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유방 보형물 연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ALCL)

    오늘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ALCL) 과 유방 보형물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가슴 보형물과, 역형성 대세포림프종이라는 희귀 질환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지금까지 성형외과 의사들 사이에서, WHO에서, FDA에서 끊임없이 문제제기가 돼 온 바 있습니다.

     

     

     

     

    이번 3월 22일 FDA의 최신 리포트는 그간 연구자들에 의해 제기된 부분, 즉 텍스쳐드 표면을 가진 보형물이 스무스 표면을 가진 보형물에 비해 의미 있게 질병과의 상관관계가 높았다는 보고 내용이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리포트를 접하고선, 텍스쳐드 보형물을 내가 갖고 있다면 이것을 제거해야 하지 않느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먼저, 이 ALCL 이 얼마나 흔한 질환인지부터 얘기해 봅니다.

     

    성형외과학의 세계적으로 가장권위있는 학술지 PRS journal 올해 1월호에 실린

    텍사스 MD 앤더슨 암센터의 로베르토 미란다 교수 및 8명의 저자가 약 10년간 BIA-ALCL과 연관된 조사를 수행한 역학 조사 결과

     

     

    유방보형물 연관성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의 발병률은

     

    미국에서 연간 1억 명 중 3명 (0.0000030%) 으로 보고되었고,

     

    텍스쳐드 보형물만에서 발병률은 연간 1백만 명 중 2.03명 (0.000203%) 였습니다.


    평생 유병률 (lifetime prevalence)는 1백만명 중 33명 (0.00330%) 입니다.

     

    정말로 희귀병입니다. 의사 생활 하면서도 평생 저런 병 걸린 환자 한 명 볼 수 있을까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 병이 비록 희귀하나 일반적인 인구에 비해서 볼 때는 (특히 텍스쳐드 보형물에서) 발병하는 위험률은 상당히 많이 올라간다는 점은 언급되어야 합니다. 

     

     

    ALCL 의 위험성, 즉 치사율/생존률에 대해서도 보겠습니다.

     

    MD 앤더슨 암센터에서 말하는 데이터는 5년 생존률을 93~89% 정도로 집계하고 있습니다.

     

    악성 종양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예후는 굉장히 좋은 편이고, 암센터에서도 curable disease (치료 가능 질환) 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모든 리포트 결과에서 텍스쳐드 표면을 가진 보형물에서 더 발병률이 의미 있게 높지만,

    그리고 텍스쳐링의 방법, 공정 또한 임플란트 회사마다 전부 틀립니다. 어쩌면 단순히 텍스쳐링 자체가 문제라기보다, 그것을 하는 공정상의 어떤 특이성이 이 질병과 연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즉 텍스쳐링을 하는 기술이 salt loss crystal 방식을 쓰는 보형물이 있고 (앨러간, 세빈 등)  negative imprint stamping 방식을 쓰는 보형물 (멘토르)이 있는데, ALCL은 salt loss crystal 방식에서 거의 다 나타났다고 하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우리에겐 이런걸 자신있게 말할 데이터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왜냐, 너무  드문 병이니까.... 정보가 그렇게 쉽게 구해질 리가 없죠..... 

     

    3월 22일 FDA의 최신 리포트 및 가이드라인 링크 드리고요, 주요 부분을  인용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https://www.fda.gov/medicaldevices/productsandmedicalprocedures/implantsandprosthetics/breastimplants/ucm239995.htm

     

    FDA 가 수집한 231건의 환자 기록은 MDR (의료기기 보고서) 에 의존한 것인데, 이 기록이 비록 중요한 것이긴 하나 불완전하고, 부정확하며 시기상조이기도 하며 검증이 덜 되었고 왜곡된 데이터일 가능성 역시 있다.

     

    우리는 더 많은 시간을 들여 더 많은 정보와 보고서를 수집해 저 숫자들이 어떻게 변하는가를 봐야 한다.


    의사들에게 권장하는 사항은.


    Because it has generally only been identified in patients with late onset of symptoms such as pain, lumps, swelling, or asymmetry, prophylactic breast implant removal in patients without symptoms or other abnormality is not recommended.

     

    단지 수술 후 장기간이 지난 환자들에게서 어떤 특이한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만 이 질병이 발견되었으므로, (통증, 부어오름, 종괴 등) 그렇지 않은 환자들에게서 미리 보형물을 제거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러면서 단지 routine care, support를 기존 대로 해 줄 것을 권하였을 뿐입니다.


    환자들에게 권장하는 지침은,

     

    If you have breast implants, there is no need to change your routine medical care and follow-up. BIA-ALCL is rare. 

     

    당신이 지금 유방 보형물을 갖고 있다 해도, 당신의 일상적인 의료적 케어와 경과 관찰을 지속하라. (특별히 뭘 바꿀 필요는 없다.)  ALCL은 희귀병이다.

     


    그러면서 ALCL에 특화된 어떤 지침은 없으며 일반적으로 실리콘 보형물 환자에게 발표된 예전의 가이드라인 (3년 후 2년에 한번씩 MRI 검사, 그리고 주기적으로 주치의와 만나 모니터링.) 정도를 주고 있습니다.

     

    BIA - ALCL 은 아직도 우리나라에선 단 한 건도 사례가 없습니다.

     

    이 질병 자체가 전세계적으로 희귀병입니다.

     

    유방 보형물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많은 문제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로선  ALCL에 대해서는 과도한 공포를 가질 필요까진  없을 것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Comments