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double - bubble 이중 주름 (더블 라인) 이란?

    비교적 흔한 가슴수술의 부작용 중 하나인,

    double -bubble 현상 (이중 주름)에 대해 알아보자.

     

    흔히 처진 가슴 수술에서 잘 발생하곤 하는 이중 주름 (더블 라인, 더블 버블) 현상에 대해 오늘은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 현상을 이해하려면 유방의 해부학적인 구조를 알아야만 하지만, 정말 일반인들로서는 어려운 부분이니 아주 간단하게 그림으로만 가보겠습니다.

     

     

    이것이 유방의 정상적 구조입니다. 학자들마다 약간 이견이 있지만, 유방의 밑주름선이 생기는 이유는 저렇게 밑주름선 인대라는 조직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밑주름선이 확실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원래 수술 전에 자기 유방을 관찰하셨을 때, 밑주름선이 확실하게 보이는 분들일수록 수술 후에 저것이 살아남아서 이중 주름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처진 가슴이나 큰 가슴에서 더 그럴 가능성이 농후해집니다.

     

     

     

     

     

     위 그림과 같이, 근육 아래로 보형물이 위치하도록 수술한 경우 밑주름선 인대가 살아남아 이중 주름 (더블 라인)이 생길 가능성이 커집니다.

    근육 위로 수술한 경우는 당연한 일이지만 이중 주름이 생길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헌데 이 블로그의 글을 많이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근육 위로 수술하는 경우는 유방이 원래 크거나 살집이 두터운 분이 아니라면 보형물이 너무 많이 만져지게 됩니다. 아무래도 마르고 왜소한 체격의 환자분들은 근육 위로 하긴 제약이 많지요...

    그래서 이중평면 수술을 하게 됩니다.

    이중 평면 수술을 잘 해 놓게 되면 왜소한 체격의 환자들도, 보형물이 만져지지 않게 하면서도 이중 주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이중평면 수술을 할 때 보형물의  많은 부분은 대흉근 밑에 있으므로 잘 안 만져지게 되는 것이고요. 밑주름선 인대를 이중평면 박리를 하면서 끊어놓게 되므로 이중 주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중 주름이 생기는 이유가 반드시 저런 경우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구형구축이 어떤 방향으로 생겼을 경우에 이중 주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는 보형물 위치 또는 선택이 잘못되어서 이중 주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는 수술하면서 특정 부위의 살이 너무 얇아지면서 이중 주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각각의 경우에 있어 이중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고요, 일단 발생한 이중주름을 치료하는 방법도 굉장히 어려 가지가 있으니, 특히 마르고 처진 가슴을 가진 환자들의 경우 반드시 경험 많은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를 하셔야겠습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