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가슴 밑빠짐 (Bottoming out) 현상

    Q. 가슴 밑빠짐 현상이 뭔가요?  교정할 수 있나요?

     

    A. 가슴 밑빠짐 현상은 영어로는 bottoming out이라고 합니다.

     

    보형물이 밑주름선 위치에서 충분한 support를 받지 못해 밑선이 있어야 할 위치보다 더 아래쪽으로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Bottoming out이 생기는 원인은 수술시 아랫쪽 박리를 너무 많이 한 경우

    또는 윗쪽에서 피막이 많이 조여 오면서 (비균질적인 피막 구축) 위에서 미는 힘에 의해 떨어지는 경우

    가 대부분입니다.

     

     

     

     

    그림으로는 위와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원래 밑주름선이 명확한 편이었고 보형물이 근육 하로 들어갔다면 이중 주름현상과 함께 밑빠짐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원래 밑주름선이 별로 확실치 않았다면 이중 주름현상은 오지 않고, 보형물이 밑으로 달아나면서 젖무덤의 아랫쪽이 빵빵해지고 윗쪽은 볼륨이 없어지는데 그로 인해 유두 시선이 윗쪽을 쳐다보는 식으로 변화합니다.

     

     

    Bottoming out 현상이 맞는지 아닌지를 확인하려면 첫째 유두의 시선부터 보아야 합니다. 유두 시선이 정확히 앞을 향하고 있다면 보형물은 아래나 위로 치우치지 않고 제대로 자리를 잡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고,

    유두 시선이 만약 아래를 쳐다보고 있다면 보형물은 위로 치우져 있는 경우이며

    위를 쳐다보고 있다면 보형물은 아래로 치우쳐 있는 경우 (즉 bottoming out 현상)를 의심할 수 있겠습니다.

     

    bottoming out 현상은 의사가 최초 수술시에 아랫쪽 박리를 필요 이상으로 많이 했을 경우 생기기도 하지만, 수술 종료 이후 시간이 지나가면서 보형물이 자꾸 아래로 밀고 내려오면서 생기기도 합니다.

     

    심하지 않은 경미한 가슴 밑빠짐 현상은 보정브라를 2~3개월 착용해서 어느정도 정상화를 도모할 수 있지만, 만약 아주 심한 밑빠짐이 있다면 이는 재수술을 해야 합니다.

     

     

    재수술은 피막 복원술이라 해서, 보형물의 support가 되어야 하는 부위 즉 새로운 밑주름선 라인에 봉합을 해서 보형물을 끌어올려주는 식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만약 피막 구축과 연관이 있다면 보형물을 빼고 피막을 터주고 밑주름선 부위를 봉합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bottoming out이 얼마나 심하며 어떤 이유로 생겼는지에 따라 치료 방향이 달라지니 가슴 수술에 있어서는 어쨌든 경험 많은 주치의를 찾으시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오늘은 가슴 밑빠짐 현상 (Bottoming out)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좋은 하루 되십시오.

     

     

     

     

     

     

     

     

     

     

     

     

     

    1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