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상체 모양과 가슴 보형물 결정

    가슴 수술 상담에 있어 가장 먼저 제가 보는 문제는 상체의 모양입니다.

    유방이라고 하는 기관이 결국 상체를 배경으로 해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상체의 형상을 갖고 있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비유하자면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는데, 어떤 재질의 종이이며 얼마나 큰 화면이냐, 라는 것이 중요한 것과 똑같습니다.

     

    옛날에는 보형물의 선택의 폭이 좁았기 때문에 단지, 가슴 수술 상담에 있어서 몇 cc 몇 cc 라는 식으로, 볼륨만 결정하면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보형물의 타입과 종류가 굉장히 다양해졌습니다. 볼륨뿐만 아니라 보형물의 폭과 높이, 두께를 모두 인간의 체형에 맞춤형으로 고를 수 있다는 면에서 매우 유리해 진 것입니다. 따라서 가슴수술의 상담 과정도 더 정밀해지고 시간도 더 길어졌습니다.

     

    체형을 분석하는 기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제가 독자적으로 만들어낸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이것을 Triangle scheme, 즉 삼각형 도식이라고 부릅니다.

     

    즉,  양쪽 쇄골 중앙 부위로부터 양쪽 젖꼭지까지의 거리와, 젖꼭지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고 그 세 점을 잇는 선분을 이으면 그것이 삼각형 모양이 되는데

     

    이 삼각형이 어떤 모양이냐에 따라서 기본적인 체형을 분석하고, 이에 따라 들어갈 보형물의 종류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정삼각형 체형에 가까운 사람들이 가장 많습니다. 약 50% 가까이 되곤 합니다. 가장 정상적이며 비율이 잘 맞는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라운드 베이스 물방울 보형물을 권하게 됩니다.

    라운드 베이스란, 보형물의 폭과 위아래 길이가 똑같은 보형물을 말합니다.

     

     

     

     

    이 삼각형이 높은 이등변 삼각형의 경우에는 Tall type 이라고 부르는 높은 베이스를 가진 물방울 보형물을 선정합니다. Tall type 이란 보형물 바닥의 위아래 길이가 보형물의 좌우 폭보다 큰 모양으로 디자인된 보형물입니다.

     

    이 삼각형이 옆으로 넓은 경우엔 반대로 넓은 베이스를 가진 물방울 보형물을 선택합니다.

     

     

     

     

    위 그림에서 Tall height라고 돼 있는 보형물을 높은 삼각형 상체의 사람에게 적용합니다. 위 그림에서 Short height라고 돼 있는 보형물을 낮은 삼각형 상체의 사람에게 적용합니다.

     

    이러한 도식은, 굉장히 직관적이고 빠르게 환자에게 적용할 보형물을 결정할 수 있게 만듭니다.

    물론 보형물을 결정하는 과정은 이것만으로 끝나지는 않습니다. 사람의 몸은 생각보다 더 복잡하기 때문이죠. 새가슴인 경우가 있고, 뾰족가슴(치밀유방), 처진 가슴, 벌어진 가슴, 올라붙은 가슴, 오목 가슴, 사고를 당해서 부분적으로 꺼진 곳이 있는 가슴, 유방암 수술 후의 가슴 등등.....

     

    보형물은 이렇게 모든 경우의 상황에 맞춰야 하며, 또 궁극적으로는 환자가 원하는 모양과 일치해야 하므로 계측치만 놓고 모든 걸 결정할 수도 없습니다.

     

    즉, 보형물의 선정은

     

    상체의 계측 분석 결과 + 환자의 희망 사항 + 수술적/기술적 고려

    이러한 3가지 요소를 모두 합하여 비로소 결정되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상체 모양을 분석하는 과정이 가슴 수술에 쓰여질 보형물을 결정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부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4 Commen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