겠습니다. 아래 두 문헌들은 가슴수술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의사 Spear 선생과 Tebbetts 선생이 집필한 교과서에 실린 내용들입니다.
가슴 수술에 있어 가슴에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흉터도 잘 안 보여야 한다는 두 가지의 숙제가 있는데 다른 방법보다 밑선 접근 방법이 이 두 가지 목표를 균형있게 달성할 수 있다. ….많은 의사들이 밑선 절개법이 다른 어떤 테크닉보다 더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고 있다. (유방수술, Scott L. Spear. 2006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밑선절개 접근법은 가슴 확대수술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 가슴 밑선 절개가 그렇게 인기 있는 이유는 최적의 수술시야 확보, 가장 적은 조직 손상, 가장 적은 출혈이다. … 이로 인해 직접적으로 장, 단기적으로 환자들의 수술 결과가 좋아질 수 있다. (유방확대술, John B. Tebbetts, 2010, Elsevier Inc.)
인용한 글에서 보듯이,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의사들이 밑선 절개 테크닉이 유방 확대 수술에서 가장 부작용 등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훌륭한 결과를 가져오는 방법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 남미 모두 가슴 수술에 있어 밑선 절개가 가장 인기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 물방울 모양 보형물이 승인이 나서 정식 유통되기 시작한 지금 밑선 절개 수술은 대단히 중요한 방법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물방울 모양 보형물은 아무래도 밑선으로 들어가는 게 이상적이까요.
한데 대한민국에서는 아직까지 많은 의사선생님들이 이 방법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한국에선 많은 젊은 여성분들이 여지껏 겨드랑이 절개 수술법을 선호해 왔기 때문인데요. 저는 일찍부터 밑선 절개 수술에 대해 관심을 갖고 수술해 오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밑선 절개 수술의 특장점들에 대해서 오늘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각각의 절개 위치에 따른 수술 방법과 부작용 등에 대해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겨드랑이 절개법
겨드랑이 절개법은 일단 삽입 부위가 목표 구조물 (유방)으로부터 멀기 때문에 가슴이 아닌 엉뚱한 곳에 흉터가 생긴다는 점에서 흉터에 민감한 분들에게 권할 만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시야가 없는 수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내시경을 써서 수술해야 하고, (수술 시간 길어짐) 보형물의 삽입 입구로부터 유방까지의 거리가 매우 먼 만큼 들어가는 통로에서 조직의 손상을 유발하게 된다는 점은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이때문에 수술 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겨드랑이에 중요한 신경/혈관 다발들이 많은 만큼, 수술 시에 이들을 건드림으로 인한 신경/혈관 증상들이 생겨날 수 있다는 점은 기억해야 합니다.
특히 형태 안정성이 높은 물방울 타입 보형물을 겨드랑이로 넣을 때는 삽입 자체가 쉽게 되지 않으며 보형물의 회전 가능성 등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합니다.
2) 유륜 절개법
유륜절개법 선택시 가장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것은 수유 장애이지만 실제로 이런 문제는 경험 많은 전문의의 집도시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가슴성형에서 유륜 절개법은 아주 좋은 방법이고 특히 처진 가슴에서 여타 다른 수술방법을 조합할 경우 최적의 접근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방 실질을 가르면서 목표 포켓에 도달한다는 점에서 유방 조직을 침습, 즉 트라우마를 유발한다는 점은 우려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삽입 과정에서 보형물이 유선 조직과 접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것이 세균 감염과 염증, 나아가서 구축의 유발 인자가 될 수 있다는 염려도 있습니다.
물방울 보형물을 넣는 작업은 유륜 직경만 넓다면 유륜 절개방법에서 별 어려움은 없습니다.
3) 밑선 절개법
밑선 절개가 안 아픈 이유는 조직 박리를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은 정확한 시야가 확보되어있을 때 가장 잘 할 수 있습니다. 안 보이는데 어거지로 조직을 뜯어내면서 수술할 때 오만 부작용이 생기고 통증도 심해지는 것이죠.
밑선절개법은 그 어떤 방법보다 좋은 시야를 확보해 주므로 가장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트라우마를 적게 주고 침습성이 낮은 접근법입니다.
또한 이중평면을 박리할 때 매우 유리하며 지혈을 100% 에 가까울 정도로 확실히 할 수 있다는 점, 물방울 모양 보형물을 가장 쉽게 삽입할 수 있다는 점도 언급할 만합니다.
밑선절개법의 흉터는 밑주름선을 유방이 살짝 드리워서 덮게 되므로 사실상 거의 대부분 정면에서 보이지 않고, 특별한 경우에만 눈에 띌 수 있습니다.
4) 배꼽 절개법
배꼽으로 수술하는 경우는 흉터는 가장 안 보이는 곳에 있고, 통증도 가장 적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코히시브젤 실리콘 보형물 삽입이 불가능하여 오로지 식염수 백만 삽입할 수 있고, 또 근육 위로 삽입하는 것만 가능합니다. 당연히 물방울 모양 코히시브젤 보형물도 삽입될 수 없지요.
오늘은 가슴성형에 있어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밑선절개 수술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물방울 모양 보형물이 승인이 난 지금, 밑선 절개 수술이 앞으로 계속 늘어나리라 생각됩니다. 가슴수술의 여러가지 절개법 중에서, 가장 안전한 방법이 밑선 절개임은 많은 의사들이 인정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가슴수술 방법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짝짝이 가슴 성형 (0) | 2012.06.17 |
---|---|
가슴수술은 수면마취로 해야 하나요? 전신마취로 해야 하나요? (173) | 2012.04.28 |
승무원 가슴수술 (승무원 성형) (0) | 2012.04.11 |
물방울 보형물 수술도 겨드랑이로 되나요? (0) | 2012.03.23 |
[가슴성형] 이중평면 가슴수술 (178) | 2012.03.09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