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 가슴 보형물 파열에 대해 1

    Category 가슴 재수술 on 2019. 9. 21. 16:15

    요즘 BIA ALCL 이슈로 인해 초음파 검사를 유방외과 같은 곳에서 받으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검사 받고 나서 파열이 있는 것같다고 듣고 우울해 하며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는 인터넷같은 데다가, 파열이 생각보다 아주 많다. 초음파 해 봤는데 나도 파열이라고 한다. 이렇게 글을 올리시는 것도 꽤 봤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보형물 파열에 대해 쭉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eal Handel 등이 저술한 PRS132. 2013년도에 실린 논문의 형식대로 글을 진행하겠습니다. 1) 파열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증상 없는 파열이 대부분입니다. 이를 silent rupture라고 합니다. 그래도 미묘한 차이를 느낀다면 대체로 모양이나 볼륨의 변화를 느끼는 정도입니다. 이외에 드물게 통증이나 감각..

    Read more
  • 보형물 + 피막 예방적 제거 수술 2

    Category 가슴 재수술 on 2019. 9. 20. 17:54

    저번 시간에 이어서 보형물과 피막을 제거하는 수술에 대해 각론적 포스팅을 해 보겠습니다. 보형물과 피막을 모두 제거하겠다고 들어갈 때에는 보형물에 피막이 붙어 있는 채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유착이 있는 보형물에서는 더더욱 그렇고요. 피막은 대체로 주변 살에 들러붙어 있기 때문에, 보형물을 일단 빼고 남아 있는 피막을 따로 떼어내려고 하면 그건 상당히 힘들어 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보형물이 붙어 있는 채로 피막을 싹 다 도려내는 것을 en bloc excision 이라고 부릅니다. 보형물 및 피막의 완전 제거 방법의 가장 전형적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보형물이 근육 위에 있을 때는 피막의 윗쪽은 유선 조직 + 지방조직이며 피막의 바닥은 근육+근막이므로 모두 유들유들한 부드러..

    Read more
  • 보형물 + 피막 예방적 제거 수술 1

    Category 가슴 재수술 on 2019. 9. 5. 16:55

    BIA ALCL. 즉 유방 보형물 연관성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에 대해 보도가 나온 뒤로 보형물 + 피막을 예방적으로 제거하고 싶다는 문의들이 눈에 띄게 많아졌습니다. 물론 문의에 비해서 실제로 수술에까지 이르는 분들의 수는 매우 적고, 저희 병원은 특히 앨러간의 바이오셀 쉘 타입 보형물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 환자분들 문의가 사실 상당히 적은 편에 속합니다. 그럼에도 지금 이 질환과 질환의 예방에 대해 문의 주시는 분들이 워낙 많으므로 오늘은 예방적 절제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 제거를 서두르는 심리는 어떤 것인가? 앨러간 바이오셀 타입으로 수술받으신 분들이라고 해서 전부 제거를 하러 오시지는 않는 것같습니다. 수술받으신 분들 중 일부는 즉시 수술을 받으려 하며, 일부는 보류하고 있으며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