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짝짝이 처진 가슴

    오늘은 짝짝이로 처진 가슴에 대한 포스팅을 드리겠습니다.

     

    가슴은 누구나 비대칭입니다.

    비대칭이 되는 이유는 정말 다양한데, 첫째 심장이 좌측에 있기 때문에 좌측 흉곽이 우측 흉곽에 비해 더 튀어나와 있다는 점, 그와 같이 인간의 뼈대 자체가 좌우가 틀려서 비대칭이 되는 것이고요.

     

    둘째 유방의 발육량이 양쪽이 똑같을 수가 없기 때문에 비대칭이 됩니다. 양쪽 손, 양쪽 발이 다르게 생긴 것처럼 유방 역시 양쪽이 다른 기관입니다.

     

    사실 딱 봐서 가슴이 대칭인 사람보다  짝짝이인 사람이 훨씬 많기 때문에, 비대칭인 게 더 정상이라고  말할 수도 있어요.

     

    여기까지는 대체적으로 이해하시겠지만, 출산을 겪어 보지 않은 젊은 분들이 모르는 점이 있어요.  출산, 수유, 단유 이후에 누구나 어느정도씩 처지는데, 그때 양쪽 가슴의 처짐 정도가 다르게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양쪽 가슴의 처짐 정도와 유형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양쪽에 다른 수술 방법이 적용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수유시 양쪽 가슴에서 동일한 양의 모유를 생산하고 동일한 양을 공급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전부 다, 양쪽 가슴이 임신, 수유때 불어나는 정도도 다르고 아이가 좋아하는 방향도 편중되며 단유 후 가슴이 쪼그라들고 빠지는 정도 역시 다릅니다.

     

    그런 정황들을 모아 볼 때, 처짐이란 짝짝이일 수밖에 없는 것인데 대부분의 임신/수유 후 비대칭 처짐을 겪는 환자분들은, 이에 대해 매우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것같습니다.

     

    일단 어느 정도까지를 비대칭 처진 가슴으로 보는지부터 얘기해볼까요. 명확한 학문적 잣대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한쪽 유두의 위치가 반대쪽 유두 위치와 2센티 이상의 레벨 차이가 나면 수술 방법적으로 비대칭을 맞추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술 방법은 양쪽에 다른 방법을 적용하기도 하며, 같은 방법을 약간 변화시켜 수술하기도 합니다.

     

    본인의 '처짐'이 얼만큼 심한가. 를 판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일단 거울을 보고 서서, 유두가 가슴 전체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가슴 밑주름선보다 더 밑으로 내려가 있으면 처짐이 심하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면을 봤을 때 유륜 밑으로 흰 살이 보이지 않는다면, 그건 수직 절개 유방 고정술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먄약, 예컨대 우측 가슴은 애매하게 처져 있고 좌측 가슴은 극심하게 쳐져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좌측 가슴을 일단 최대한 끌어 올릴 수 있는 수술 플랜을 생각해야 합니다. 대체로 수직 절개 유방 고정술을 해야겠죠. 그 상태에서 예상되는 유두 위치를 찍어놓고, 상대적으로 덜 쳐진 우측 가슴 유두가 좌측의 그 예상 유두 레벨에 맞춰질 수 있도록 수술 방법을 정합니다. 

     

    이런 식의 비대칭 가슴일 때, 수술 방법은 굉장히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위의 상황은 볼륨은 밑으로 꽤 쳐져 있지만 외피의 탄력은 남아 있어 유두는 아직 위에 있는 경우를 보여준 겻으로서, 실질적인 처짐을 교정해야 하므로 수직 절개 유방고정술을 시행하고 유두의 위치는 많이 옮길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엔 보형물은 쓰지 않는 것이 좋아요.

     

     

     

     

    위의 상황은 볼륨의 처짐과 유두의 처짐이 모두 있는 경우이므로 반드시 수직 절개  유방고정술을 시행해야 하며 볼륨과 유두를 모두 끌어올려야 합니다. 보형물은 쓸 수도 있고 안 쓸수도 있지만 저는 대체로 안 쓰는 것을 더 권합 니다.   

     

     

    예컨대

     

    더 심한쪽 : 덜 심한쪽  -->  수직절개 유방고정술 :  유륜 둘레 유방 고정술

                                               유륜 둘레 유방 고정술 :  이중 평면 유방확대

                                               수직 절개 유방고정술 : 이중평면 유방 확대

     

    혹은 같은 수술방법이라 해도 그 술기 가운데서 더 많이 이동시키는 방식과 적게 이동시키는 식으로 차별을 둬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경우는 다소 특이한 상황이지만, 볼륨의 처짐이 그리 심하지 않은데 유두 높이만 처져 보이는 경우, 때에 따라 보형물 삽입만으로 그 당기는 힘에 의해 유두가 올라가 보이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준 것입니다.

     

     

     

     

    오늘은 다소 어려운 주제였지만, 양쪽 가슴이 짝짝이로 처지는 비대칭 처진 가슴에 대한 치료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림정도만 잘 봐주셔도, 내가 어떤 상황이구나 라는 것을 느끼는 데는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0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