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가슴수술 후 속옷을 어떤 것을 입어야 할까

    Q. 가슴 수술 후 속옷은 어떤 것을 입어야 할까요?

     

    A. 가슴을 위한 속옷, 즉 브라는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는 의류입니다.

    일반적으로 브래지어는 가슴이 활동에 불편을 끼치지 않게 하기 위해 고안되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활동과 상관이 있건 없건간에 반드시 여자면 해야 하는 것.. 또는 미용적인 패션 제품의 하나로 더 많이 인식되고 있는 것같습니다.

     

     

     

     

     

     

    사실은 브라가 가슴을 위해 필수적인 의류라곤 하기 어렵고, 오히려 어떤 경우에는 가슴에 혈류 공급을 억압해서 나쁜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수술한 가슴에서는 브라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몇 가지 사항을 정리해 볼께요.

     

     

     

    첫째로 수술 직후에는 붕대를 감거나 또는 압박용 속옷을 입게 됩니다. 이런 속옷은 사실 완전히 기능적인 것이며, 지혈이 잘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착용하는 것입니다.

     

    이후 붕대를 풀고 난 이후, 수술 초기에는 수술한 가슴이 충격이나 훼손을 입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겠고 약 6개월가량은 이른바 '자리를 잡는' 시기로 인식해야 합니다.

     

     

    붓기가 빠져가며, 보형물이 유방 외피 조직을 잘 늘려주면서 모양을 만들고 다른 위치로 벗어나지 않도록 잡아줘야 하는데 이를 위해 보정 브라를 일상적으로 채우기도 합니다.

     

    그러나 저의 경우엔 보정 브라가 워낙 불편한 점이 많고 적응을 잘 못하시는 환자분들도 많으므로 일반적으로 늘 보정브라를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보통 겨드랑이 절개의 경우는 보형물이 수술 후 초반에 위로 자꾸 올라가려는 성질이 있으므로 (입구쪽으로 나오려 하는 성질) 윗쪽 밴드를 채워서 겨드랑이에서 보형물이 통과한 길을 눌러놓으려 하고요.

     

    밑주름선 절개의 경우는 보형물이 들어온 위치 즉 밑쪽으로 빠져나가려는 성질이 생기므로 스포츠 브라 등을 일단 하셔서 보형물의 무게를 속옷이 같이 받쳐주도록 합니다.

     

     

    즉 수술 직후 1주일간은 붕대 또는 압박용 브라 (Surgi-bra), 2~3개월간은 윗밴드 (필요하면),  이후부터는 상황에 따라서 속옷을 다양하게 착용하시도록 합니다.

     

    젊은 분들은 피부가 타이트하고 강하므로 살 자체가 보형물을 늘 압박하고 있기 때문에, 속옷을 꽉 끼는 걸 입지 말도록 권유합니다.

    나이 드신 분들, 출산 후 여성들은 피부가 늘어나 있고 탄력이 없으므로 보형물은 압박되질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형물이 자리를 잘 잡도록 좀 더 빨리 속옷을 입도록 권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6개월정도가 지나면 와이어가 있는 브라건 없는 브라건 스포츠 브라건 자유롭게 하실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지방이식을 해서 가슴 확대를 한 경우라면, 지방은 반 액체 상태므로 자꾸 아래쪽으로 떨어지면서 흡수, 소멸되려 하기 때문에

    밑주름선에 맞춰서 몸에 꼭 맞는 보정 브라를 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어느 경우에나 속옷 착용 문제는 case by case입니다. 계속 의사의 관찰 하에 속옷을 선택해 입는 것이 좋겠고,  수술 후 첫 6개월간은 브라는 기능성이다 생각하여야 하고, 멋을 부리기 위해 꽉 조여대는 브라를 하는 것은 가장 좋지 않습니다.

     

    오늘은 가슴수술 후 속옷 착용 문제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