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가슴수술 알고 하자 2. 실리콘 보형물은 안전한가요?

    가슴수술 알고 하자 2. 실리콘 보형물은 안전한가요?

     

    오늘 연속 포스팅의 2번째 주제는. 실리콘 겔 보형물의 안전성 문제입니다.

    장 많은 분들이 질문하는 이 주제에 대해서는 예전에 이미 한번 언급한 적이 있지만, 좀더 간략하게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실리콘 겔 보형물이 유방암과 정말 관계가 없는가?

     

    1992년부터 성형외과 의사를 비롯해 많은 관련 과학자들이 실리콘 유방 보형물의 안전성과 효용성을 뒷받침할 만한 의미있는 연구 데이타를 집약하기 시작했습니다.

     

    무려 7년에 걸친 기간동안 수없이 많은 사람이 참여한 이 작업은 1999년에야 책으로 출판되기에 이르렀는데 "Safety of Silicone Breast Implants" (실리콘 유방 보형물의 안전성) 이라는 제목이었습니다. (워싱턴 DC, National Academy Press)

     

    이 작업은 성형외과 의사만이 아닌 수많은 여타 분야의 의사들과 의학 각 분야의 권위자들이 참여해 방대한 저술을 토대로 하여 집대성한 어마어마한 양의 노력의 산물로서,  가장 과학적이고 믿을 만한 저술이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실리콘 유방 보형물은 긍정적이며 안전하다는 것이었죠.

     

     

    또한 가장 명망있는 의학잡지 중 하나로 꼽히는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 1995년 332호에서, 게레로 박사 등이 실리콘 겔 보형물과 자가면역성 전신 질환 사이에 연관 관계가 있는지를 자그마치 87,000명의 환자를 조사해서 연구한 결과를 발표합니다. 실리콘 보형물은 어떤 전신 질환도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였던 것이죠.

     

    이렇게, 과학적으로 타당성 있는 결과가 계속 발표되자 유럽이나 남미 등의 나라들에서는 실리콘 겔 유방 확대 보형물에 대해 미용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오로지 미국과 한국에서만 이를 계속 금지하고 있었던 것이죠.

     

    근데 미국 FDA의 실리콘 겔 보형물 금지 조치는 자발적인 것으로서, 미용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를 한시적/한정적으로 금지했을 뿐입니다. 즉, 의사가 판단하기에 적절한 이유가 있다면 FDA에 의견서를 써내고 꼭 필요한 환자들에게는 이를 사용할 수 있었던 것이죠.

     

    반면 한국에서는 아예 수입 자체가 중단되어 있었습니다. 단지 미국 FDA에서 별 이유도 없이 금지하고 있었던 것을 그대로 본따서 그 어떤 경우에도 실리콘 겔 보형물을 구경조차 할 수 없도록 만들었던 것입니다.

     

     

    2006년 미 FDA에서 실리콘 겔 보형물의 사용을 전면적으로 승인하자 한국 식약청에서는 그대로 (그 권고사항까지 똑같이 복사해서) 2007년에 실리콘 겔 보형물의 수입, 사용을 허가하게 됩니다. 이후 2012년에 이르자 해부학적 형태의 코히시브겔 보형물 즉, 물방울 보형물의 수입, 유통, 사용 역시 허가하게 되어 현재의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실리콘 겔 보형물은 인체 내에서 유방암을 비롯해 루푸스, 류마치스 등 그 어떤 자가 면역성 질환을 일으킨다는 증거가 전혀 없습니다. 대중의 여론과 의료 소송을 즐겨 하는 미국의 로펌 등 복잡한 미국 내 여건 때문에  그렇게 오랜 기간 근거 없는 제재를 행하고  있었던 것이죠.

     

     

     

     

    2. 왜 실리콘을 쓰는가? 다른 대안은 없는가?

     

    실리콘은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된 화합물입니다. 실리콘을 의료용으로 사용하는 역사는 정말로 오랫동안 지속되었고 대단히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실리콘은 아주 다양한 모양으로 가공할 수 있고, 인체 내에 삽입도 쉬우며 제거 역시 간편합니다. 가격도 저렴하지요.

     

    그렇다고 실리콘이 좋은 점만 있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실리콘 보형물의 가장 큰 문제점은 구축 현상입니다. 실리콘 보형물이 몸 속에 들어가면 인체 내에서는 그 즉시 이를 자기 몸과 분리하기 위한 일종의 면역 반응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이는 후천성 면역 결핍증과 같은 면역 이상을 갖고 있는 이가 아닌 정상인에게는 누구에게나 발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면역 반응이 너무 과도하게 일어나면 실리콘을 둘러싸는 막이 너무 두껍고 단단해지며 촉감이 안 좋아지는 구축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실리콘의 문제점에 대해 수없이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유럽에서는 실리콘 대신  폴리우레탄 표면을 가진 보형물을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축의 발생률을 거의 0%에 가깝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보형물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폴리우레탄 보형물이 수입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매우 복잡합니다.......

     

      

     

     

     

    3. 실리콘 겔 보형물이 터지면 어떻게 되는가?

     

    아직도 어떤 사람들은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통해, 실리콘 겔 보형물의 표면이 파열되면 실리콘 겔의 누수가 일어나게 되고, 누수된 겔은 혈액이나 림프순환에 섞여 들어가 전신으로 파급되어 각종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정말로 아무런 근거가 없는 말입니다. 뱀을 많이 잡아 먹으며 몸이 유연해진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는데, 과학은 "그럴 것같다"는 것으로는 안 됩니다. 반드시 보편타당한 방법을 거친 실험을 통해 이를 입증해야 하죠. 실리콘 겔 보형물이 파열되어 겔이 누수된다 하여도 이것이 순환계에 유입된다는 증거도 없고, 그런 실리콘이 전신 질환을 일으킨다는 과학적 근거 또한 대단히 미비합니다.

     

    누수된 실리콘 겔은 응집성이 남아 있으므로, 자기들끼리 뭉쳐서 한 곳에 모여 있게 됩니다. 이러한 겔은 또한 위에 설명한 피막 속안에 남아 있습니다. 그러니 순환계를 타고 돌아다닐 가능성은 극히 미약합니다.

     

     

    실리콘 겔이 파열되면 점차적으로 아주 천천히, 가슴 모양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발견하면 MRI 또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진하고, 보형물을 교체하는 재수술을 진행하면 됩니다.  실리콘 겔의 파열은 식염수백 보형물과는 달리, 매우 드문 현상으로 쉽게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오늘은 실리콘 보형물은 안전한가요?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포스팅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